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만성 기침의 원인과 치료
    충주 하나이비인후과의원 박재원 원장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6.12.15 09:03:19
  • 공감 : 6 / 비공감 : 4
공감 비공감

 


충주 하나이비인후과의원 박재원 원장

 

 

 

 

만성 기침이란

최근 부쩍 차갑고 건조해진 날씨와 미세 먼지 등으로 각종 감기 및 상기도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이 많다. 특히 장기간 지속되는 기침으로 수면이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사실 기침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 기전 중에 하나로 숨을 쉬는 통로인 기도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고 기관지의 과도한 분비물을 배출하여 기관지, 폐를 보호하는 작용이다.

 

기침 반사는 이물질이나 분비물, 물리적 자극 등에 기도 및 기관지 점막, 위, 식도, 횡격막, 외이도 등에 존재하는 수용체가 반응하여 신경을 통해 뇌의 연수에 있는 기침 중추가 반응하고 다시 신경을 통해 인두, 횡격막, 흉곽, 복부 근육이 자극되어 일어난다.

 

이렇게 우리 몸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전 중에 하나이지만 기침의 정도가 심해지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 피로감, 목소리 변화, 두통, 근골격계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고, 폐과 기관지의 심각한 질환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기침의 지속기간에 따라 대개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 기침이라고 정의한다.
   
만성 기침의 원인
만성 기침의 원인은 흡연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다. 흡연자에서 발생하는 만성 기침의 원인은 만성 기관지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비흡연자의 경우 후비루증후군, 천식, 위식도역류가 3대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후비루란 비강과 비강 주변에 있는 부비동의 분비물이 다량으로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을 말하며 이러한 후비루로 인하여 인두이물감, 기침, 가래, 목의 불편감, 헛기침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는 것을 후비루 증후군이라고 한다.

 

후비루가 생기는 원인은 알레르기비염, 비알레르기비염, 부비동염(축농증)과 부비동의 구조적 이상, 비강점막의 섬모운동이상,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하다. 다른 부위에서 기침의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으며, 비내시경을 통해 비강 및 비인두의 다량의 분비물과 목 안 진찰을 통한 다량의 분비물 및 목 후벽의 점막 변화 등을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다. 비강 및 부비동의 분비물이 생성되는 원인은 알레르기 검사 및 부비동 X선 촬영을 통해서 진단할 수 있다.

 

이러한 후비루 증후군이 만성 기침의 가장 많은 원인이 되므로 기관지나 폐등의 하기도 질환이 아닐 경우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천식은 만성 기침의 두 번째로 흔한 원인으로 기관지 과민성이 증가하고 기관지 수축과 과도한 분비물로 인해 밤에 심해지는 기침, 호흡곤란, 천명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증상이 특징적이다. 천식에 가장 흔한 원인은 알레르기이며, 소아, 청소년기에 더 흔하게 나타나게 된다. 흉부 청진 및 폐기능 검사,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된다.

 

위-식도역류 또한 만성 기침의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로 위산 분비가 많아지거나 위와 식도사이에 있는 위-식도 괄약근이 약해지면서 위산이 식도나 후두로 역류하면서 심한 기침을 유발하게 된다. 앞가슴통증, 속쓰림 또는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밤에 심해지는 기침 증상만 유일하게 나타나기도 하므로 진단이 늦어지거나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한 상기도 질환과 동반되는 기침이나 감기로 오인하여 항생제, 소염제 등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에도 위-식도 역류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비인후과에서 시행하는 후두내시경을 통하여 위산 역류로 인한 후두 점막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되며, 24시간 식도 내 산도 모니터링 검사가 확진 방법이지만 불편감이 많이 유발되는 검사여서 자주 시행하지 않는다.

흔하지 않지만 약물에 의한 기침, 특히 고혈압 약 중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약물 중 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약제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기침 환자들은 이 부분도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만성질환자나 고령 환자, 흡연자에서는 기관지 확장증, 결핵, 폐암, 폐렴 등의 폐질환으로 인한 기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심되는 경우 폐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만성 기침의 치료

만성 기침은 앞서 말한 원인에 따라 치료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기침반사를 줄이도록 하는 기침약만 먹는다고 해서 기침이 완화되지 않는다. 따라서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는 그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후비루 증후군의 경우 대부분 약물 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원인 항원이 발견되었다면 항원을 피하는 것이 우선이며, 항히스타민제, 비충혈제거제 등의 경구약이나 코에 분무하는 항알레르기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는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하게 된다. X선 검사상 부비동염 (축농증)이 발견되었다면 부비동염이 발생한 기간에 따라 대개 2-3주 이상의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 비강내의 구조적 이상이나 약물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만성 비염이나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천식의 경우 경구약 및 흡입제를 통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천식은 어느 순간 심해져 호흡곤란, 청색증, 저산소증 까지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며, 천식의 발생 빈도와 심각도에 따라 치료가 다르며, 장기간 관리와 유지가 필요한 질환이다.

 

위-식도역류의 경우에는 생활 습관 개선과 약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위산분비를 야기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식생활이 필요하다. 물은 자주 마시고 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술, 담배, 커피, 기름기 많은 음식 등을 피해야 하고, 특히 취침 전 3시간 전부터는 음식을 먹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약물 치료는 위산 분비를 줄여주는 제산제 및 장운동 촉진제 등을 복용하게 되며, 기침이 호전되려면 약 2주이상의 약물치료가 필요하며, 역류의 정도에 따라 약 6-8주간 약물 치료를 받아야 완전히 회복될 수 있다.

 

이러한 흔한 원인에 따른 치료 외에 기침을 줄일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건조한 목과 기도의 점막을 보호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하며, 차고 건조한 공기에 자주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미세 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금주, 금연 및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우리 몸의 면역력과 방어 기전을 증강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료제공 : 충주시 칠금동 봉계1로 62 “충주하나이비인후과”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아이가 갑자기 젖을 거부해요97회
소중한 것을 잃은 남자의 분노, “맨 온 파이어(Man On Fire)”72회
가족 생애 주기별로 살펴보는 거주형태! 왜 자녀의 성장에 따라 거주지가 달라질까요? 65회
공부 잘하는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나[2]62회
<틀을 깨다, 멤피스 그룹의 의자들>57회
마블의 히어로? 불청객? ‘베놈’57회
서울의 청년들이 주거빈곤 세대? 청년 대상 주택토지 정책은?50회
부모가 알아야 할 ‘사과’의 기술44회
신생아 배꼽, 어떻게 관리할까?39회
9월 모평 영역별 출제 특징과 대비법 [ II ]39회
신사업 아이디어 <프리미엄 자전거 보관소 카페>0건
지능에 관한 오해와 진실 [1]0건
우리가 잘 몰랐던 ‘노인보호구역 실버존(Silver Zone)’ 0건
독성 간손상0건
이야기 고사성어 185화 '미생지신'0건
아이의 색채감각 어떻게 길러줄까?0건
실기 없이도 미대 갈 수 있는 “비실기 14개교” [ I ]0건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컸다. “물괴”0건
사람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여러분도 ‘4분의 기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0건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한 편, ‘너의 결혼식’0건
갑상선기능항진증1점
<틀을 깨다, 멤피스 그룹의 의자들>1점
소중한 것을 잃은 남자의 분노, “맨 온 파이어(Man On Fire)”1점
신사업 아이디어 <프리미엄 자전거 보관소 카페>0점
지능에 관한 오해와 진실 [1]0점
우리가 잘 몰랐던 ‘노인보호구역 실버존(Silver Zone)’ 0점
독성 간손상0점
이야기 고사성어 185화 '미생지신'0점
아이의 색채감각 어떻게 길러줄까?0점
실기 없이도 미대 갈 수 있는 “비실기 14개교” [ I ]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