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요리] 착한가격모범업소⑪ 신토불이 면옥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조은충주
  • 13.11.06 08:53:11
  • 공감 : 0 / 비공감 : 17
공감 비공감

 

우리 농산물로 만든 신토불이 음식에 정까지 한 가득!

구 군청 정문앞, 신토불이 면옥은 손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 많은 술집 사이에서 당당한 ‘밥’집으로 유명한 식당이다. 1999년에 세원약국 맞은편 골목 상가에서 처음 개업하여 2006년 지금에 위치로 옮겨, 오늘날까지 15년간 신토불이 음식을 대접하고 있는 이두익(55), 김영순(49)대표. 두 부부의 이미지에선 따스한 구수함이 느껴진다.

 

 

신토불이 면옥은 1999년 당시 손칼국수 전문점으로 시작되었다. 쫄깃하고 매끄럽게 윤이 나는 칼국수에 어마어마한 양까지‥ 여기에 사천원이라는 착한가격은 신토불이 면옥을 크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얼마 가지 않아 이두익대표는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였고 그 메뉴가 현재 신토불이 면옥 여름 대표메뉴인 냉콩국수였다. 고소한 맛이 일품에 많은 양, 가격 또한 오천원이라는 착한 가격이었다. 해를 거듭할수록 충주시민들의 다양한 입맛을 충족시키기 위해 신 메뉴를 개발하였고 그 결과, 하나하나 착실한 맛에 물가상승에도 오르지 않는 저렴한 가격으로 2012년 당당히 착한가격모범업소로 선정되었다.

 

 

좋은 재료, 맛에 대한 끊임없는 고찰

신토불이 면옥의 매력은 두 주인장부부의 노력으로 특정 음식에 국한되지 않고 계절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는 점이다. 대표메뉴 손칼국수와 냉콩국수 뿐만 아니라 황태요리(탕, 조림, 구이), 동태탕, 닭볶음탕, 제육볶음 등 육해공을 넘나드는 다양한 메뉴가 구비되어 있다. 총 20여 개의 메뉴가 운영되고 있는데 특정음식 전문점이 아니고 음식에 쓰이는 재료가 제각기 다르다고 해서 맛의 의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그 손맛은 어디로 달아나지 않기 때문이다.

 

쌀, 고춧가루, 배추 등 신토불이 면옥의 기본적인 식재료들은 김영순대표의 금가면 친정집에서 직접 조달한다. 금가면 농장에서 무공해로 재배되었고 친정이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조달되어 현 가격유지가 가능하다고. 황태요리에 쓰이는 황태는 강원도 진부령 황태덕장에서 직접 매입하는 황태를 사용한다. 러시아산이기 때문에 방사능걱정 없이 맛 좋은 황태를 대접할 수 있다.

 

 

한번 방문으론 신토불이 면옥의 매력을 모두 알 수 없다.

신토불이 면옥의 자존심인 손칼국수와 냉콩국수 두 면요리 외에도 앞서 밝힌 다양한 메뉴들은 하나하나가 저마다 맛있는 특색을 갖고 있다. 먼저 매생이항아리수제비. 충주지역에서 최초격으로 쫄깃한 수제비를 옹기그릇에 담아내는 메뉴다. 옹기그릇의 보온효과 덕분에 손님들은 마지막 한 입까지 따뜻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이어 탕과 조림, 구이 등 각종 황태요리. 겨울철 특히 인기가 많은 황태다. 깔끔하고 담백한 황태진국을 자랑하는 황태탕과 담백한 조림, 고소한 구이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만점이다. 내년 여름철에는 신 메뉴인 황태냉면까지 준비하고 있다.

 

동태탕 역시 신토불이 면옥의 특징이 살아있다. 푸짐한 양은 기본이고 된장육수를 사용해 일반 동태탕보다 더욱 시원담백한 맛을 자아낸다. 매콤하고 토속적인 닭볶음탕 또한 예약이 끊이지 않는다. 이 외에도 삼계탕, 만둣국, 고기&김치만두 등 모든 메뉴가 ‘신토불이’ 이기 때문에 이 집의 매력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분주히 출석체크를 해야 할 듯 하다.

 

 

신토불이 면옥은 지난 15년동안 고유명절 외에는 휴무를 하지 않았다. 매일같이 아침 7시에 문을 열어 밤 9시까지 운영하며 몸과 마음이 고달플 법도 하지만 이대표와 김대표는 음식의 질과 초심은 반드시 지키고 싶다고 말한다. “저희가 쉬면 일부러 찾아오시는 손님들이 허무하게 발걸음을 돌리시게 되잖아요. 그 모습을 못보겠더라구요. 그래서 연중무휴로 운영합니다. 앞으로 가격을 올릴 생각은 추호도 없어요. 그리고 메뉴개발역시 지속적으로 하고 싶어요. 몸은 힘들지만 더욱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갈수록 물가는 오르고 경기는 어렵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처음 신토불이면옥을 차릴 당시의 마음으로 좋은 음식을 저렴하게 제공하겠습니다. 믿을 수 있는 음식의 착한업소 신토불이 면옥, 많이 찾아주세요.”

 

열 한번째 착한가격모범업소 주인공 ‘신토불이 면옥’. 우리 정서에 맞는 음식과 서비스, 매사에 친절함과 노력하는 모습이 여느 업소보다 돋보인다. 신토불이 면옥의 한끼 식사는 몸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풍요롭게 한다.

 

주소 : 충북 충주시 연수동 846번지
TEL : 043)855-5989, 010-2600-5989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woosj0127 13.11.18 10:31:21 공감:0 비공감:0
    아~~ 여기 여름이면 콩국수도 진국으로 맛볼수 있는곳인데. 여사장님 참 친절하고~~ 멀리서도 한번씩 그맛 그리울때 가요. 쌀쌀한 날씨 동태탕 맛보러 갈게요~~^^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