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리고기] 착한가격모범업소⑩ 금가농장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조은충주
  • 13.10.30 08:45:20
  • 공감 : 3 / 비공감 : 19
공감 비공감

 

음식이 맛있고, 사람도 맛있고, 음식과 웃음으로 마음마저 힐링하는 금가농장

대가미체육공원과 터미널 사이에는 칠금동이 자랑하는 먹자골목이 있다. 기본적인 밥부터 고급음식까지 즐비한 이 곳은 연수동과 성서동 다음으로 충주시민들이 자주 찾는 골목인데, 특히 든든한 식사메뉴가 많다. 많은 음식점 중에서도 칠금동 중앙 2길에 위치한 금가농장은 주변을 오고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상호가 농장이라니.. 무슨 음식을 파는 곳일까?’ 하는 의문도 잠시, 이내 착한가격모범업소 지정 액자를 보면 고개가 절로 끄덕인다.

칠금동에 위치한 금가농장은 친환경 재료만을 사용, 몸에 좋은 한방오리백숙을 대표메뉴로 판매하고 있는 한방오리전문점이다. 지난 2010년 문을 열어 현재 오리 뿐만 아니라 염소요리와 닭요리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충주시민 및 관광객에게 ‘진짜’보양식을 대접하고 있는 착한가격모범업소이다.

 

 

“안녕하세요. 친환경재료만을 사용하여 손님들에게 ‘진짜’웰빙보양식을 대접하는 금가농장입니다.”라고 말하며 미소를 띠는 김옥임(53)대표의 첫 인상이 참 인상적이다. 그런데 김 대표가 말하는 ‘진짜’웰빙보양식이라는 것이 무슨 의미일까?

 

김 대표는 실제로 금가면 마사리에 본인 명의로 된 금가농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금가농장에서 직접 기르는 오리, 닭, 각종 아채, 과일 등을 이용해 메인요리부터 김치까지, 모두 직접 만드는 김 대표.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저는 매일같이 농장 일을 봐요. 작은 야채 하나까지 약을 쓰지 않고 무공해로 정성스레 키워요. 그런 식 재료들로 제가 직접 음식을 하기 때문에 누구보다 자부심이 있어요.”

 

 

실제로 금가농장은 김 대표와 직원 한 명이 전부다. 밑반찬부터 메인요리까지 모든 음식을 직접 만들고 거기에 농장운영까지‥ 지치고 힘들 법도 하지만 김 대표는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웃음이 언제나 한 가득이다. “저는 음식하는 걸 즐기면서 해요. 음식의 맛은 손맛이잖아요. 힘들거나 안 좋은 기분으로 음식을 하면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음식이 맛이 없어요. 음식을 그만큼 정성이 함께 해야돼요. 거기에 저희 집은 보양식 전문이기 때문에 한 시라도 안 웃을 수가 없어요.(웃음)”

 

 

이런 김 대표의 손에서 요리되는 금가농장에 메뉴는 점심메뉴 5가지 포함, 약 20여 가지의 메인 메뉴와 두 가지의 코스요리가 준비되어 있다. 대표메뉴인 한방오리백숙을 포함해 생오리로스, 오리주물럭 등 총 5가지의 오리요리와 염소수육을 비롯, 염소탕, 염소전골 등 5가지 염소요리가 주 메뉴다. 여기에 닭백숙, 염소무침, 웰빙버섯불고기 등과 점심메뉴까지 20여 가지 메뉴가 완성된다. 보글보글 끓는 향기만 맡아도 힐링이 되는 듯한 한방오리백숙부터, 새콤달콤 입안에 착착 감기는 염소무침까지‥ 금가농장의 모든 메인메뉴들은 필자가 굳이 언급하고 싶지 않다. 모든 음식들이 ‘살아’있으니 꼭 먹어보기 바란다.

 

 

금가농장의 모든 메뉴에는 약 31가지 한약재가 들어간다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모든 메뉴에는 메인요리들 외에도 5가지 점심메뉴까지 포함된다는 것이 더더욱 놀랍다. 금가농장의 점심메뉴는 가격대비 두 세배 이상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대표 점심메뉴인 가마솥 한방칼국수(5,000)와 뚝배기오리곰탕(5,000)은 가격부터 의구심을 만든다. 질 좋은 식재료와 수십 여 가지의 한약재가 어우러져 내는 훌륭한 맛은 여느 음식들보다 든든한 한 끼 보양식이다.

 

 

밑반찬으로 대접하는 김치 또한 남다르다. 금가농장 김치들은 소금 및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젓갈을 사용해 담근다고 한다. 여기에 절구지 않고 과일을 갈아 맛을 내는데, 완성된 김치는 그 모양부터 맛까지 예술이다. “김치는 대한민국 대표 음식 중 하나이잖아요. 음식장사를 하는 업소라면 최소한 김치만큼은 내 손으로 직접 담가 손님들에게 내어 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담근 영양만점의 유산균 김치를 손님들이 드시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껴요. 이렇기 때문에 작은 재료조차 함부로 쓸 수가 없어요.”

 

   


‘착한가격모범업소 타이틀보다 중요한 것은 정말로 믿을 수 있는 착한 음식과 마음이에요’

우연한 기회에 차리게 된 음식점. 그리고 정신없이 달려온 3년 동안 김 대표는 많은 행복과 아픔을 겪었다고 했다. “음식점을 시작하면서 당시 ‘오리백숙집 하나 정도는 반드시 충주시를 위해 해보겠다’라고 생각했었어요. 제대로 된 한방오리백숙을 정말 충주시민에게 먹이고 싶었죠. 그렇게 시작했지만 막상 현실은 냉혹했어요. 제 노력과 정성을 많은 분들이 몰라주는 것 같아 섭섭했던 적도 있었어요. ‘내가 이렇게 까지 해야하나..’ 생각도 들었고 그래도 이젠 조금씩 시민들이 알아주는 것 같아 괜찮아요.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충주의 대표적인 웰빙보양식집으로 거듭나고 싶어요.”

 

 

충주의 대표적인 웰빙보양식으로 거듭나 장사가 잘되는 만큼 충주에 환원하여 우리 손길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봉사하고 싶다는 아름다운 마음을 밝히는 김 대표. 실제로 금가농장에서는 영업을 시작한날부터 지금까지 약 3년동안 한달에 한번씩 인근 어르신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고 있었다. “주의를 돌아보면 우리 근처엔 반드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이 있어요. 앞으로 여건 되는대로 더욱 봉사를 늘리고 싶어요. 음식장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게 아닐까요?”

 

 

단순히 한 끼 식사를 먹을 수 있는 곳이라기엔 금가농장은 너무 많은 매력을 갖고 있다. 음식을 만든 과정부터 맛까지 최고의 맛집이라 불러도 손색없는 이 곳, 밑 반찬 하나까지 대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금가농장은 몸과 마음이 진심으로 힐링할 수 있는 ‘진짜 착한 업소’이다.

 

주소 : 충북 충주시 칠금동 중앙 2길(칠금동 993번지)
TEL : 043)857-7044, 010-5492-6073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qndjddl12 13.12.03 08:44:02 공감:0 비공감:0
    요즘날씨에 몸보신하기에 딱인거 같네요~부모님 모시고 한번 가야겠어여~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