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닭고기] 너는 내 운명 "충주 허가네 닭갈비"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chjkcr
  • 12.04.03 09:24:13
  • 공감 : 1 / 비공감 : 19
공감 비공감

 

“닭갈비는 제 운명인 것 같아요”
충주 허가네 닭갈비

 

 

교현동의 위치한 허가네 닭갈비. 허가네 닭갈비 이매화(54)대표는 테이블의 닭갈비를 조리하면서 손님들과 즐겁게 이야기를 나눈다. 이 대표 특유의 친화력을 옆에서 보고 있으면 닭갈비를 먹으러 함께 온 손님인지, 닭갈비를 조리해주는 대표인지 선뜻 구분이 가지 않는다. 손님과 대표와의 기분좋은 덕담 속에 어느새 먹음직스럽게 익은 닭갈비가 손님들의 젓가락질을 기다린다. 손님들로 하여금 전통 닭갈비를 맛보며 엔돌핀까지 솟아나게 하는 곳. 바로 충주 ‘허가네 닭갈비’가 그 곳이다.

 

 

닭갈비 하면 춘천!

‘닭갈비’ 하면 춘천이 떠오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대한민국 팔도를 돌아다녀봐도 맛깔나고 정감 있는 향토음식인 닭갈비가 춘천만큼 유명한 곳은 없다. 닭갈비 앞에 춘천이란 두 글자가 붙어야 사람들에게 인정 받을 정도이니 더 이상 무슨말이 필요할까. 닭갈비는 우리나라에서 1960년대 춘천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이름은 숯불 닭불고기. 이 당시 숯불이 깔린 철판위에 닭고기를 떡갈비처럼 구워먹던 것이 시초였다. 이 후 유난히 매콤한 것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아 급속도로 전국으로 퍼져 현재는 전국 어디서나 사랑받는 음식으로 자리잡았다. 지금은 조리방법의 많은 발전과 개선이 이루어져 뼈가 없는 조리법이 보편화 되었다. 저렴한 가격에 매콤하고 쫄깃하며 든든하게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닭갈비는 오늘날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음식이다. 

 

 

충주 하면 허가네 닭갈비!

닭갈비는 계절 한철을 따라가는 음식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맛이 좋으면 언제나 붐비는 음식점이 바로 닭갈비집이다. 그런 점에서 허가네 닭갈비는 맛이 좋다. 식사시간, 손님들이 붐비는 모습이 그 맛을 대변해 준다. 허가네 닭갈비는 전통 닭갈비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손님들을 위한 매운 닭갈비와 쫄깃한 맛을 즐기는 손님들을 위한 닭 내장 닭갈비 정도로만 메뉴를 나누고 있다. 손님들의 취향에 따라 매운맛이 조절 가능하고 닭갈비의 필수인 각종 사리가 준비되어 있다. 이미 전국적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닭갈비 특성상 특별한 점이 없는 맛은 금새 식상해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충주 허가네 닭갈비의 맛은 어떨까. 잘 익은 닭갈비를 허가네 닭갈비 특제소스에 찍어 절인 깻잎과 함께 먹으니 새초롬 하면서도 정직한 고소함이 입안을 가득 메웠다. 씹으면 씹을 수록 닭고기의 육즙이 입안으로 베어나와 그 맛을 더한다. 좋은 고기는 먹어본 사람만이 안다 했던가. 유난히 닭요리를 좋아하는 필자도 단번에 질 좋은 닭고기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비법은 과일과 토종닭이죠”

이매화 대표가 말하는 비법은 바로 천연재료들과 최상급 품질의 닭이었다. “제가 직접 닭은 공장에서 골라옵니다. 익산 양계장에서 직접 키운 토종닭이에요. 거의 매일같이 가서 닭을 골라요. 닭 하나만큼은 자부하고 있어요. 소스도 독특하죠. 저는 과일들을 이용해 단맛을 내요. 춘천에 지인에게 소스를 배워 제가 더욱 개발했죠.” 한달 여간의 노력 끝에 개발한 소스와 양념장은 고기의 육질과 함께 허가네 닭갈비만의 매력이었다.

 

 

‘닭’ 너는 내 운명

허가네 닭길비는 오픈한지 아직 일 년이 채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매화대표는 자신있게 닭갈비는 내 운명이라고 말한다. 닭갈비집을 운영하기전에는 인근 지역에서 당구장을 운영했었다는데 닭갈비집을 오픈한 이유를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꽂힌거죠 한마디로. 평소 닭갈비를 먹을때도 그냥 무감각했었는데.. 어느 날 닭갈비를 먹고선 닭갈비집을 차려야겠다는 생각이 바로 들더라구요. 이런게 운명 아닐까요?” 아무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차리게 된 음식점이라 개업 초창기엔 원하는 만큼 맛이 나지 않아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한 결과 맛은 기본이요, 닭박사가 되었다는 이매화대표. 닭이 너무 사랑스러워 식사중인 손님들에게 생닭을 들고 자랑을 한다고 웃으면서 말하는 이매화대표의 표정에서는 순박하고 진실된 행복을 볼 수 있었다.

 


 

허가네 닭갈비

충북 충주시 교현동 102-10번지
TEL : 043-847-2580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