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어요리] 풍천 장어의 참맛! 연수동 섯다 장어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조은충주
  • 12.01.17 09:20:58
  • 공감 : 2 / 비공감 : 18
공감 비공감

 

장어의 본고장 고창의 풍천 장어를 아는가? 풍천장어는 민물과 바닷물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잡히는 뱀장어를 일컫는 말이다. 선운산 어귀 약 4km의 인천강 에선 예로부터 큰 바람이 서해 바닷물을 몰고 들어온다 하여 풍천이라 불려 왔으며 이곳에서 잡히는 뱀장어를 풍천장어라 불렀다. 장어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원기 회복과 스테미너에 좋은 최고의 건강식이다. 노화예방, 피부미용, 고혈압, 시력보호, 각종 질병예방까지 더이상 긴 말이 필요 없는 ‘맛좋은 보약’이다. 

 

풍천 장어가 섯다 장어로!

   

 

요즘엔 풍천장어를 사용한다는 간판을 여느 장어집이나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정말로 풍천 장어만을 사용하는지는 점주들만이 알 것이다. 연수동에 위치한 섯다 장어 내부엔 고창특산품 풍천장어라는 로고가 크게 붙어 있다. 섯다 장어는 오로지 100%풍천 장어만을 사용하는 요즘 시대에 흔치 않는 양심업소이다. 그런데 왜 상호가 섯다 장어일까? 하는 필자의 궁금증을 알아 채기라도 한 듯 충주 섯다 장어 김 태성(44) 대표는 장어의 수족관이 있는 주방 안쪽으로 필자를 안내했다. “저희는 100% 고창 풍천 장어만을 사용합니다. 풍천 장어는 다른 장어와 비교해 고소하고 담백하며 살이 통통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것 보세요 장어들이 모두 고개를 들고 있죠. 이래서 섯다 장어입니다.” 라며 섯다 장어 상호의 뜻을 설명했다. 정말 모든 장어가 고개를 치켜 세우고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저 힘이 곧 내 것이 되는구나’ 라는 생각에 식전부터 절로 흥이 난다.

 

 

양심도 No.1 인심도 No.1

 

섯다 장어 유일한 본 메뉴인 장어구이 1kg 를 주문하고 기다리면 다양한 밑반찬들이 미리 손님들의 입맛을 자극한다. 장어구이와 궁합이 좋은 각종 야채와 계절 김치부터 시작해서 장어 뼈와 꼬리를 우려낸 뼈국물, 샐러드, 미역 등이 주방에서 초벌 되고 있는 장어구이의 기대치를 한층 높인다. “장어라는게, 워낙 가격대가 높다 보니 손님들이 부담 없이 오셔서 드실 수 있는 음식은 아니잖아요. 그렇게 때문에 찾아주시는 손님들에게 최대한 만족감을 느끼실수 있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섯다 장어 김 태성 대표의 이런 푸근한 마음가짐 덕분에 손님들은 식 전부터 포만감을 느낀다. 초벌구이가 된 장어가 테이블에 도착하면 손님들은 많은 양에 또 한번 놀란다. ‘이게 정말 1kg 맞나요?’ 라고 물어보는 손님들에게 익숙한 듯 맞다고 답 하는 김 태성 대표.
이처럼 다른 곳과 비교할 수 없는 정직한 양과 정성은 맛과 함께 섯다 장어만의 손꼽히는 자랑이다.

 


 
365일 한결 같은 맛

 

장어를 경매로 구입하게 되면 태생이 다양한 장어가 섞여 맛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 하지만 충주 섯다 장어는 지인이 운영하는 양식장의 풍천 장어만을 사용한다. 한 거래처에서만 장어를 받기 때문에 장어의 상태가 일정해 항상 최고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참숯만을 사용해 장어 고유의 깊은 맛을 이끌어 낸다. 양념 구이에 사용하는 각종 소스도 충북인의 입맛에 맞는 성향의 소스를 제공받고 있는데, 소스에는 각종 한약제와 장어를 끓인 물 등이 들어가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소금구이에 사용하는 소금 또한 간수를 뺀 5년 묵은 최고급 소금을 사용한다. 보통 소금과는 짠맛의 차이가 확연이 다르기 때문에 여타 장어음식점의 소금구이와는 비교할 수 없는 깊은 맛을 내고 있다. “장어는 예민한 생선입니다. 그날그날 사용하는 식재료나 장어상태에 따라서 맛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저희는 그 부분을 최소화 하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조리하고 어떤 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맛의 차이는 확연히 달라집니다. 저희 섯다 장어에서 사용하는 식재료는 가격에 상관없이 언제나 최고급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고 김 태성 대표는 섯다 장어 특유의 맛의 비결을 밝혔다. 여기에 또 한가지 비밀을 필자에게 귀띔 했는데 바로 섯다 장어에서는 장어 특유의 흙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저희가 제공받는 풍천장어에서는 흙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장어를 양식하는 과정에서 흙냄새를 제거하는 노하우를 지인께서 알고 계시기 때문에 저희 섯다 장어에서는 흙냄새가 나지 않는 장어의 깔끔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작은 부분까지 신경을 쓰는 노력 덕분에 충주 섯다 장어는 충주의 대표 장어 음식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충주시민들도 이제 장어의 ‘참맛’을 느껴야 할 때

 

흔히 사람들이 알고 있는 장어구이의 특징은 느끼하고 기름지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섯다 장어에선 기름지고 느끼하지 않은 고창 풍천장어의 특징과 참숯, 여기에 최고급 재료들이 합쳐져 장어의 참맛을 느낄 수가 있다. 평소 장어를 먹지 못하던 사람들도 섯다 장어를 한번 맛보고 나면 그 맛에 반하고 만다. “충주 시민 여러분 장어는 결코 느끼하거나 기름진 음식이 아닙니다. 장어도 질리지 않는 담백하고 고소한 맛입니다. 저희 섯다 장어에서 장어구이의 참맛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한파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맛좋은 보약 장어로 건강을 챙겨보자. 충주 섯다 장어에서는 몸과 마음이 풍족해지고 건강해 질 것이다.

 

 

 

섯다 장어
충북 충주시 연수동 1523-1번지
TEL : 043-853-8892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