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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 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
    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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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3.19 09: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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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
신사업 아이디어 <이동식 명상스튜디오>

 

현대 사회에는 정신적, 정서적으로 피폐해진 사람들이 많다. 때문에 이러한 정신적ㆍ심리적 불안감을 치유하거나 위로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이런 수요를 반영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의료, 요가, 명상, 힐링캠프 등)의 힐링 산업이 두드러지고 있다.

 

힐링 산업의 형태 중엔 종교단체의 수련회, 산림휴양처럼 최소 1주일 이상 일상생활과 단절되어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형태도 있고, 명상원, 요가학원 등 도심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명상산업이 있다. 하지만 여러 형태인 기존 명상산업의 참여 방식은 직접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에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필요할 때 최단 시간 동안 명상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식 명상스튜디오를 제안한다. 현대인들이 편리하고 손쉽게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정신건강을 증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이디어 특징

간편한 이동식 명상장소의 제공
직장인들이 명상하고 싶더라도 피곤한 몸을 이끌고 힐링센터까지 이동할 수 있을까? 이동식 명상스튜디오는 업무에 쫓기는 직장인들의 직장 근처에 명상 스튜디오를 제공한다. 시간과 체력을 들여 이동할 필요 없이 퇴근 후나 점심시간에 쉽게 명상을 할 수 있다.

 

짧은 명상프로그램 서비스의 제공
이동식 명상스튜디오는 심리적 안정과 마인드컨트롤, 집중력 강화, VR을 이용한 명상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시간 단위로 모듈화된 프로그램으로 구성, 제공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도 극대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추가적인 심리안정 서비스 제공
아로마테라피와 허브차 등 집중력과 심리안정에 효과적인 차와 음악을 제공한다. 촉감과 후각, 청각을 자극하여 명상 효과를 극대화한다.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해 병상버스의 주차 일정을 확인하고 예약 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괜히 시간을 버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사업성 분석

 

1. 시장성
현재, 구글을 포함한 다국적 기업들과 국내 대기업들은 앞 다퉈 사내 명상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명상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 명상산업이 잠재적 성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조사 회사인 ‘마켓데이터 엔터프라이즈’는 지난해 약 12억 달러로 추정되는 명상산업 규모가 매년 약 11%씩 성장해 2022년쯤 2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출처:조선닷컴)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명상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수명의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형성된 웰니스(Wellness)트렌드에 부합하는 힐링 산업의 범주에 포함된다. 국내에는 명확한 성장지표는 없으나 메가트렌드의 하나인 ‘내추럴’과 ‘개인화’ 추세에 비추어 꾸준히 성장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국세청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현재 건강과 미용, 스포츠 활동 관련 업종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최근의 주 52시간 근무의 법제화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수요층과 시장성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경쟁자
국내 기존 명상원이 몇 개 있으나 지역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져 쉽게 접할 수 없는 단점이 있고 비싼 수강료로 관심 대비 직접 참여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그에 반해 이동식 명상스튜디오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점이 핵심강점이라 할 수 있다.

 

3. 고객 분석
주 고객은 업무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으로 이들은 힐링 센터를 접하고 싶은 의지가 있으나 시간과 거리상 부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불편함을 고려해 출근 전, 점심시간 또는 휴식시간에 시간을 내어 직장 옆에 시설이 제공된다면 많은 직장인이 쉽게 체험하고자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고객층은 평일 아파트 단지의 주부들이다. 주부들의 경우도 심한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을 겪고 있는 수가 많아 여러 여가활동을 찾으며 즐기고 있다. 가깝고 대기 시간 없는 이동식 명상스튜디오에 명상테라피를 추가로 제공한다면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 성장성
현대인은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처방 수요를 계속 찾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접근의 편의성까지 제공하므로 시장진입 가능성이 크다.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적ㆍ정신적 건강관리라는 웰니스 트렌드에 부응하는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5. 리스크
30분 단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어 타 여가시설과 비교하여 짧은 체험 시간이 강점이자 약점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동식 명상스튜디오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고, 다른 힐링 산업에서 반발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 위험요소이다.

 

시간이 짧아도 만족 수준이 높도록 명상프로그램을 운용하고, 타깃 고객의 호응도가 낮을 경우 추가로 새로운 고객군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아이템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방향으로 대응하면서 긴 안목으로 운영하여야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6. 수익성
본 사업은 체험고객별로 30분 당 1만 원의 수강료와 명상에 도움을 주는 부가상품의 판매수익, 향후 사업 안정성 확보 후 프랜차이즈화를 통한 수익을 창출한다.

 

성공 포인트
1. 타깃고객에 대한 온라인 홍보를 통한 인지도 확보
2. 사업 진행을 위한 시설기반 등이 소비자에게 소구될 수 있도록 구성
3. 기업고객 확보를 통한 사업 안정화 도모
4. 경쟁업자 진입에 대비한 브랜드 인지도 선점 필요
5. 명상프로그램의 경쟁력 확보


자료제공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주센터
(043)854-36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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