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생활] “곰네마리 행복연구소”
    “곰네마리 행복연구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3.09 08:35:13
  • 공감 : 16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행복한 아이의 즐거운 놀이시간,
“곰네마리 행복연구소”

 

과거부터 현재까지, 육아에 대한 고민은 부모들에게 가장 큰 걱정거리다. 특히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은 가장 큰 변화를 겪은 요소 중 하나로 야외에서 친구들과 함께 노는 것이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던 과거에 비해 현대 아이들은 휴대폰 게임, 컴퓨터 게임, 동영상 등 모바일 및 컴퓨터에만 국한되어 있다.

 

사실 그도 그럴 것이 요즘 아이들에겐 놀이의 요소가 상당히 많이 줄었다. 대표적으로 놀이시간에 함께 할 사람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인데, 학업으로 충당되는 시간과 나뿐만아니라 같은 또래의 다른 친구들도 그렇다는 것이 문제다.

 

즐거운 놀이, 체험이 된다!

놀이는 아이가 아이답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부모의 고민은 아이가 어떻게 하면 안전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충주시 성내동 청년몰 상가 1층에 위치한 ‘곰네마리 행복연구소’는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유아놀이ㆍ체험공간이다. 곰네마리 행복연구소(이하 행복연구소)는 우유곽이나 폐목 등 재활용품을 이용한 리사이클링, 클레이, 보드게임, 독서, 교구를 활용한 놀이 등 다양한 놀이요소를 통해 아이들에게 놀이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곰네마리 행복연구소 박정미입니다. 행복연구소는 최근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이 공간에서 만큼은 신체를 사용하여 놀이다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체험공간입니다.”

 

보육교사로 일하면서 아이가 어떻게 하면 유의미한 시간을 보내면서 즐겁게 놀 수 있을지를 고민하던 박정미 대표는 교육업계의 한계를 느껴 일을 그만 둔 후 행복연구소를 기획했다. 또한 리사이클을 접목하여 놀이와 교훈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력적인 놀이의 세계

물론 그녀는 시대가 변하는 만큼 스마트기기의 활용을 줄이는 것은 사회와 맞지 않는다고 말한다. 다만 놀이는 컴퓨터, 휴대폰 등과는 전혀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생각하고, 만들고, 움직이는 등 최대한 몸을 하는, 이른바 ‘몸을 쓰는 즐거움’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놀이는 손과 발 등 소근육을 이용하는 활동을 통해 신체발달 성장에 도움을 주고, 그림을 그리고 창작품을 만들며 창의성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정적인 스마트기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나타나는 소아비만을 예방하고, 다른 아이들 또는 부모님과 함께 진행하는 놀이를 통해 유대감과 사회화를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놀이는 아이들에게만 매력적인 요소는 아니다. 특히 부모와 함께 놀이프로그램을 진행하면 부모역시 놀이에 집중하며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어른과 아이가 함께 자연스럽게 놀 수 있는 놀이의 또 다른 매력이다.

프로그램은 보통 40분에서 1시간가량 진행된다. 또한 단순히 하나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앞서 설명한 여러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행복연구소가 가진 장점이다.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공간

마지막으로 박정미 대표는 곰네마리 행복연구소를 통해 ‘아이는 놀이로 자란다’는 문화가 보다 많은 부모들에게 전달되어 아이가 좋은 환경에서 성장하고, 아이의 성장과정을 통해 부모 역시 부모로서 성장하는 공간으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곰네마리 행복연구소에 오지 않더라도 부모님들이 아이를 유심히 관찰하고, 아이의 행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으면 좋겠어요.”

 

추후 그녀는 미니(가족)운동회, 야외놀이 등 실외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놀이문화를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놀이를 통해 아이가 놀 수 있는 환경을 연구하고, 방법을 전파하는 곰네마리 행복연구소. 충주시민들에게 이 공간은 비단 놀이뿐만 아니라 행복을 만드는 곳으로 기억될 것이다.

 

주    소 : 충주시 관아4길 15-1 청년몰 가동 102호
예약번호 : 010-9813-2501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