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경제] 도시 떠나 지역 마을로! 우리 가족이 살기 좋은 농촌 마을은?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20.02.20 09:46:58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오랜 도시생활에 지친 K씨,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한적한 마을로 이사하기로 하는데요. 하지만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과 건강이 좋지 않은 아내를 위해 필요한 편의시설은 충분한지, 도시보다는 부족하겠지만 생활문화시설들의 접근성은 좋은지 궁금해졌다고 합니다. 이에 K씨는 농림어업총조사(지역조사)에서 전국 36,792개의 농촌마을에 대해 실제 조사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원하는 마을을 찾아보기로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K씨는 후보 마을 중  어떤 곳을 결정하게 될까요? 오늘은 도시를 떠나 지역 마을로 이주하려는 K씨의 사례를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KOSTAT 통계플러스 겨울호'에 실린 사회통계국 농어업통계과 '백순미 사무관'의 「살고 싶은 농촌 마을을 찾아서!」로 함께 살펴볼까요?

 

아이들을 위한 교육 환경 정도는?

 

 

 

교육시설 및 사설학원을 갖춘 마을의 비율은 읍·면 지역 또는 마을의 가구 규모에 따라 큰 격차를 보였는데요. 통계청의 2015년 농림어업총조사 지역조사에 따르면, 유치원이 있는 마을은 10.5%, 초등학교가 있는 마을은 10.3%, 중학교가 있는 마을은 5.1%, 고등학교가 있는 마을은 2.4%로 학력이 올라갈수록 마을 내 교육시설의 보유 비율은 감소했습니다.

 

 

 

 

교육시설이 마을 내에 없는 경우, 10분 이내 인근 지역 중학교가 있는 마을은 31.7%, 20분 미만의 거리 에 고등학교가 있는 마을은 48.8%로 나타났습니다.

 

아픈 아내에게 필요한 의료시설 접근성은?

 

 

 

의료 서비스를 살펴보면, 약국이 있는 마을은 7.6%, 병의원·한의원이 있는 마을은 5.7%로 의료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낮았으며, 읍 지역보다 면 지역의 의료시설 접근성 이 더욱 낮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50가구 미만 거주 지역 중 약국이 있는 마을은 1.0%, 병의원·한의원이 있는 마을은 0.7%에 불과하지만, 10분 미만 거리의 인근 지역에 약국(31.4%)과 병의원·한의원(25.9%)이 있습니다.

 

 

 

10분 미만 거리의 인근 지역에 약국(31.4%)과 병의원·한의원(25.9%)이 있고, 평균 15분이 소요됩니다. 마을 내 의료 서비스를 갖춘 마을은 8%가 채 안 되지만, 평균 15분 미만 거리에 약국과 병의원·한의원을 이용할 수 있어 안심이 됩니다.

​친척들이 방문하는데 교통시설은 편리할까?

 

 

 

마을 내에 시외버스터미널과 철도역이 있는 경우는 각각 6.0%, 0.6%로 드문 편이지만, 20분 미만 거리에 있는 시외버스터미널(51.8%)과 기차역 (18.5%)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시간에 교통편이 없어 다른 지역의 시외버스터미널과 기차역을 이용할 경우 평균적으로 각각 18.5분, 32.5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대중교통의 하루 중위 운행 횟수를 보면, 시내버스는 9회, 시외버스 12 회, 기차는 11회로 부족한 편은 아니나 4회 이하의 취약한 마을도 적지 않았습니다.

 

K씨가 아이와 가족들 그리고 기본적인 농촌생활 유지를 위한 교육, 의료, 문화·복지, 생활기반시설과 농수산물 유통시설 등 필요한 조건들을 확인한 결과, 66개(0.2%)가 추천 마을로 선정되었고, 이 후보 마을 중에서 서울에 거주하는 친인척들과 왕래가 편리한 충북 D마을을 최종 결정하였는데요.

 

지방으로의 이전을 위해 K씨가 참고한 자료는 농림어업총조사입니다. 농림어업총조사는 읍·면 지역 행정리를 대상으로 생산 기반 및 마을별 사회·경제적 활동을 파악하는 지역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것으로 5년 주기 전수조사로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2020 농림어업총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행정리 마을 서비스, 농림어가 정보와 공공·민간 자료 등을 융합하여 ‘마을 인프라 지도’ 플랫폼이 구축될 예정이니 K씨처럼 농촌으로의 이전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연구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통계개발원 'KOSTAT 통계플러스' 2019년 겨울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통계 연구 결과가 궁금할 땐, 언제든지 통계개발원을 찾아주세요.

 

 

자료제공 :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지원과
기사출처 : 통계청공식블로그 [통계로소통하는 통하는 세상] http://blog.naver.com/hi_nso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손 떨림(수전증)89회
<그 집과 가구는 누구의 것일까>80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가져온 대한민국의 변화? 감염병에 대해 알려드려요!74회
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70회
신경증66회
남다른 독서가 남다른 인생을 만든다57회
보이지 않는 위협으로 부터 공포를 느끼고 있나요?54회
<코로나 19, 세계가 함께 겪다 보니>45회
아이야, 웃는 뇌를 상상할까?41회
틱 장애(Tic)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33회
<코로나 19 이후 재편될 지구촌>0건
고혈당0건
도시 떠나 지역 마을로! 우리 가족이 살기 좋은 농촌 마을은?0건
팔색조 매직큐브, 사춘기의 뇌0건
틱 장애(Tic)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0건
신사업 아이디어 <왼손잡이 용품 전문매장>0건
<코로나 19, 세계가 함께 겪다 보니>0건
보이지 않는 위협으로 부터 공포를 느끼고 있나요?0건
아이야, 웃는 뇌를 상상할까?0건
신경증0건
<코로나 19 이후 재편될 지구촌>0점
고혈당0점
도시 떠나 지역 마을로! 우리 가족이 살기 좋은 농촌 마을은?0점
팔색조 매직큐브, 사춘기의 뇌0점
틱 장애(Tic)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0점
신사업 아이디어 <왼손잡이 용품 전문매장>0점
<코로나 19, 세계가 함께 겪다 보니>0점
보이지 않는 위협으로 부터 공포를 느끼고 있나요?0점
아이야, 웃는 뇌를 상상할까?0점
신경증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