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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 신사업 아이디어 <우리 동네 백반집>
    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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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2.13 09: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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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
신사업 아이디어 <우리 동네 백반집>

 

현대인의 식생활이 바뀌면서 배달이나 가정간편식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도 반면에는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정성이 담긴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도 커지고 있다. 이에 동네의 공간과 사람을 활용한 ‘우리 동네 백반집’이라는 새로운 콘셉트의 식당을 제시한다.

 

건강한 재료를 사용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백반을 제공하는 식당이다. 동네의 유휴공간이 되어가고 있는 노인정이나 학교 등에 오픈하여, 동네 사람 누구나 건강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혼밥족에게 이곳은 엄마의 손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마을 주민이 참여하는 식당이라는 가치를 통해 향후 마을의 학교, 공공기관 대상 급식사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콘셉트, 인테리어 등 모든 것을 가정에서 편안히 먹는 분위기로 연출하고 조리보조, 서빙 등 인원을 마을 공동체 봉사자를 활용할 경우, 그에 상응하는 발생 수익을 마을의 발전기금으로 기부하여 마을 공동체 의미도 살릴 수 있다.

 

아이디어 특징

마을 공동체가 참여하는 식당 시스템
- 마을의 빈 공간을 활용한다. 주민이 참여하여 고정비를 절감하고 저렴한 가격에 건강한 식자재를 사용한 백반을 제공한다. 마을 봉사자가 참여시 수익금의 일부는 지역사회에 환원하여 투명성 있게 운영한다.

 

지역사회의 혼밥족, 맞벌이 가구의 자녀를 케어
- 지역사회 내 혼밥족과 맞벌이 가구의 자녀는 편의점 라면 등의 패스트푸드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혼밥족의 증가, 무분별하게 화학조미료를 사용하는 음식점의 증가 등에 대한 지역 사회의 대안으로 모두가 참여하는 ‘우리 동네 백반집’의 효용 가치가 있다.

 

비영업시간은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
- 음식을 매개로 한 마을 공동체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식당의 비영업시간은 마을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 동네 백반집’은 혼밥족, 학생, 바쁜 동네 주민에게 따뜻한 한 끼의 식사를 제공하면서, 동네 주민의 행사,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한다.

 

사업성 분석

1. 시장성
바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상 집에서 밥을 먹는 집밥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한국인은 하루 한 번 집밥을 먹지만 요리는 주당 4~5회에 그쳐 매번 요리 해먹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혼밥 식당이 늘어가는 등의 사회적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식생활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에서 혼자 밥을 먹는 직장인이나, 학생, 주민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대되고 있고, 결식아동을 위한 식사 지원 사업이 시행되는 등 혼밥족에 대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부분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민간 차원에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는 본 사업은 시장진입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고 판단된다.

 

2. 경쟁자

벤치마킹 대상으로 서울시 지원 사업을 받는 ‘마을밥상’이 있다. 지원 사업으로 운영되다 보니 사업비가 소진될 경우 사업이 중단되어 지속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본 사업 아이템은 지역공동체 기여성격도 있지만, 민간사업으로 수익사업을 지속하기 때문에 지속성 관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3. 고객 분석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혼밥족이 꾸준히 늘고 있고, 가족이 있더라도 혼밥을 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있어서 20~40대 혼밥족이 주요 고객이 될 수 있다. 또한, 바쁜 생활로 인해 직접 식사를 준비하기 힘든 가족들이 동네에서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

 

4. 성장성
1인 가구, 맞벌이 가구 등의 증가로 혼밥족이 늘어나는 사회구조의 변화양상에 잘 부합하는 아이템이다. 사업자 관점에서는 고정비 절감으로 일정 수익을 보존하면서 지역사회 기여라는 목적도 달성할 수 있어 안정적인 시장 진입 가능성이 있다.

 

5. 리스크
수요자의 인식부족과 수요부족이라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리스크에 대비해 마을주민이 참여하는 식당이라는 소비자의 인식을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의 홍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지역 내 자원봉사자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을 실행하고 혼밥족, 1인 가구, 바쁜 가구를 위한 식당이라는 콘셉트의 강조, 집에서 먹는 분위기를 위한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인테리어 역시 필요하며, 마을 커뮤니티의 활성화 등으로 수요를 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6. 수익성
백반 판매 수익을 주요한 기본 수익모델로 한다. 지역사회 행사의 케이터링(출장음식) 사업으로 추가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성공포인트
1. 마을 주민이 참여하는 ‘우리 동네 백반집’이라는 콘셉트로 차별화 포지셔닝
2. 음식점 운영 경력자의 주도로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사업 운영
3. 지역 내 다양한 기관을 활용한 홍보와 바우처 지원 연계
4. 유휴공간과 마을 주민 활용이 중요

 

 

 

자료제공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주센터
(043)854-36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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