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공헌] 비영리단체 ‘마음숲’ 성장지원센터
    은은한 실버세대를 위해 울리는 문화교양곡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20.01.21 09:00:28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은은한 실버세대를 위해 울리는 문화교양곡
비영리단체 ‘마음숲’ 성장지원센터

 

독거노인들의 문화생활결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아직까지 기본적인 학문을 깨우치지 못한 노인들에게 문화생활은 무엇보다 어려운 분야다. 옛 시절보다 건강한 어르신들이 즐길거리가 없고, 찾아갈만한 문화 공간이 부족한 오늘날의 현실은 고령화사회가 도래한 대한민국의 어두운 단면이다. 기본적인 교육을 하는 공간과 기본소양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오늘날, 용산동에 뜻 깊은 공간이 문을 열었다. 독거노인 및 인근 어르신들에게 ‘돌봄’과 ‘교육’ 봉사를 하며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간, 바로 용산동의 마음숲 성장지원센터가 그 곳이다.

 

어르신들의 문화공간

마음숲 성장지원센터는 최성옥(46)센터장이 운영하는 어르신들의 돌봄, 교육기관이다.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용산동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 ‘마음숲’ 산하 기관 중 한 곳으로 지난 2019년 3월 본격적으로 출발했다.

 

 

“어서오세요. 마음 따뜻한 10여 명의 봉사선생님들과 함께 용산동 지역 독거노인 및 어르신분들을 케어하기 위한 공간인 마음숲 성장지원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최 센터장은 본래 용산동 마음숲 심리센터로 ‘마음숲’ 활동을 시작한 우리지역 으뜸 복지일꾼이다. 심리센터에서 자기감정을 돌보지 못하는 충주시민들을 대상으로 마음의 안식처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면서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방과 후 또는 주말에 오갈 곳이 없는 아이들을 돌보는 공간인 마을학교를 심리센터에 이어 설립하면서 조금 더 넓은 영역으로 봉사의 손길을 내민 그녀는 문화 사각지대에 있는 노인들을 케어하고자 마음숲 성장지원센터까지 설립하기 이르렀다.

 

 

“마음숲 성장지원센터는 어르신들에게 건전한 문화와 교육을 제공해 돌봄을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기본 소양교육부터 문해교육을 진행하고 다양한 문화활동까지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서 조금씩 조성중입니다. 어르신들에게 즐기는 ‘문화’는 젊은 사람들보다 접하기 어렵고 즐기기도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어르신들에게 내 자신이 행복할 수 있는 것을 찾아드리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음숲 성장지원센터는 어르신들이 부담없이 오고가며 많은 것 들을 얻어갈 수 있는 생활쉼터로서 역할을 한다. 10여 명의 자원봉사교사들이 각자 분야에서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019년에는 심리센터 기반 어르신들 집단상담을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마음을 알아보는데 중점을 뒀고 이후 기본 문해교육을 주 1회 진행하면서 어르신들이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한 기본적인 요건을 갖춰드리기 위해 노력했다.

 

어르신분들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의 이주외국인들에게도 성장지원센터의 대상이다. 한국이 낯선 이 들을 초대해 어르신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기본적인 한글교육과 한국의 문화 및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2019년이 시작을 알리는 해 였다면 올해 2020년은 본격적으로 활동을 펼칠 해’ 라고 말하는 최성옥센터장. 올해는 조금 더 시설을 확충하고 정비해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르신들이 마음을 더욱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곳, 마음숲 성장지원센터가 어르신들의 감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되었으면 해요. 지속적으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발굴 및 진행은 물론, 소규모 공연장도 조성을 조성해 ‘문화데이’를 만들어 어르신들이 공연장에서 옛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영화나 음악들을 보여드리고 들려드릴 수 있도록 준비중입니다. 나아가 이 공간이 어르신들이 예술 및 미술 등 다양한 문화모임을 즐길 수 있는 유익한 공간이 되었으면 해요”

 

이어 최 센터장은 마음숲 성장지원센터가 단순히 어르신들만을 위한 공간이 되기 보다 아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젊은 문화를 알아가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도 거듭나고 싶다고 작은 소망도 밝혔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과 공간을 만들어도 어르신들이 찾아오지 않으면 이 곳은 운영될 수 없다. 보다 즐거운 삶을 원하는 지역 어르신들이 발길이 필요한 때다. 외로운 생활에 익숙하고 경로당 문화에 보다 친숙한 어르신들에게 조금 더 멋진 콘텐츠와 행복을 선물해줄 수 있는 공간인 마음숲 성장지원센터. 앞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편한 마음으로 찾아와 멋진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기에 2020년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비영리단체 마음숲 식구들의 따뜻한 문화공간, 마음숲 성장지원센터다.

 

주소 : 충북 충주시 겨룡7길 9
문의 : 010-8255-7605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