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정보] 2020 핵심 트렌드 알아보기
    2020 핵심 트렌드 알아보기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20.01.17 08:53:08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모르면 뒤쳐지는 세상!
2020 핵심 트렌드 알아보기

 

2020년 새해가 밝았다. 해마다 새해가 되면 국가의 사회정책과 다양한 제도들이 조금씩 바뀐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우리들은 변화된 것을 접하고 언제나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유행’이라는 것은 그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 키워드이자 현재의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트렌드다. 크고 작은 다양한 사회변화를 통해 우리의 삶의 질을 알아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트렌드다. 2020년을 보다 현명하게 맞이 할 수 있는 핵심키워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다양한 분야의 핵심 트렌드와 키워드들을 살펴보자.

 

△ 멀티페르소나+후렌드(Who+Friend = 누구와도 서슴없이 친구가 되다)

소셜미디어(sns)는 이제 우리 현대인들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당 3개에서 4개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가지고 각기 다른 정체성을 보이는 경우도 흔하다. ‘멀티 페르소나’란 이렇게 상황에 따라 가면을 바꿔쓰듯 전환이 빠른 현대인들의 다중 정체성을 의미한다. SNS 일상화는 현대인들에게 관태기(사람관계의 피로도)로 다가왔고 사람들을 휘발적인 만남과 관계에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다.

 

피드에 게시물을 올려 소통하는 것보다 24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스토리’를 애용하고 코드만 맞다면 나이와 성별 상관없이 누구와도 소슴없이 소통하는 시대다. 이렇게 현대인들이 느슨한 유대를 선호하는 성향도 다중 정체성 중 하나이며, 모르는 사람끼리 함께 모여 달리기만 하고 헤어지는 ‘러팅 크루’가 유행하는 것이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 스트리밍 라이프+클라우드 소비(제약 없이 어디나 연결된 소비)

소비 트렌드 역시 시대가 변하면서 소유보다 경험에 중심을 두는 시대가 왔다. 충족할 자원이 부족한 현대인들이 욕망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점차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빌려 쓰면서 새롭게 경함하는 것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재생하는 기술인 스트리밍으로 현대인들은 더 이상 음악파일을 내려받지 않아도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영화관에 가지 않아도 영화를 볼 수 있는 시대다.

 

현대인들은 이런 방식으로 소유보다 공유를 하며 소비와 삶의 밸런스를 맞춰가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오늘과 지금의 행복에 삶의 태도를 맞추고 살아가는 현대인들. 이러한 소비트렌드는 점차 집과 가구, 차 등을 소유하기보다는 경험하는 소비로 2020년에도 나아갈 예정이다.

 

 

 

△ 초개인화 기술+특화생존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며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기술을 초개인화 기술이라고 한다. 이 기술은 고객의 개별 상황까지 세분화 하여 고객은 적절한 순간에 가장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대다. 온라인 유통의 발달로 롱테일 경제가 활성화되고 과다 경쟁으로 제품 간 차별점이 없어진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보편적으로 괜찮은 것보다 확실한 만족을 주는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표준화 된 대중 시장적인 접근으로는 극도로 개인화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없으며 특화는 차별화 포인트라기보다 점차 생존의 조건이 되는 추세다.

 

△ 팬슈머+판플레이

팬슈머는 상품과 브랜드에 직접 투자하고 제조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단순히 소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직접 내 자신이 사용하거나 경험할 상품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나아가 기업에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하며 스스로 놀이의 판을 열기도 한다. 소비자는 생산과정에 참여함으로 경험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으며, 상품과 브랜드의 성장에 있어서도 ‘내가 키웠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이는 간섭과 견제와 동시에 소비자의 적극적인 구매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업글인간 + 다만추 세대(다양한 삶을 만나는 것을 추구하는 세대)

자신을 업그레이드하여 어제보다 나은 나를 지향하는 현대인들을 가리켜 업글이라는 표현을 쓴다.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스펙을 쌓기보다는 어제보다 발전한 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생 직장개념이 무너지고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서 삶의 질적 변화를 원하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화려한 삶보다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같은 다양한 SNS를 통해 다양한 삶을 만나며 자신의 삶에 대한 가능성을 넓혀가기 시작한 것이다. 타인이 살아가는 방식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이 알려주는 ‘성공’이 아닌, 나의 확실한 내일을 보장하는 ‘성장’을 선택한 것이다.

 

몰라도 삶에 큰 불편함은 없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알고 있으면 내 삶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유행과 트렌드다. 다양한 트렌드에 발맞춰 2020년 자신을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해로 발돋움해 보길 바란다.

 

자료출처 : SH수협은행 공식 블로그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