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박물관] 노력에 한계는 없다. “독서왕 김득신문학관”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1.15 09:05:43
  • 공감 : 0 / 비공감 : 2
공감 비공감

노력에 한계는 없다. 김득신의 일생을 따라,
“독서왕 김득신문학관”

 

『재주가 남만 못하다 스스로 한계를 짓지 말라. 나보다 어리석고 둔한 사람도 없겠지만, 결국에는 이룸이 있었다. 모든 것은 힘쓰는 데 달려있을 따름이다. -김득신 묘비문 中-』

 

조선 중기 제일의 시인이자 독서가로 평가받는 백곡 김득신 선생. 그는 노력하는 사람의 표본으로서 범인(凡人)으로는 상상도 하지 못할 만큼의 독서를 통해 현재의 업적을 이루게 되었다.

 

이에 김득신 선생의 문학을 계승·보존하기 위해 독서왕 김득신문학관이 건립되었다. 문학관은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독서와 노력의 중요성을, 가족에게는 교육의 중요성을, 문학인에게는 한시문학의 아름다움을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증평의 랜드마크
“독서왕 김득신문학관”

증평군 증평읍 송산리에 위치한 김득신문학관은 지역의 대표 역사 인물인 김득신 선생의 학문에 대한 열정과 독서가로서의 노력 정신을 조명하고자 건립된 문화공간이자 교육공간이다.

 

문학관은 총 3층의 실내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테마에 따라 다양한 교육ㆍ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층은 주요공간으로 전시실과 수장고가 있는 공간으로 상설전시실은 김득신 소재 상설 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유물을 보관하고 있는 수장고와 김득신 관련 영상물을 관람할 수 있는 영상실 등이 갖춰져 있다.

 

2층은 문예배움실, 백곡사랑방, 억만재 및 사무실과 교무실로 구성되어 있다. 문예배움실은 교육 프로그램과 다목적 회의실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이며, 다목적 회의실인 백곡사랑방, 80석 규모의 성인학습 공간인 억만재와 휴게 및 수유가 가능한 모자수유실로 구성되었다.

 

마지막 3층은 기획전시실, 학예연구실, 취묵당카페, 공중정원, 로비로 구성되어 있다. 기획전시실은 매 테마별 기획전시와 평생학습 프로그램 성과물 전시회 등이 이뤄지는 공간이며, 유물의 등록·보존처리·전시를 준비하는 학예연구실과 휴게시설로 취묵당카페와 공중정원을 활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김득신문학관은 다수의 기획전시 공간을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작품 활동을 활발하게 지원하고 있다. 또한 충북지역 7개 공립 문학관 중 유일하게 수장고 시설 완비되어 있어 유물의 보존과 체계적인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보고, 배우고, 체험하고!
일석삼조 문화공간

특히 2020년 새해부터는 다도(茶道)예절 체험교실, 고전 역사서 강독(사기, 고문진보, 소학, 논어 등), 한국어·한국사능력시험 자격증 취득반, 청풍명월 서예교실, 소박한 정서와 향기가 있는 민화(民畵)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김득신문학관이 가진 장점이자 최우선 가치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문학관을 보면 보통 상설전시실과 휴게 공간으로만 시설이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과 소통하는 문학관이 되기 힘든 상황인데, 김득신문학관은 기획전시실과 프로그램운영실을 조성하여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이 문학관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받고, 직접 전시에 참여하는 등 소통이 가능한 문학관으로 운영되는 셈이다.

 

 

 

더불어 추후 김득신의 문집인 백곡집 번역사업을 추진하고, 김득신 백일장과 2020년 상반기 기획특별전 “문방사우”, 서예, 민화, 고전강독 등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운용할 계획이다.

 

제 2의 김득신은 바로 나

특히 김득신문학관은 단순히 관람과 체험의 공간이 아니라 김득신 선생이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했던 다양한 흔적들과 결과물을 보며 그 중요성을 깨닫고, 스스로 삶을 개척할 수 있는 방법을 과거의 인물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곳으로 활용할 수 있다.

 

 

김득신문학관 조영호 학예연구사는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와서 백곡 김득신 선생에 대해 알아가고, 노둔했지만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여 성취를 이룬 김득신 선생의 정신을 배워 갈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고 말하며, “아직 준비하고 채워가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씩 보완하면서 관람객들이 많이 찾는 문학관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고 덧붙였다.

 

김득신문학관은 무료입장으로 매주 월요일과 설날 및 추석 연휴를 제외하면 09:00~18:00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입장 마감시간은 17:30분으로 이후 입장은 어려울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길 바란다.

 

주    소 : 증평군 증평읍 인삼로 93 “독서왕 김득신문학관”
대표번호 : 043-835-4693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