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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제]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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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1.09 08:5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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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

 

영유아 중심이었던 기존 완구 시장이 키덜트를 비롯한 중장년들의 합류로 거대화되고 있는 경향 속에서, 고급화된 완구는 점차 놀이의 영역을 넘어 자발적인 교육을 유도하는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 특히, 장난감 완구의 작동 자체를 즐기기보다는 스토리와 콘텐츠를 경험함으로써 제품이 아닌 문화를 소비하는 구조가 확산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추세로 스마트 토이와 같은 질적 만족감을 안겨줄 수 있는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종이와 회로기판 스티커를 간략한 가이드에 따라 조명으로 조립할 수 있는 스마트 토이가 미국에서 등장해 많은 소비자의 이목을 끌었다. 이에 전자 회로 키트 세트를 제작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사업을 제안한다.

 

본 판매업은 키트를 중심으로 완구의 학습성을 강조한 교육 체계를 마련하여 소비자의 자발적인 전시 및 동호회 활동을 유도한다. 더 나아가 소비자가 다시 교육자나 리셀러로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 속에서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보장한다.

 

 

아이디어 특징

 

 

교육성 및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종이 회로 키트 설계
- 완구 그 자체로서의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증대시킨 상품이 아닌 지속적인 사용과 탐구로 교육성 및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완구이다. 설계된 회로는 소비자가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내포할 수 있도록 단순화 되어있으며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연령대와 관계없이 취미 생활의 질적 향상 및 창의성 증대를 경험할 수 있다.

 

 

학교와 자치단체 문화센터를 통한 교육 강좌 개설 가능성
- 학생의 경우 본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미한 제품을 완성해 공유 및 타인과의 연구 교류할 수 있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측에서 과학시간 혹은 방과 후 수업시간을 이용해 학생들을 위한 학습 교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자치단체 문화센터의 경우 전문 강사 양성을 통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난이도 상향을 통한 성인 동호회 흡수 및 마니아 형성
- 소비 고객층 중에서도 키덜트 층에 특화된 모델의 시리즈를 설계해 회로 설계에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 성인들의 동호회 창설을 시도해볼 수 있다. 난이도를 상향으로 조절해 연구 개발의 초기 모델을 설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거나 예술적 작품으로의 변화가 가능한 베이스를 제공함으로서 자체 경쟁을 유도하고 그 속에서 상품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사업성 분석

 

 

1. 시장성
국내 완구 시장이 최근 불황에도 불구하고 두 배 이상 규모가 성장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유, 초등 창의 교구 개발을 위한 시도들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기반과 콘텐츠, 교구들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동적인 즐거움을 상상력을 갖고 놀 수 있는 스마트 토이 등의 등장으로 완구 시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에 교육계층과 성인을 소비자로 편입해 기술 개발로 경쟁력 확보와 시장 장악이 필요한 시점이다.

 

 

2. 경쟁자
명령어의 배열로 자유롭게 조종 가능하거나 코딩한대로 작동하는 방식의 장난감인 스마트 토이의 전체 시장 규모는 유럽시장 기준 2016년 4조 9,400억에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단순 완구가 아닌 작품성을 가미하고 성인 대상으로 소비자를 확장하는 등의 차별성을 두며, 전자 키트의 저렴한 가격대로 소비자에게 경쟁력을 유도할 수 있다.

 

 

3. 고객
옥션의 2013년 대비 2016년 완구 판매량 조사에 따르면 마니아 관련 상품 판매 증가율이 296%, 키덜트 및 게임 분야의 증가율이 각각 2013년 대비 167%, 133%로 3년간 최대 4배가량 증가했다. 특히 키덜트족의 경우 커뮤니티 형성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이용한 장난감 시장 소비자 타깃 등의 확대를 유도해 볼 수 있다.

 

 

4. 성장성
현대 교육은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프로그램과 취미 활동을 통해 개인의 진로 및 적성을 발달시키는 창의성 사고 위주의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과학 분야에 있어 흥미를 시작으로 한 원활한 이해의 학습이 가능해 학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계속 한다면 지속적인 발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더 나아가 이를 활용해 소비자 자신이 개발해 콘텐츠를 만드는 등의 생산성을 가져 차후 사업 성장성이 유망한 것으로 판단된다.

 

 

5. 리스크
종이 회로 키트의 플랫폼이 국내에 아직 구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미국 모델을 직접 수입해 국내에 적용하거나 국내에서 독자적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다. 수입 판매의 경우에는 이윤이 너무 적게 남을 수 있고, 이외 법적 검토나 협상 장기화 등으로 비용이 더욱 증대될 위험이 있다. 국내 개발의 경우에는 개발 기간 소요 및 개발 비용 증가로 인해 인적 자원 확보가 필요하다.

 

 

6. 수익성
본 사업은 키덜트층과 직접적 학습활동을 좋아하는 유소년계층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제품 특성상 SNS를 통한 리뷰 확산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이므로 홍보비용의 절감과 제품 판매 수익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더 나아가 종이회로 키트를 이용한 교육 사업으로의 연계로 수강비 등의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성공포인트
1. 기성품을 통해 숙련도를 훈련시켜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제공
2. 소비자의 진화를 촉구하는 다양한 보상과 커뮤니티 구성
3. 커뮤니티 안에서의 승급과 보상을 통해 오프라인 전시 및 활동 지원

 

자료제공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주센터
(043)854-36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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