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1.09 08:54:28
  • 공감 : 0 / 비공감 : 1
공감 비공감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

 

1. 고혈압 환자에서 운동의 효과

운동을 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심폐기능이 개선되며, 체중이 줄고 이상지질혈증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해소되는 등 고혈압 환자에게 유익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은 심폐기능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심폐기능 향상은 고혈압 발생 위험도를 낮춥니다.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할 경우 수축기 혈압 5mmHg, 이완기 혈압 4mmHg 정도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운동이 유일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운동효과는 혈압 변동이 큰 환자에서 변동 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속보, 조깅, 자전거, 수영, 줄넘기, 에어로빅 체조 등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며 우선적으로 권고합니다.

 

2. 고혈압 환자에서 운동의 작용 기전

운동 시작 초기에는 인체에서 아드레날린 분비가 촉진되어 일시적인 교감신경 항진 상태가 이루어집니다. 이때는 일시적으로 혈압이 증가하고 내장의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그러나 운동에 적응되고 나면 부교감신경 분비 물질인 아세틸콜린이 증가되어 혈관이 확장하는 효과가 나타나 혈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부교감신경 항진 작용에 의해 이뇨 작용이 촉진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증 고혈압 환자에서 운동했을 때 혈압 반응은 정상인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고혈압이 오래되어 혈관이 딱딱해지고, 심장이 커지면 수축기 혈압의 상승이 더 크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 환자는 운동 후 혈압이 더 증가하고, 최대산소섭취량이 감소하며, 심박출량도 감소하여 운동을 오래 하지 못하며 숨이 많이 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와 함께 운동조절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운동 실천방법

 

1. 유산소 운동

고혈압 환자에서는 유산소 운동이 우선 권장됩니다.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체조, 줄넘기, 테니스, 배구, 에어로빅 등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운동의 강도는 최대 심박수(220-연령)의 60~80% 미만이 바람직하며, 일주일에 5~7회 정도 규칙적으로 실시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10~20분 정도 하다가 천천히 연장하며 30~60분 정도 지속하는 것이 좋고 주 단위로는 90~15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을 운동 전후에 5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

아령과 같이 근력 기구로 이용한 동적 저항 운동도 혈압감소 효과뿐 아니라 대사적 요인들을 호전시키고 근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2~3회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악력 운동은 악력계 등을 이용해 최대로 쥘 수 있는 무게를 먼저 측정한 후 최대 측정된 무게의 30~40%의 강도로 2분 동안 악력 상태로 쥐고 있다가 1분 휴식하는 방법을 4회 정도 실시하며 일주일에 3일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은 등장성 운동이나 등척성 운동은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하여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킨 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혈압이 조절되지 않은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할 때 주의사항

고혈압 환자가 운동할 때에는 혈압의 적절한 관리와 조절을 위해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 혈압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운동 시작 전에 준비 운동과 운동 후 정리 운동을 해야 합니다. 심장에서 먼 부위인 손과 발부터 시작해서 몸통까지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걷기나 가벼운 제자리 뛰기 정도로 5분 이상 실시합니다. 그리고 본 운동 후 갑자기 운동을 멈추면 어지럼증이나 실신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심박수가 100회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정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심장병 과거력, 가슴 통증,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심한 운동을 해 본 적이 없는 65세 이상의 환자, 또는 위험인자가 있는 환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의를 통해 운동부하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평가한 다음 운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흉통89회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77회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75회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70회
오답을 잡아라!69회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67회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59회
얼굴떨림(얼굴연축)58회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47회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27회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0건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0건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0건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0건
얼굴떨림(얼굴연축)0건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0건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0건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0건
흉통0건
오답을 잡아라!0건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0점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0점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0점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0점
얼굴떨림(얼굴연축)0점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0점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0점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0점
흉통0점
오답을 잡아라!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