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흉통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20.01.02 09:09:01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흉통(Chest pain)은 가슴 부위에 느껴지는 통증, 혹은 불편한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흉통의 증상과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시적이고 가벼운 질환부터 심근경색이나 박리성 대동맥류처럼 신속한 치료가 뒤따르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병까지 존재합니다.

 

보통 성인들의 흉통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가슴의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기 때문이고, 그 다음은 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것입니다. 가슴 부위 피부와 근육 및 근육막, 늑골, 늑막에서 생기는 통증은 대개 일시적이고 가벼운 병이 많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증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도 흉통을 유발하지만 심각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 가볍게 지나가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 원인입니다. 하지만 폐와 심장은 생명과 직결되는 기관이므로 이곳의 질병 때문에 생기는 흉통은 매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이라고 하는 심장의 혈관에 발생한 문제, 대동맥이라는 큰 혈관에 손상이 생기는 대동맥 박리 등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를 요합니다. 따라서 가습이 답답하고, 불편하다면 차근차근 증상을 살펴 대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흉통의 다양한 원인


1.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원인

협심증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 동맥벽에 노폐물이 쌓여 혈관이 좁아진 상태로, 심장으로의 혈액공급이 감소하면서 흉부 불편감이나 흉통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협심증 단계에서는 흉통이 있을 때도 있고, 사라질 때도 있습니다. 앞가슴에서 왼쪽 가슴으로 발생하며, 묵직한 양상의 통증이 특징입니다. 운동 시 흉통이 생겼다가 쉬면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근 경색증은 혈전이라는 노폐물이 쌓여 결국 심장 동맥이 막힌 상태로, 막힌 부위 주변의 심장 근육이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해 심장 근육이 죽는 병입니다. 심근 경색증이 생기면 흉통이 발생하는 것 뿐 만 아니라, 40%는 바로 사망하고 10%는 병원에서 치료하다가 사망하고 50%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묵직한 통증, 식은땀, 안절부절못함 등을 동반하며 통증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조이는 듯한 통증이 시작되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고, 흉통이 목과 왼쪽 팔로 동시에 퍼지듯이 아픈 경우에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이 강하게 의심됩니다. 대동맥박리는 심장에서부터 우리 몸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 혈관 내부 파열로 인해 대동맥 혈관벽이 찢어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극심한 흉통을 유발하며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상황입니다.

 

심장막염은 심장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날카로운 통증으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묵직한 통증으로 나타나 협심증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면 완화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염에 의한 경우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2. 호흡기계 원인

폐색전증은 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혈전이 생겨서 폐로 혈액공급이 안될 때 발생하며 호흡곤란 및 흉통을 유발합니다. 흉막염은 폐를 둘러싼 막의 염증을 말하며, 숨을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소화기계 원인

위식도역류병 혹은 역류식도염으로 인하여 흉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강산성인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식도 근육의 경련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명치부터 앞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양상의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과식, 야식, 복부 비만 등이 있는 경우 잘 발생하며,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근골격계 원인

흉통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근골격계 질환입니다. 가슴을 이루고 있는 근육이나 근육막이 늘어나면 숨을 깊게 쉬거나 몸을 움직일 때, 가슴을 누를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흉부의 근골계 질환은 가슴을 부딪히거나, 갑자기 움직이다가 삐끗하거나, 골프 연습을 과하게 하는 경우 가슴 근육이 손상되는 염좌, 갈비연골염 등이 가장 흔합니다. 교통사고, 미끄러져 넘어지는 등의 큰 충격으로 인하여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져서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5. 기타 원인

가슴이 답답하다고 느끼는 경우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느끼고 있거나 스트레스 때문에 느끼는 흉통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갑자기 심한 흉통이 생겼는데 전에도 갑자기 놀라거나 불안하거나 크게 동요된 사건을 경험한 적이 있고, 아무 이유 없이 심장이 뛰고 어지럽고 숨이 멎을 것 같은 느낌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공황장애라는 심리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흉부의 신경계 이상이나 대상포진과 같은 피부병도 흉통을 일으킬 수 있지만 흉통의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도 20% 내외나 됩니다. 경험이 있는 의사가 환자의 증상을 살피고 필요한 검사를 해보아도 원인을 진단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런 경우 대개 수일에서 수주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협심증 혹은 심근경색으로 진단된 경우 혈전을 예방하는 약물 복용을 바로 시작하며, 정밀 검사에 따른 중증도에 따라 심장동맥에 제거하는 시술, 스텐스라는 기구를 넣어 혈관을 넓혀주는 시술을 하거나, 다른 곳의 혈관을 떼어 심장 혈관을 새로 연결해주는 심장동맥 우회 수술을 받게 됩니다. 대동맥박리는 생명을 다투는 위급상황으로, 진단 즉시 수술을 받게 됩니다.

 

위식도역류병으로 확인이 되는 경우 위산억제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음, 과식, 흡연, 스트레스 등의 습관을 바꾸지 못하면 증상이 재발합니다.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하고 식후 2시간 이내에는 눕지 않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흉곽의 염좌나 기침에 의한 흉통은 통증이 가볍거나 심해도 수 초간 아팠다가 잠시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141회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105회
디자인대학 김진우교수와 함께하는 <아직은 괜찮다>83회
머리 속 보석상자를 여는 열쇠78회
신사업 아이디어 <우리 동네 백반집>56회
워라밸을 중요시 하는 사회? 통계청 ‘2019 사회조사’ 결과55회
지능에 대한 7가지 속설 54회
성인 예방접종46회
<브라질의 삶을 비추는 거울, 캄파나 형제의 파벨라(Favela) 의자>35회
건강하게 칼로리 유지하는 방법35회
<브라질의 삶을 비추는 거울, 캄파나 형제의 파벨라(Favela) 의자>0건
신사업 아이디어 <우리 동네 백반집>0건
건강하게 칼로리 유지하는 방법0건
워라밸을 중요시 하는 사회? 통계청 ‘2019 사회조사’ 결과0건
지능에 대한 7가지 속설 0건
성인 예방접종0건
디자인대학 김진우교수와 함께하는 <아직은 괜찮다>0건
머리 속 보석상자를 여는 열쇠0건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0건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0건
<브라질의 삶을 비추는 거울, 캄파나 형제의 파벨라(Favela) 의자>0점
신사업 아이디어 <우리 동네 백반집>0점
건강하게 칼로리 유지하는 방법0점
워라밸을 중요시 하는 사회? 통계청 ‘2019 사회조사’ 결과0점
지능에 대한 7가지 속설 0점
성인 예방접종0점
디자인대학 김진우교수와 함께하는 <아직은 괜찮다>0점
머리 속 보석상자를 여는 열쇠0점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0점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