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박물관] “고물과 창의 박물관”
    우리의 상상력이 현실이 되는 곳!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12.31 08:48:31
  • 공감 : 0 / 비공감 : 2
공감 비공감

 

우리의 상상력이 현실이 되는 곳!
“고물과 창의 박물관”

 

정크아트(Junk Art)의 개념의 하나의 문화로 인정받아 현대에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재활용 또는 폐자원을 이용한 체험 및 교육과 관람이 가능한 공간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정크아트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한 요소가 많아 그 예술성과 교육성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정크아트를 아이들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으면서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공간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충주는 지역 내 활동하고 있는 정크아트 작가들이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된다.

 

 

 

곤충과 정크아트의 만남

곤충박물관으로 잘 알려진 충주시 수안보 관동문화마을 내에 새로운 체험 공간이 생겼다. 고물과 폐품을 이용한 정크아트 작품을 전시하여 관람할 수 있고, 체험을 통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고물과 창의 박물관’이다.

“안녕하세요. 고물과 창의 박물관 전제웅입니다. 박물관은 비록 작은 규모이지만 버려지는 자원을 예술작품과 접목시켜 이를 계기로 아이들에게 자원의 가치와 절약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곳으로 재탄생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곤충박물관을 함께 운영하는 전제웅 대표는 자신의 용접기술을 활용해 취미로 정크아트 작품을 만들다 본격적으로 정크아트 박물관을 개관하게 되었다. 특히 전 대표의 작품은 뛰어난 상상력을 바탕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인데, 이미 여러 번의 작품전시회를 통해 작품의 예술성을 알려왔다.

 

“작품을 만들다 보면 다른 요소들보다 정크아트가 아이들의 관심이 많고, 좋아하더라고요. 또한 고물에서 작품으로 탄생하는 과정에 창의력이 많이 요구되는데 아이들의 창의력은 제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풍부하다고 느꼈어요. 때문에 고물과 창의 박물관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고물에서 피어난 창의력

그의 말처럼 정크아트는 무엇보다 창의력과 상상력이 필요한 예술장르 중 하나다. 이는 작품을 만들 재료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되는데 누군가에겐 쓰레기인 폐자원이 바로 이 창의력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다.

 

이렇게 구한 재료로 진행하는 정크아트 체험은 아이들에게 놀이이자 수업이나 마찬가지다. 아이들은 체험을 진행하면서 창의력을 발휘하여 작품을 만들고, 그렇게 완성된 작품은 아이들의 소중한 추억이자 즐거움이며, 쓰레기로 치부되는 폐자원의 새로운 기능을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준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저 역시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시선을 배울 수 있는 것 같아요. 같은 작품을 보더라도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더 빨리 작품을 해석하거나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을 보면 놀라는 경우가 많아요.”

 

전제웅 대표는 고물과 창의 박물관에서의 체험은 자원을 아끼는 방법과 경제와의 상관관계, 쓰레기를 줄여야 하는 이유와 재활용의 의미에 대해 알려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체험은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고물과 창의 박물관은 곤충박물관 함께 운영되는 교육농장으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정크아트뿐만 아니라 곤충과 숲 체험, 농촌체험 등 10여 가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다.

 

 

 

상상력이 현실이 되는 곳

마지막으로 전제웅 대표는 고물과 창의 박물관이 아이들의 상상력이 현실이 되는 곳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직은 자신의 작품도 많지 않고, 작은 규모이기는 하지만 후에 작품 활동에 전념하여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보다 많은 상상력을 불러일으키고 싶다고 덧붙였다.

 

 

“사실 개인이 이 모든 것을 부담하기엔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저도 앞으로 꾸준한 노력을 통해 많은 분들이 박물관과 체험장을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하겠지만, 지자체의 문화지원 등 다양한 활로개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버려지는 것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사라질지도 모르는 생명자원에 대한 보존과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곳. 수안보 곤충박물관&고물과 창의 박물관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주    소 :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 445
예약문의 : 010-5504-4595(전제웅 대표)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