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저체온증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12.26 09:50:05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저체온증은 한랭 노출 등의 환경적 요인이나 외상,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질환 등의 이유로 정상체온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섭씨 35도 미만)을 말합니다.

 

저체온증은 방광이나 직장에서 측정한 중심체온이 35℃ 미만일 경우를 말하며, 온도에 따라 3가지 단계로 분류하는데, 32℃~35℃를 경증, 28℃~32℃를 중증도, 28℃ 미만을 중증으로 나뉩니다.

 

1970년도부터 1979년까지 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10년 간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이 4,826건으로 이들의 평균나이는 50대이고, 가장 흔한 유발요인은 음주, 영양결핍, 적절치 못한 주거공간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시에서는 노숙인들이 적절치 못한 주거환경으로 인해 사망하는 일이 흔히 발생하며, 평균기온이 따뜻한 지방임에도 불구하고 플로리다, 텍사스, 알라바마, 켈리포니아에서도 저체온으로 인한 사망자들이 매년 상당수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제력의 향상으로 스키, 등산, 스쿠버다이빙 등의 야외 스포츠 활동의 빈도가 늘면서 저체온증 환자의 발생 빈도가 늘고, 사망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기전 및 유발요인

추위에 노출 될 경우 발생하는 몸 떨림 현상은 기초대사량을 5배까지 증가시킴으로써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몸 떨림에는 한계가 있어서 일반적으로 수 시간 후에는 미미해지고, 중심 체온이 30℃ 이하로 내려가면 몸 떨림의 방어기전이 작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방어기전의 한계가 있기에 열손실을 증진시키는 상황이 생기면 저체온증에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열손실은 복사, 전도, 대류, 증발의 4가지 경로를 통하여 발생하는데, 정상적인 조건에서 신체에서의 열손실은 복사가 60%, 전도 및 대류가 10~15%, 피부 및 호흡기에서의 수분증발이 25~30%를 차지합니다. 바람이 불거나 물에 젖거나 날씨가 추운 경우 전도 및 대류에 의한 열손실의 비율이 증가합니다.

 

또한 매우 많은 요인이 신체의 열손실을 예방하는 방어기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소아의 경우 상대적인 체표면적이 성인보다 넓어 열손실이 많으며, 고령인 경우 자율신경계의 이상 또는 혈관의 방어기전의 저하로 일반적으로 청년층이 잘 견딜 수 있는 정도의 추위에서도 쉽게 저체온증이 발생됩니다.

 

이 밖에 외상을 입은 경우에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에 의해 저체온증이 발생합니다. 내적인 요인은 외상에 의한 뇌신경계의 기능저하로 인한 열조절 능력의 장애이며, 외적인 요인은 다량의 출혈에 의한 쇼크증상으로 가온되지 않은 수액 및 수혈 등의 치료에 의한 것입니다.

 

그 밖에 추위에 오래 노출된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부신기능저하증·뇌하수체기능저하증·저혈당증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수면제 등의 약물을 복용한 경우에 저체온증이 쉽게 생깁니다. 특히 술을 마신 경우에는 중추신경계의 기능을 저하시켜 사지 맨 끝부분의 혈관확장을 유발하여 복사에 의한 열손실이 크게 증가하므로, 음주는 저체온증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저체온증 환자 발생 시 주변동료들이 빨리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체온증 환자는 이해할 수 없는 감정의 변화와 짜증을 나타내며, 의사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할 뿐 아니라 권태감, 피로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는 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옷을 벗거나 몸을 규칙적·반복적으로 흔드는 이상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저체온증을 인지한 후에는 더 이상 체온을 잃지 않게 해주어야 하며, 중심체온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환자의 젖은 옷은 벗기고, 마른 담요나 침낭으로 감싸주어야 하며 겨드랑이, 배 위에 핫팩이나 더운 물통 등을 둡니다. 이런 재료를 구할 수 없으면 사람이 직접 껴안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담요로 덮어주는 방법은 시간당 0.5℃에서 2℃의 중심체온 상승의 효과를 가지므로 경증의 경우 이 정도의 처치로도 충분합니다.

 

신체의 말단부위부터 가온을 시키면 오히려 중심체온이 더 저하되는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흉부나 복부 등의 중심부를 가온하도록 합니다.

 

또한 저체온증에서는 작은 충격에도 심실세동과 같은 부정맥이 쉽게 발생하여 생명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환자를 다룰 때에는 매우 조심스럽게 최소한의 자극을 주면서 다뤄야 합니다.

 

환자의 체온이 35℃ 미만으로 판단되면 현장에서의 처치와 함께 119를 이용하여 병원으로 이송, 진단 및 치료를 받게 합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흉통90회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77회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76회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71회
오답을 잡아라!70회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68회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60회
얼굴떨림(얼굴연축)58회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47회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27회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0건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0건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0건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0건
얼굴떨림(얼굴연축)0건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0건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0건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0건
흉통0건
오답을 잡아라!0건
과도한 다이어트는 무월경, 월경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0점
아이와 친해지고 싶어요* 뇌교육 Q & A0점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0점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0점
얼굴떨림(얼굴연축)0점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0점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0점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0점
흉통0점
오답을 잡아라!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