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염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12.05 09:00:06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근육은 대개 관절을 가로질러 뼈에 붙게 되는데, 이 때 인대로 바뀌어 붙게 되며, 사람의 몸을 움직이게 하는 관절은 뼈들이 여러 형태로 서로 맞닿으면서 형성됩니다. 그리고 관절막 및 인대가 관절을 이루는 뼈들을 연결함으로써 안정적인 관절이 만들어 집니다.

 

이러한 관절의 안전성은 정상적인 관절 운동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뼈 주변을 감싸고 있는 연부 조직 중 근육과 힘줄은 관절을 움직이게 하여 주로 능동적인 안전성을 갖도록 하고, 인대는 관절을 움직이게 하지는 않지만 관절을 이루는 뼈들을 연결하여 수동적 안전성을 가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힘줄은 근육에 연결되어 관절을 움직이게 하며, 인대는 관절을 이루는 뼈들을 보다 안정적으로 연결하여 관절의 운동이 허용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관절의 운동이 허용된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예를 들면 발목을 접질리는 경우, 공을 받으려다 손가락이 뒤로 젖혀지는 경우는 인대가 다치게 됩니다.

 

1도 손상은 인대 자체가 끊어지지는 않았지만 인대 섬유의 미세 파열, 종창 등이 있고, 통증은 있으나 관절의 불안정성은 보이지 않고, 체중 부하와 보행이 가능합니다.

 

2도 손상은 인대 조직 혹은 인대가 뼈에 부착되는 부위에서 파열된 손상으로 전체가 파열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파열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불안정성이 없으나 다친 방향으로 인위적인 힘을 가하게 되면 불안정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도 손상은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상태를 의미하며, 육안으로도 불안정성을 관찰할 수 있고, 적절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손상입니다.

 

인대 손상에 대한 치료의 목적은 손상된 인대의 기능 소실로 인해 해당 관절의 만성 불안정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1, 2도 손상은 석고 고정이나 보조기를 사용한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3도 손상의 경우 상황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며, 무릎 십자인대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더 권장되고 있습니다.

 

염좌로 발생하는 주요 질환

1) 단순 염좌
단순 염좌는 어느 관절에서나 가능하나 인대 손상이 자주 생기는 곳은 발목 부위이며, 발목이 안으로 휘면서 발생하는 바깥쪽 인대 염좌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2) 관절 불안정
초기 염좌로 인하여 인대가 파열된 후 손상된 인대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아 관절의 안전성이 부분적으로 사라지게 되어, 만성적으로 계속 염좌가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3) 관절 연골 손상
염좌가 발생하면서 관절을 이루는 뼈들이 서로 부딪히며 연골이 손상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발목 관절은 경골(정강이뼈) 및 비골(종아리뼈)이 한데 묶여 형성한 격자모양에 거골(복사뼈)이 위치하여 뼈들의 연결이 잘 유지되는 관절입니다. 따라서 발목이 안쪽으로 휘는 염좌 시에는 격자 내에 위치하는 거골이 바깥쪽을 향해 기울어지면서 안쪽 부분이 서로 부딪히면서 연골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4) 관절 내 유리체
염좌와 같은 외상 등으로 인하여 연골 조각이나 뼈와 연골이 붙어 있는 조각이 분리되어 관절 내 존재하는 상태를 말하며, 관절 주위의 근육 약화, 관절 불안정성, 관절 내 염증 소견 및 관절 내 부종 등을 초래하게 됩니다.

하지만 유리체가 관절 내에서 고정되어 있거나 자유로이 돌아다닐 수가 있어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심한 통증, 부종 및 관절 운동 제한까지 다양한 증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손상에 의한 증상이 발생한 경우 대표적인 응급 처치 방법은 4가지입니다. 안정(Rest), 얼음찜질(Ice), 압박(Compression), 올림(Elevation)이며, RICE요법이라 합니다.

 

RICE 요법
1) 안정
일상적인 활동의 양을 줄이며, 필요한 경우 목발이나 지팡이 등을 이용하여 보행 시 체중을 분산. 통증이 심하고 확진이 될 때까지 석고 부목 고정을 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얼음찜질
다친 부위에 얼음 팩, 냉습포 등을 약 20분씩 하루에 4~8회 가량 적용. 얼음팩을 사용할 경우 수건에 싸서 사용한다. 한 번에 너무 장기간 적용하거나 얼음이 직접 피부에 접촉하는 경우 동상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

3) 압박
손상 부위의 압박은 국소 종창을 줄이고 안정에 도움을 주지만, 압박 붕대를 감을 때는 피부 접촉면에 주름이 가지 않도록 하여 피부에 수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특히 너무 심한 압박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

4) 올림
손상 부위를 심장 부위보다 높여 물리적 현상에 의해 부종을 줄여주는 역할.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흉통79회
저체온증77회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62회
오답을 잡아라!60회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 ]60회
알아두면 쓸모 있는 슬기로운 잡학사전58회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56회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56회
얼굴떨림(얼굴연축)35회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28회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0건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0건
얼굴떨림(얼굴연축)0건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0건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0건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0건
흉통0건
오답을 잡아라!0건
저체온증0건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 ]0건
<파이미오 체어,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경쟁력> 0점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I ]0점
얼굴떨림(얼굴연축)0점
신사업 아이디어 <창의성 증진, 종이회로 키트>0점
고혈압 환자의 운동요법0점
계획대로 실천하는 방법 없나요?0점
흉통0점
오답을 잡아라!0점
저체온증0점
[정시] '군별모집' 지원전략 - 선호도보단 합격가능성 고려해야 [ I ]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