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경제]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11.21 09:25:28
  • 공감 : 1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한국IDC에서는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 전망, 2018-2022'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0.9% 성장해 2022년 2조 2천억 원 규모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는데요.

 

이렇듯 우리는 데이터 홍수 속에서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예측과 결론을 도출하여 사회현상을 이해하거나, 회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필요로 하고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역량과 SPSS와 같은 통계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죠. 오늘은 여러분들이 빅데이터와 통계를 잘 다룰 수 있는 '통계 관련 자격증' 3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그럼 함께 살펴보실까요?

 

 

통계 관련 자격증 추천 3

 

1. 사회조사분석사
국가기술자격증 /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사회조사분석사는 다양해지는 사회현상 등을 파악하고, 조사자료의 체계적 관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정부기관, 중앙정부, 통계청, 지방자치단체, 국회, 정당, 대기업 연구소, 금융기관, 통계작성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어요. 또, 각종 단체에서 요구하는 여론조사, 시장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조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는 여론조사, 시장조사와 같은 각종 조사의 중요도가 높아진 현시대에 굉장히 필요한 존재입니다.

 

통계청은 사회조사분석사의 주무부처로, 자격 소지자의 수급관리, 자격검정시험의 운용에 관한 정책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회분석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2급은 응시 제한이 없으나 1급은 실무 경력 3년 또는 2급 취득 후 해당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해야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맞혀야 합격입니다. 시험과목은 1급과 2급이 다르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최근 3년간 합격률을 살펴보면, 사회조사분석사 2급 기준으로 필기시험은 2016년 65.2%, 2017년 69.0%, 2018년 68.2%로 나타났으며 실기시험은 2016년 68.6%, 2017년 69.9%, 2018년 54.7%로 2018년에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합격률이 조금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빅데이터분석기사
국가기술자격증

 

 

 

빅데이터분석기사는 2020년 새롭게 선보이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여 최적화 모형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느껴 신설되었는데요.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 시각화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는 해당 직무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 기업과 자격 취득 준비생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나뉘며 필기시험에는  빅데이터분석기획/빅데이터탐색/빅데이터모델링/빅데이터결과해석 4과목을, 빅데이터분석실무 실기시험까지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요. 신설되는 자격에 대한 시험 및 자격증 취득은 검정 위탁 기관 선정, 출제 기준 작성과 시험 문제 출제 등의 여러 준비를 거쳐 2020년 하반기부터 가능할 예정입니다.

 

3.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국가공인 민간자격 / 시행기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는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의 약자로 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검정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입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가 되면 데이터 기획과 분석을 맡게 되는데요.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분석기회를 발굴하여 분석 목표를 정의합니다. 또, 분석 과제를 체계화하여 분석에 대한 요건을 도출하고 그 요건을 실무담당자와 합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응시에는 제한이 없으며 객관식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으로는 데이터 이해/데이터 분석 기획/데이터 분석으로 총 3가지 과목을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외에도 데이터분석 전문가(ADP)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는 학력기준이 부족해도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을 취득하면 자격 기준으로 인정되어 데이터분석 전문가(ADP) 검정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통계청, 2019년 5월 경제활동인구조사 청년층 부가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비경제활동인구 중 기능분야 자격증 및 기타를 준비하는 사람은 24.8%입니다. 이는 2018년 5월 대비 4.3%p 상승한 모습입니다. 또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기술자격통계에 따르면 2018년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수는 3,238명으로 2017년 1,640명과 비교해 97.4% 증가했어요. 취업을 위해 또는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사람들은 자격증을 준비하고 취득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데이터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빅데이터는 참 중요합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원하신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자격증을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내일은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날입니다.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 긴장하지 마시고 원하는 결과를 얻으시길 바랄게요. 통계청도 응원하겠습니다!

 

 

 

 

 

자료제공 :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지원과
기사출처 : 통계청공식블로그 [통계로소통하는 통하는 세상] http://blog.naver.com/hi_nso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215회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80회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47회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44회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43회
식이장애41회
후두염40회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39회
염좌34회
게임하면 두뇌 단련되나, 안 되나?20회
유루증0건
신사업 아이디어 <슬라이딩 퍼즐을 활용한 음악이론 교육>0건
게임하면 두뇌 단련되나, 안 되나?0건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건
염좌0건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건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건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건
후두염0건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0건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1점
유루증0점
신사업 아이디어 <슬라이딩 퍼즐을 활용한 음악이론 교육>0점
게임하면 두뇌 단련되나, 안 되나?0점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점
염좌0점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점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점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점
후두염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