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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 수학 자신감
    수학은 성취감을 공부하는 학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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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11.07 09: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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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이 정말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은 성실하게 꾸준히 연습하고 익히면 절대 배신하지 않고, 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배울 수 있는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정말 어려운 문제를 끙끙대며 풀어 결국 정답을 맞본 친구는 수학을 정말 좋아하게 되고, 좀 어렵지만 재미있는 게임처럼 느끼게 됩니다. 아이가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를 주고, 노력한 만큼 향상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게 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인지하고, 보완해야 한다는 판단을 통해 학습 동기부여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학 학습의 시작입니다.

 

수리력으로 자신감있는 사람은 어렵거나 지루한 수학 문제를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수학적 계산과 관련된 문제에 능통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과 다른 결정을 내린다. ”

 

수학 능력 및 자신감이 높은 피험자일수록 건가과 재무관리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진 자료입니다.
이들은 의사 결정을 할 때, 수치를 먼저 확인하고 결정을 내릴 때 숫자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수학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충동적이며 감정적인 결정을 내리는 성향이 있다는 결과입니다.

 

산술 능력은 곧 자신감으로 건강한 결정을 내릴 때 산술 능력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감이 동반 되어야 최상의 결과를 낼수 있습니다.

 

수리적으로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어렵거나 지루한 문제를 쉽게 포기하지 않고,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해 숫자를 활용하면서 끈기있게 문제 해결에 집중합니다.

 

산술능력이 뛰어 나면, 수치를 해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리적으로 자신감에 차 있다는 근거로 최근 수학 능력과 자신감의 연관성을 해결하기 위해 두 가지 연구가 실시 되었다고 합니다.

 

(산술능력은 수학테스트로 진단을 하며, 수리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분수 계산에 능통한가?’ 같은 질문으로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미국인 4,572명 중 신용카드 대출이나 가불 등을 사용하지 않은 재정 결과가 우수한 13명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후 각 피험자들의 재정 상태가 얼마나 우수한지 일일이 계산 및 대조했습니다.

 

연구 피험자 중 수학 테스트 점수가 100점(산술능력우수)이었으며 수리능력에 대한 자신감도 높은 사람, 즉 수리 능력과 자신감이 일치하는 피험자는 82%의 확률로 재정 상태가 양호했으며 18%가 파산 등 건전하지 못한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반면, 테스트 결과는 뛰어났지만 수리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 돼 수리 능력과 자신감이 일치하지 않은 피험자 중 78%만이 재정 상태가 양호했습니다. 4%의 차이는 개인의 재정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소득이 (6,000만 원)인 사람과 (1억 7,000만 원)인 사람 간의 차이와 유사하합니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루푸스 환자 91명을 대상으로 질병 활성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의료 결과가 뛰어나거나 새로 생긴 발진이 적을수록 질병 활성 정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 건강한 환자라고 가정 후 분석 결과, 산술 능력 및 수리 자신감이 높은 피험자일수록 건강과 재무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산술 능력은 뛰어나고 자신감은 결여돼 있거나 능력은 낮고 자신감은 높은 사람은 최악의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수리 자신감이 높으며 수학 테스트에서 100점을 받은 환자가 추가 치료를 받을 가능성은 단지 7%에 불과했던 반면 수리 자신감은 높지만 점수는 최저점을 받은 환자는 44%의 확률로 추가 치료를 필요로 했습니다.

 

연구팀은 수학 능력에 자신감이 있는 사람일수록 의료 및 재정적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내용의 가설을 세웠고, 수학 능력의 수준으로 부를 쌓을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수리적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관여할 가능성이 높았고, 수학 능력이 우수한 사람은 유능한 의사를 선택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수학 능력이 부족하면서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결정을 내릴 때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고 그로 인한 결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결과에 도달했습니다.

 

수학 학습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라면 “수학을 잘 했으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으면, 수학에 흥미를 잃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아이를 지도하리라 생각 됩니다.

 

최근 초등학생 수학 경시대회를 준비하면서 심화 문제를 풀이한 두 친구를 통해 산술 능력과 자신감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 학생의 산술능력은 크게 다르지 않는다고 판단 하였으나, 기출문제 모의 고사를 푸는 과정에서 자신감이 작용하는 큰 차이점을 경험하였습니다.

 

25번까지 문제 풀이에서 15번 까지 난이도(상) 16번~20번(최상) 21번~25번(창의적사고를 요하는 극상) 으로 나뉘어진 시험지 였으며, 시험 시간은 90분.

 

A학생은 50분만에 시험지를 제출하였고 20번까지 문제를 정답으로 풀었지만 5문항은 포기, B학생은 90분의 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고민하고 끈질기게 문제풀이를 한 결과 23문제를 정답으로 풀이해 냈습니다.

 

A학생에게 남은 시간동안 문제를 읽고 풀이과정을 정리 하라고 요구 했으며, A학생도 풀지 않은 5문항중 2문제를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해 내었습니다. 모의 테스트가 아닌 실전 테스트였다면, 두 학생의 학습의 시간이 더 지난다면 현제의 학습 차이는 더 어마어마 하게 벌어질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과, 해결 할수 있다는 자신감이 동반 되어야 그 효과가 극대화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리 능력“을 기르고, ”자신감“을 키우는 일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알고 좋은 가르침과 동기 부여에 이르게 하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수학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학습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요?


첫 번째, 아이의 학습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다.
두 번째, 성취감과 동시에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아이에게 맞는 과정의 학습을 적용한다.
세 번째, 자신감을 찾았다면 꾸준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네 번째, 단계를 높이되, 아이가 감당 할 수 있는 난이도까지 진행한다.

 

모든 학습이 그렇듯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거기에 합당한 구체적 학습이 필요합니다. 한 학기 과정을 3~4번의 반복을 통해 심화 단계까지 도달 할 수 있는가? 교과 학습까지 소화 할 수 있는가? 등 아이 마다의 최종 목표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산술능력과 수리능력에 대한 자신감” 모두 놓치지 않는 학습으로 아이들이 꿈에 더욱 가까워지는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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