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심전도검사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10.31 10:18:41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심장은 전신에 혈액을 공급하는 장기이며, 2개의 심방(좌심방, 우심방)과 2개의 심실(좌심실, 우심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심방 위쪽에는 동방결절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에서 심장 전체로 보낼 전기신호를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기신호는 심장의 전기전도 시스템을 따라 심장 전체에 전달되고, 신호를 받은 심장 근육이 수축하여 심실 안에 고인 혈액을 전신으로 보냅니다.

 

심전도란 피부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심장의 전기 신호를 측정하여 그림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심장에 대한 검사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심전도의 검사와 종류

 

1. 표준 12유도 심전도
- 가장 표준적인 심전도 검사 방법입니다. 표준사지유도 6개와 흉부유도 6개 총 12개의 그래프를 기록하는 심전도입니다. 기록시간이 짧기 때문에 자주 일어나지 않는 심장의 전기적인 현상은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운동부하심전도
- 운동부하 심전도는 검사는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이나 부정맥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전형적인 협심증은 안정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활동하면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안정 상태에서 시행한 심전도 검사만으로는 협심증을 진단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활동시의 심장 상태와 비슷하게 심장에 부하를 주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실제 운동을 하면서 심전도, 심박수 및 혈압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부정맥 환자에서는 운동 시 부정맥 유발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활동중 심전도 검사(홀터 검사)
- 심전도는 10여초 동안 심장의 전기 신호를 기록하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지 않는 부정맥의 경우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정맥이 의심될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오랜 시간의 심전도 기록이 필요하며, 홀터 검사는 24시간 동안 기록하는 심전도입니다.

 

4. 그 밖의 심전도 검사(사건 기록계)
- 1~2주 동안 기계를 착용하면서 증상이 있을 때 심전도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홀터 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전극을 부착하는데 홀터 검사는 부착되어 있는 기간 동안 연속적으로 심전도를 기록하는 반면, 사건 기록계는 환자가 스위치를 누르는 경우에만 심전도가 기록됩니다. 증상의 빈도가 매일 있지는 않으나 며칠에 한번 정도 있는 부정맥의 진단에 유용합니다.

 

 

심전도 검사로 알 수 있는 것들

 

1. 정상소견
심장박동수가 분당 60-100회이고, 리듬이 규칙적이며 심전도 파형의 크기나 모양이 정상인 경우 정상 심전도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정상 심전도라고 해서 심장 관련 질환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흉통, 두근거림, 운동 시 호흡곤란 등 증상이 있다면 꼭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추가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특히,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정맥인 경우 한번의 심전도 검사로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비정상 소견
다음의 질환이 있는 경우 정상 소견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ㆍ부정맥
ㆍ심장비대
ㆍ선천성 심장 기형
ㆍ심장 판막 질환
ㆍ심근 질환
ㆍ관상동맥 질환
ㆍ심장의 염증성 질환
ㆍ전해질 불균형

 

하지만 정상인 경우에도 상기 질병이 있을 때 나타나는 모양과 유사한 심전도 소견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전도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관찰되는 경우 전문의 진료를 통해 심전도의 비정상 소견이 유의한 문제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실시! 본 조사도 아닌데, 왜 해야 하는 걸까?64회
엄마가 잠을 못 들고 우울해해요. 갱년기인가요?63회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61회
입덧56회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54회
수학 자신감53회
신사업 아이디어 <한의원+건강한 카페 복합 공간>48회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40회
식이장애30회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27회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건
염좌0건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건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건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건
후두염0건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0건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0건
식이장애0건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건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점
염좌0점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점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점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점
후두염0점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0점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0점
식이장애0점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