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웃음이 넘치는 “스마일 나눔”
    행복한 사람들의 행복한 공간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10.25 09:31:59

 

행복한 사람들의 행복한 공간
다 함께 웃어요! “스마일 나눔”

 

세상엔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는 많은 것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것은 ‘웃음’인데, 예전부터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듯 웃음은 삶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이는 웃음이 곧 행복과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여러 속담이나 이야기에서 웃음이 소재로 등장하는 것을 보면 긍정적인 효과나 행복한 일들과 이어지는데, 실제 생활에서도 우리는 기쁘거나 행복한 일이 있으면 웃음을 통해 이를 표현한다.

 

충주생활문화센터에서 활동 중인 스마일 나눔은 웃음의 긍정적 효과를 알리고 함께 누리기 위해 운영되는 동아리로 이곳은 단순히 웃기 위한 모임이 아니라 웃음을 통한 치유와 행복의 전파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간이다.

 

 

 

“안녕하세요. 스마일 나눔 단장 박미정입니다. 제가 처음 웃음치료를 배우고 관내 경로당, 요양원, 지역아동센터 등 10여년 정도를 틈틈이 찾아다니며, 웃음으로 함께 소통하고, 때론 함께 울기도 하고, 크게 박장대소하며 웃으시는 분들을 보면서 나의 작은 나눔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를 계기로 더욱 많은 분들과 웃음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충주시민대상무료힐링웃음치료교실’입니다.”

 

2015년 6월 웃음으로 함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분들과 스마일 나눔 봉사단을 결성됐다. 그리고 찾아가는 웃음치료봉사가 아닌, 우리 손길을 원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이곳 충주생활문화센터에서 매월 둘째, 넷째 주 토요일 10시 30분부터 충주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무료힐링웃음치료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웃을 수 있어 행복한 사람들

박미정 단장이 웃음과 맺은 인연은 그녀의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를 안겨 주었다. 그녀에게 웃음은 단순히 웃는 개념을 넘어 나, 그리고 다른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특별한 힘이다.

 

“웃음은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였고, 사랑이며, 배려를 알게 해 준 고마운 것이에요.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라고 하죠? 즐거운 인생은 온전히 자신과 약속할 수 있고, 선택할 수 있는 나만의 권한이라고 생각됩니다. 속담 중 ‘웃으면 복이 온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웃음은 단순히 복을 가져오는 것뿐만 아니라 주변사람들한테까지 좋은 에너지를 전파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뿐만 아니라 면역력, 당뇨병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녀는 특히, 웃음이 발생하면 스트레스의 호르몬인 코티졸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카테콜아민이나 엔도르핀 같은 물질들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사람의 기분을 활기차게 만들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마음이 맞는 친구나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서 웃으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웃음으로 인해 건강을 찾고 저처럼 삶에 변화를 찾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하시는 분들의 사례들도 많이 있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웃을 일이 있어야 웃지?’라고 하는데, 웃다보면 웃을 일이 저절로 생긴답니다. 그만큼 웃음은 부정을 긍정으로 만들어주는 꽤나 괜찮은 친구입니다.”

 

 

 

즐거운 인생을 바란다면

마지막으로 박미정 단장은 각종 불치병, 우울증, 갱년기 등으로 심적인 변화를 겪거나, 스트레스 해소,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우는 등 즐거운 인생으로의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말했다.

 

“스마일이란 동호회(회장 최인자) 이름처럼 이웃들에게 서로서로 웃음전도사가 될 수 있도록 나눔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모임이랍니다. 이것이 바로 동호회 매력이 아닐까요? 배우고 나누며, 서로 섬기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는 사람들. 바로, 배나섬채(배우고, 나누고, 섬기고, 채우는) 정신으로 마음을 나누는 사람들입니다.”

 

스(스칠 때나), 마(마주칠 때나), 일(일이 있으나 없으나), 늘 웃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모임 스마일 나눔. 그들은 지금 이 순간에 만족하고, 주어진 하루에 최선을 다하며 지금보다 더 활짝 웃는 날을 만들고 있다.

 

주    소 : 충주시 교동1길 15-5 “충주생활문화센터”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