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복지]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
    내 마음 알아차리기, 내 마음 추스르기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10.15 09:22:27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

내 마음 알아차리기, 내 마음 추스르기

 

내 마음은 분명 내 것인데, 내 마음대로 안 된다. 미운 사람을 용서하고 싶을 때도 그렇고, 자식을 혼낼 때도 그렇다. 남 좋은 일에 축하해주고 싶은데 심사가 뒤틀리기도 하고, 사랑 앞에서도 그렇다. 용기를 내고 싶은데 겁쟁이가 되기도 하고, 붙잡고 싶은데 오히려 등을 떠밀기도 한다. 소중한 사람에게 잘 해주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내 의사와 다르게 화부터 내기도 한다.

 

분명 나 이고 내 마음인데, 왜 내 의지대로 되지 않는 것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고 마는 이 마음의 다스림.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 소현경 원장은 그 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 사람 안에 있다고 단언한다. 나를 둘러싼 모든 문제의 원인은 나에게 있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한 근본도 결국 내 자신 안에 있다는 것. 많은 사람들이 내 마음을 컨트롤 하지 못하고 표현하지 못하는데, 이들을 위해 그녀는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를 차렸다.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는 마음 치료가 필요한 아동청소년 및 성인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하고 나아가 충주지역 상담사들의 교육도 이뤄지는 상담교육기관이다. 지난 2015년 교통대에서 첫 발자취를 시작으로, 2019년 7월 지현동에 현 상담소를 설립하며 더 큰 울타리를 조성하고 있다.

 

그녀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전공에 상담학 공부를 더해 모든 인간사의 매듭을 풀어 나가고 있다. 각종 산업 및 학생교육과 간단한 상담을 하며 느낀 것은 인간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 어떤 것도 하기 어렵다는 것. 그래서 자신의 주 전공과 더불어 본격적으로 사람들의 심리를 연구하고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녀와 연구소 임직원들의 시원한 상담과 해결방안은 금새 입소문을 타고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원인과 결과, 그리고 나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에서는 나이와 연령 상관없이 모든 이들의 상담이 진행된다. 청소년의 경우 진로진학상담부터 학습상담, 심리 및 정서상담 등이 이뤄지며 학습방법 및 진로선택을 성격검사를 통해 알아보기도 한다. 무엇보다 주 된 상담은 부모와 자식 간의 미묘한 관계다.

 

부모와 선생님에게 차마 밝히지 못했던 청소년들에 상담을 진행하며 자신감 강화와 자기주도학습, 분노조절과 스트레스 이완, 진로방향 등에 도움을 준다. 이는 부모나 가족들도 마찬가지, 이제는 모든 것을 포기해야겠다고 좌절한 부모들, 내 자식의 문제만큼은 절대 물러서거나 양보하지 않겠다고 이곳을 찾은 부모들이 비지시적 대화와 비폭력적 대화, 문제 진단과 치유를 위한 심리 검사 등을 통해 줄곧 평행선을 그으며 달리기만 하던 자식들에게 점차 마음의 문을 연다.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를 찾아오는 모든 분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저희 연구소에 오셨다는 것 자체가 아직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이잖아요. 찾아주셔서 고맙고, 더 나은 소통을 위해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면 최선을 다해 해결책을 찾아드리고 싶어요. 서로가 이해하고 진심을 나누는 것은 반드시 마음이 시켜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 마음을 움직여 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해요”

 

청소년 뿐만 아니라 매일같이 고독을 느끼는 노인, 부부문제 등 다양한 연령에 걸쳐서 TAP 부모교육 전문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한 T-Test의 이론과 실제, 미술심리상담 등 다채로운 심리 및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해 해결점을 모색한다. 이 모든 것은 내가 아닌, 가족이라는 구성체, 조직이라는 공동체, 사회라는 더 큰 울타리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진행되는 것으로, 중요한 것은 ‘내 마음의 알아차림’과 ‘내 마음의 챙김’이 제일 소중하다는 것이다.

 

발걸음을 옮긴 것만으로도 이미 변화의 청신호

그녀가 늘상 생각하고 강조하고 잊지 않으려 하는 마음 챙기는 것과 알아차림의 연속선상이다. 마음이 시키는 대로 갈 것인가? 마음을 시키면서 갈 것인가? 늘상 그 문제 앞에서 자유롭지 못한 우리지만, 그래도 중요한 것은 내 마음을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의 마음도 알아차리는 것! 내 마음도 챙기고, 남의 마음도 챙기는 것. 평생 울퉁불퉁 굳어진 마음도 얼마든지, 언제든지 마음 먹기에 따라 다듬어질 수 있다는 것. 그녀는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를 찾는 사람들 모두의 마음을 다듬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다 잡는다.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서로가 진정 행복한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 봐야해요. 분명 원인이 있고 결과가 있어요.  안에서의 문제를 밖에서만 찾으려고 하지 말고 내 안에서부터 문제를 찾아보면 분명 길이 보일겁니다.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를 오시는 분들에게 늘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 곳에 오셨다는 것만으로도 변화의 청신호에요. 따뜻한 마음으로 나부터 바뀌기 위해 노력하면 서로간의 해결책은 반드시 존재합니다”

 

‘비난 받을 용기’만 있다면 누구든지 유연하게 현 상황을 헤처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소현경원장. 그녀는 자신이 필요한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나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연계 및 협력사업을 진행하는 등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의 보이지 않는 문턱을 더욱 낮추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누군가에게 말 못할 고민이 있다면, 아바예술심리교육연구소를 찾아가보길 바란다. 작은 것부터 미처 생각도 못했던 것 들까지, 우리의 마음을 유연하게 치료해줄 것이다.

 

주소 : 충북 충주시 지곡6길 38-3
문의 : 043-911-2595 / 010-7168-8634(소현경원장)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