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임신중독증(임신성고혈압)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9.05 10:05:32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임신중독증의 정의는 임신 중에 고혈압과 단백뇨가 발생하는 경우로 사용되고 있지만 정확히 의학용어는 아닙니다. 우리가 단순하게 알고 있는 임신중독증은 하나의 질환을 이야기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임신 중 발생하는 연속적인 고혈압성 질환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전자간증(자간전증) 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첫 번째로는 고혈압이 임신 전 혹은 임신 20주 이전에 발생하는 경우로 만성고혈압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임신 20주 이후에 새로 고혈압이 발생하고 출산 12주 안에 정상이 되는 경우를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는 단백뇨가 동반되는 경우를 전자간증(자간전증)이라고 하며, 네 번째는 자간증으로 고혈압, 단백뇨에 더해서 경련이 발생하는 경우로 가장 심각한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복합된 자간전증으로 만성고혈압을 가진 임산부가 전자간증(자간전증)으로 발전하는 경우입니다.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은 태아 및 임산부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태아에게는 자궁내 태아 성장장애, 조기 출산, 태반사망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고 임산부의 경우에도 신장 기능 장애, 태반조기박리, 만성고혈압과 같은 합병증을 야기 하는 매우 무서운 질환입니다.

 

전자간증은 인간의 임신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질환으로 발생기전에 대하여는 아직 많은 부분이 규명되지 않았으나, 가장 중요한 기전은 임신초기 태반 형성과정의 이상으로 인해 혈류공급이 제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만약 비만, 당뇨, 기왕의 만성고혈압과 같은 위험인자가 있다면 이러한 이상이 보다 쉽게 임신성 고혈압과 자간전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임신중독증의 초기 자각 증상은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고 부종이 있는 경우로 정상 임신과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질환이 진행하여 중증의 임신중독증이 있는 경우에는 두통, 시력장애, 우측의 상복부 통증, 소변량 감소 등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 혈압 측정, 소변 및 혈액 검사를 시행하면 고혈압이 심하고, 단백뇨가 존재하며 혈소판 감소증, 간수치가 증가한 경우가 흔합니다. 이 질환은 태아에도 영향을 주는데 자궁내 태아 성장 장애, 양수 과소증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에는 태아 사망까지도 야기합니다.

 

임신중독증은 조기에 진단되어 치료가 되면 특별한 합병증 없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환이 너무 빠르게 진행되는 특징이 있어 조기 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태아 및 임산모에게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시기에 임신중독증이 치료되지 않으면 발작 경련으로 진행됩니다. 이 경우 자궁에 산소 공급에 장애가 발생하여 태아 곤란증이 발생하여 신생아 중환자 치료가 증가합니다. 또 즉각적인 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태아 사망까지도 이릅니다.

임산모의 경우 급성 간염이 발생하고 심하면 간 파열이 발생하여 간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신장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소변량 감소로 신장에 허혈성 장애가 발생하고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뇌출혈, 일시적인 시력저하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임신중독증은 임신 중에 태아 사망과 산모 사망을 야기하는 치명적인 질환이지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특히 임신 초기에 예측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확립되지 않았습니다. 더욱더 안타까운 일은 일반적인 임산부에서 임신중독증의 예방이 확립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많은 전문가들은 임신 전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임신 중에는 과다한 체중을 늘리는 것을 피할 것을 권고합니다. 임신중독증의 고위험군에는 임신 중반기에 복용하는 아스피린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모든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임신중독증의 저위험군에서 예방을 위한 방법은 임신 전, 임신 중에 적절한 운동을 통한 체중조절이 매우 중요하며 고위험군에게는 아스피린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임신 전에 고위험 질환이 발견된 경우에는 임신 전에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에 치료하고 계획임신을 하는 것입니다.

 

임신 초기에 조기 검진을 통해서 임신중독증을 예측하는 여러 가지 방안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확실하게 예측하는 방법이 확립되지는 않았습니다. 다행히 임산부들은 출산 전까지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게끔 권고 받고 있습니다.

임신 28주 이전에는 4주마다, 28~36주까지는 2주마다, 36주 이후부터는 매주 산전 진찰을 위해서 병원을 방문하는데, 이때 혈압 및 딥스틱을 이용한 단백뇨 측정을 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유용합니다. 아울러 본인이 임신중독증의 고위험군을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 후에 산전 진찰 주기를 단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신사업 아이디어 <베트남 코코넛 커피>77회
가격 폭락! 양파, 2019년 양파 생산량 때문? 양파 농가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주세요!68회
만성기침의 원인과 치료63회
극심한 두려움 공황장애 2 -치료편-55회
<구글 맵이 평정해 버린 시대의 여행>54회
우울증53회
정서의 주파수를 뇌의 리모컨으로 조절하는 뇌교육51회
마지막 남은 서류 하나,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41회
아이의 미루는 습관, 고칠 방법 있나요?40회
임신중독증(임신성고혈압)38회
<미래의 호크니를 기다리며>0건
신사업 아이디어 <식용꽃을 활용한 가공식품>0건
뇌로 풀어본 학습의 기본0건
<구글 맵이 평정해 버린 시대의 여행>0건
임신중독증(임신성고혈압)0건
마지막 남은 서류 하나,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0건
가격 폭락! 양파, 2019년 양파 생산량 때문? 양파 농가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주세요!0건
아이의 미루는 습관, 고칠 방법 있나요?0건
만성기침의 원인과 치료0건
신사업 아이디어 <베트남 코코넛 커피>0건
<미래의 호크니를 기다리며>0점
신사업 아이디어 <식용꽃을 활용한 가공식품>0점
뇌로 풀어본 학습의 기본0점
<구글 맵이 평정해 버린 시대의 여행>0점
임신중독증(임신성고혈압)0점
마지막 남은 서류 하나,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0점
가격 폭락! 양파, 2019년 양파 생산량 때문? 양파 농가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주세요!0점
아이의 미루는 습관, 고칠 방법 있나요?0점
만성기침의 원인과 치료0점
신사업 아이디어 <베트남 코코넛 커피>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