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생활] 나무의 특별한 변신, “태규목공방”
    원목의 매력을 누구나 느낄 수 있게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8.28 08:53:37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원목의 매력을 누구나 느낄 수 있게
나무의 특별한 변신, “태규목공방”

 

최근 인테리어 제품들의 소재 트렌트를 생각하면 단연 원목이 떠오른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소재인 원목은 그 특유의 느낌과 활용성 때문에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목공예 공방을 탄생시키는 계기로 이어졌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원목가구는 단순히 가구로서의 의미를 넘어 생활과 문화, 취미화되면서 그 수요를 점차 늘리고 있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가구

충주시 호암동에 위치한 태규목공방은 원목인테리어 자체제작, 주문제작, 리폼 등 목공예에 관한 전반적인 일을 하는 공방으로 특히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토대로 원목가구를 만든다.

 

“안녕하세요. 태규목공방 대표 이태규입니다. 공방은 원목을 이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가구를 만들거나 자체적으로 제작한 특별한 감성을 가진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 공간입니다.”

 

가구ㆍ소품ㆍ생활용품 하나에도 자신의 개성과 감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특성상 수요가 많아진 원목소재 가구들은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특히나 공장에서 찍어내듯 나오는 기성품들이 외면받기 시작하면서 직접 만드는 DIY나 자체제작 상품에 눈을 돌리고 있다.

 

 

 

“기계화, 산업화 되면서 보다 빠른 시간 안에 저렴한 원목제품들이 생산되고 있지만 이와 비례해서 자기 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도 성장했습니다. 이에 자기 스타일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저 역시 보다 특별함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공방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가구의 조건

그런 그가 가구를 만드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과 품질이 비례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원목으로 제작한 가구는 비싸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훨씬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특별한 가구를 만들고 싶다는 것이 그의 다짐이다.

 

“물론 원목의 소재가 좋을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목수의 능력입니다. 우수한 재료로 작품을 만들어도 목수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듯 상대적으로 저렴한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면 더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태규 대표는 특히 나무의 성질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작업에 유의한다. 그가 추구하는 짜임새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피스나 타카의 사용을 자제하고, 마감재, 접착제, 페인트 등 소재료를 모두 친환경 제품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이 대표는 원목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그는 굳이 값비싼 재료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원목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자신만의 이름을 내걸고 있는 것이다.

 

 

목수의 꿈을 꾸는 사람들

한편, 이태규 대표는 현재 작업공간이 협소해 교육이나 목공체험 등 문화요소를 하고 싶어도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공방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공방을 확장해 목공을 보다 많은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특히 제가 추구하는 목수는 대패ㆍ톱ㆍ끌 등 도구를 활용한 소목수이기 때문에 이런 목수를 꿈꾸는 사람들을 교육하고, 목수로서의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보다 사랑받는 작품을 만들어 내는 목수로 기억되고 싶다는 이태규 대표. 비록 남보다 오래 걸리지만 시간과 작품의 품질이 비례하는 천천히 자신의 길을 걷는 그와 태규목공방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될 것이다.

 

주    소 : 충주시 신촌2길 28
대표번호 : 010-6490-6795(이태규 대표)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