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공헌]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
    청년들과 충주의 연결고리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08.12 08:34:34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청년들과 충주의 연결고리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

 

지난 2017년, 관아공원 인근에 충주 청년몰이 처음 들어섰다. 청년몰이란 해당 전통시장 내 비어있는 공간 등을 활용해 20개 가량의 점포를 조성, 쇼핑과 휴식, 문화체험 등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대형마트 등에 밀려 침체된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다양한 전문분야의 청년들이 모여 청년몰을 구성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청년들이 모인 청년몰, 개별적인 상인활동을 넘어 지난 2013년 3월에는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을 결성하며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힘을 뭉쳤다.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은 심규민 사무총장을 필두로 청춘대로 청년몰 입주상인 16명이 모여 결성한 조합으로, 청년 상인의 역량강화와 지역사회의 상생발전을 목적으로 결성됐다.

 

 

 

시민들에게 충주 청년들의 밝고 활기찬 활동을 보여드리고 싶어요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은 충주 청년몰 뿐만 아니라 충주 내 거주하며 사회활동을 펼치는 모든 청년상인들에게 보다 나은 사회활동과 상생을 위해 힘쓴다. 비영리 단체로서 충주 곳곳 상권문화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을 도모한다. 올해 사업으로 소소한 시장, 한여름 팥빙수 페스티벌, 청년몰 글로벌 김장하기 퓨전대회 등의 사업을 계획 및 실천하며 충년상인들과 충주시민들에게 멋진 청년들의 힘찬 출발을 알리고 있다.

 

청년몰에 입주한 사업자가 아니더라고 충주 내 상업활동을 청년이라면 조합에 누구든 가입할 수 있다. 가입시 다양한 시장정보공유, 소소한시장 참여, 전문 홍보센터를 활용할 수 있어 개별적으로도 다양한 도움을 받는다. 기존 조합원들과 함께 다양한 재능봉사를 펼치며 뜻 깊은 시간을 가질 수도 있고 각종 부대행사도 참여 할 수 있어 든든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시민들과 함께 만나는 시간
chapter1. 소소한 시장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의 대표사업, 소소한 시장은 매월 마지막주 일요일날 열린다. 소소한 시장의 첫 시작은 지난 2018년 이었다. 충주시내권 성내, 성서, 충인동 일대의 구도심을 회복하려 기획된 행사로 청년상인들의 홍보수단으로도 좋고 시민들의 호응도 좋아 2019년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의 대표 사업으로 자리매김한 프로젝트 플리마켓 행사다.

 

청년몰 청년들 뿐만 아니라 충주 내 다양한 공방 및 상인들이 함께 참여 하며 자리를 빛내는 행사로 매 행사마다 약 30여 개 팀이 참여해 시민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기본적으로 물건을 사고 팔기도 하며 쿠폰 및 경품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와 재능 넘치는 청년상인들의 다양함 체험코너도 구비되어 있다.

 

 

 

소소한시장이 열리는 현장은 참 즐겁다.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과 다양한 업체 및 공방들이 준비한 이벤트를 즐기는 사람들, 유모차를 끌고 나온 주부, 점심시간 커피 한잔하러 들렀다가 아이 간식거리를 사가는 아빠, 아이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하며 여가시간을 즐기는 가족, 각기 다른 모습의 다양한 이들이 함께 한 ‘소소한시장’에는 파는 이와 사는 이, 즐기는 이들까지 입가에 미소와 훈훈함이 가득하다.

 

“소소한시장은 돈을 벌려는 목적보다 함께 즐기는 것이 우선시 되는 프리마켓입니다. 저희가 마련한 즐거움의 장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관아공인 인근 및 성서동 일대 상관에 좀 더 관심을 가져주신다면 더 바랄게 없습니다. 이런 자유로운 분위기가 좋아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또 수익금의 일부를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도 할 예정입니다. 소소한시장은 청년상인들과 충주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뿌듯한 사랑의 현장입니다.”

 

매달 청춘대로 공영주차장에서 진행되지만 이번 8월에는 여름 휴가철은 맞아 충주 물 문화관에서 진행된다. 휴가시즌에 맞춰 시원한 이벤트도 준비중이니 이번달 25일 꼭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의 소소한 시장을 방문해보길 바란다.

 

 

 

 

 

충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청년몰 대학협력 사업 선정,
더욱 높이 오르는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

지난 5월 충주 청년몰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청년몰ㆍ대학협력 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청년몰 대학협력 사업은 중기부에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최대 1억4000만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에 힘입어 청춘대로 청년 상인들은 앞으로 대학과 손잡고 청년몰 홍보마케팅, 로고 및 복장 등 통합 디자인 개발, 공동특화상품 및 공동수익사업 운영 등 다양한 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다양한 시도와 노력으로 시장과 상인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충주청년상인사회적협동조합. 그들의 행보는 계속해서 ‘맑을’ 예정이다.

 

주소 : 충북 충주시 관아4길 15
문의 : 010-6209-9997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