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경제] 신사업 아이디어 <마르따박 전문점>
    창업. 이 아이템이 뜬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8.08 08:41:30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마르따박은 말레이시아 전통음식으로 말레이시아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이다. 기본적으로 계란에 밀가루 반죽을 섞어 기름에 부친 뒤 이를 각종 소스와 함께 먹는 방식이지만 근래에는 대형화된 점포들이 운영하면서 밀가루 반죽을 얇게 펴고 그 위에 계란과 치즈 등 다양한 재료를 섞은 소를 넣은 후 구워내는 방식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처럼 타 요리에 비해 시간이 적게 들며 복잡한 취사도구가 필요하지 않지만 건강한 재료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영양적 가치는 높다. 이에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마르따박 포장판매 전문점을 제안한다.

 

마르따박 포장판매 전문점은 이국적인 이미지와 간편한 영양식이라는 이미지를 표방하여 패스트푸드점이 가지지 못한 수제, 건강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또 다양한 재료와 소스를 통해 많은 변화가 가능하다.

 

아이디어 특징

저렴한 가격의 건강식
- 판매 마진율을 60% 정도로 고려했을 때 마르따박 1개의 가격은 4,000원 선이다. 치즈나 소고기 등을 추가한 변형 메뉴는 500원 정도 더 높은 가격에 편성되는데, 한 끼 식사로는 상당히 저렴한 가격이다. 이 가격이 가능한 이유는 국내의 계란을 비롯한 재료 가격이 비교적 낮은 편이고, 포장판매 전문점이므로 임대료와 인건비의 점유율이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르따박은 다양한 영양소가 고루 들어가 있으므로 건강을 챙기기에 적절하고, 동시에 차나 커피와 함께할 수 있으므로 직장인, 학생을 불문하고 모드 즐겨 찾는 간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이국적인 분위기
- 단순히 마르따박을 파는 매장이 아니라 말레이시아와 한국 간 문화교류의 장으로 작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말레이시아의 이국적 느낌을 살리는 인테리어와 홍보 전략으로 이미지를 확보하고, 시식코너 및 다양한 메뉴의 준비를 통해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마르따박을 제공한다. 숙련도가 상승하고 자본의 여유가 될 경우 마르따박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말레이시아 음식을 메뉴에 추가할 수 있다.

 

 

사업성 분석

 

 

1. 시장성
‘2017년도 식품산업 주요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식품ㆍ외식산업 규모는 약 192조원이며 그 중 외식업이 108조 원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은 국내 가수의 소형화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시장 진출로 인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디저트 외식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8조 9,760억 원으로 전체 외식시장의 10% 수준이다.

 

 

2. 경쟁자
마르따박은 한국에 진출한 바가 없지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패스트푸드점들과 주택가의 분식점, 그리고 디저트 전문점들이 경쟁자라고 볼 수 있다.

 

 

3. 고객분석
마르따박은 들고 다니기 편하면서도 영양을 두루 갖춘 간식이므로 기본적으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고객이 될 수 있다. 특히 직장인이나 대학생처럼 시간은 부족하지만 영양을 잘 챙기고 싶은 사람들, 그리고 간단한 외식 형태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주요 고객층이라고 볼 수 있으며 1개에 4,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책정한다면 큰 부담 없이 고객들을 유치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4. 성장성
기타음식과 디저트 관련 시장은 1인 가구의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외국음식은 젊은 세대들의 관심에 힘입어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디저트 전문점의 평균 방문횟수는 주 2-3회로 다른 형태의 외식업보다 내방률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마르따박의 독창성과 건강함을 강조한다면 외국 음식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룰 것이라 전망된다.

 

 

5. 리스크
마르따박은 디저트이자 패스트푸드이므로 정체성이 모호한데, 포화된 디저트 업계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점포의 인테리어를 비롯해 확실한 이미지를 확보하고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여 여러 수요의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마르따박은 조리가 간단하고 빠르므로 기존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마르따박을 변형한 메뉴를 출시하여 경쟁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원조라는 이미지를 강조해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다.

 

 

6. 수익성
본 사업은 마르따박의 신선함과 뛰어난 영양 함유량을 바탕으로 포장 판매하는 것이 주요 수입이다. 제품 당 마진이 60% 이상으로 굉장히 높으며, 전통 마르따박과 퓨전 마르따박을 조합하여 다양한 메뉴를 파는 것이 장점이다.

 

 

성공 포인트
1. 지역 내 고객들에게 무료 마르따박을 제공하는 등 지역 친화 서비스 강화
2.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마르따박을 개발하여 공략

 

자료제공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충주센터
(043)854-3616~8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실시! 본 조사도 아닌데, 왜 해야 하는 걸까?60회
엄마가 잠을 못 들고 우울해해요. 갱년기인가요?59회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58회
입덧55회
수학 자신감50회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49회
신사업 아이디어 <한의원+건강한 카페 복합 공간>43회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37회
식이장애27회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23회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건
염좌0건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건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건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건
후두염0건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0건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0건
식이장애0건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건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점
염좌0점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점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점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점
후두염0점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0점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0점
식이장애0점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