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경제] 여름철 워터파크, 바다 물놀이 가기 전 필독! 물놀이 인명피해와 안전수칙 알아두세요.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08.01 09:39:36
  • 공감 : 4 / 비공감 : 4
공감 비공감

 

여름엔 푹푹 찌는 더위를 피하기 위해 물놀이를 많이 떠납니다. 주변 계곡이나 바다부터 신나는 놀이기구가 있는 워터파크까지 물을 접할 수 있는 곳 은 다양한데요. 하지만, 매년 7월과 8월이 되면 물놀이 인명피해 사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원한 물놀이로 더위를 날려버리는 것도 좋지만, 물에서 노는 만큼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사고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지금까지 여름철 물놀이로 발생한 인명피해는 얼마나 될까요?

 

물놀이 떠나기 전 알아두세요!

 

 

통계청, 2017년 사회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수영장(워터파크) 이용한 비율은 27.1%였습니다. 연령별로 비교하였을 때, 30~39세가 44.9%로 가장 높았으며 13~19세가 39.8%로 2위, 20~29세가 33.8%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50대부터는 10% 미만의 비율을 보이며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낮은 수영장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물놀이 인명피해는 어느 연령대가 가장 높을까요? 행정안전부, 2018년 안전사고 예보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여름철(6~8월)에 발생한 물놀이 인명피해는 총 169명입니다. 이중 50대 이상이 4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10대가 44명, 20대가 34명, 30대와 40대가 동일하게 18명, 10세 미만이 8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릴수록 물놀이 인명피해가 많을 거라는 예상과 달리 50대 이상의 인명피해가 많았는데요.

 

 

그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음주수영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물놀이 인명피해 발생 원인을 살펴본 결과, 음주수영이 20대 이후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사고 발생률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수영미숙 31%, 안전부주의 26%, 음주수영 15%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안전한 물놀이를 위한 안전수칙!

앞서 말씀드렸듯이 수영미숙, 음주수영 등 물놀이 사고가 끊이질 않습니다. 특히, 음주수영은 주의력과 판단력을 저하시켜 신체 반응 속도를 떨어트려 물속에서 더욱 위험해질 수 있어요. 또, 배가 몹시 고프거나 식사 직후에 하는 물놀이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정안전부, 2018년 안전사고 예보에 따르면 수영미숙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10대 이하가 26명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어린이는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성인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보호자와 함께 물놀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하천, 강, 계곡으로 물놀이를 갈 경우에는 해수욕장과 달리 다양한 위험요인이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물놀이 떠나기 전, 한번 더 상기시키고 물놀이를 즐기면 좋겠죠? 아래 안전수칙을 숙지해보세요.

 

1. 수영하기 전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조끼를 착용한다.
2.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다리, 팔, 얼굴, 가슴 등 순서)부터 물을 적신다.
3. 수영 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한다.
4. 물의 깊이가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하니, 물 깊이를 알 수 있는 곳에서 물놀이를 한다.
5.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는다.
6. 물놀이 중에는 껌이나 사탕을 먹지 않는다.
7.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8.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으며, 호수나 강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는다.
9.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즉시 119에 신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 들지 않는다.
10.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가급적 주위의 물건들(튜브, 스티로폼, 장대 등)을 이용해 안전한 구조를 한다.

 

- 행정안전부, 물놀이 안전수칙 -

여름철 빠질 수 없는 물놀이! 즐기는 것도 좋지만, 항상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오늘은 여름철 물놀이 인명피해, 사고 원인 통계와 함께 물놀이 안전수칙을 알려드렸습니다. 안전수칙을 꼭 지키며 올여름에도 안전한 물놀이 되세요!

 

 

자료제공 :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지원과
기사출처 : 통계청공식블로그 [통계로소통하는 통하는 세상] http://blog.naver.com/hi_nso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실시! 본 조사도 아닌데, 왜 해야 하는 걸까?60회
엄마가 잠을 못 들고 우울해해요. 갱년기인가요?59회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58회
입덧55회
수학 자신감50회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49회
신사업 아이디어 <한의원+건강한 카페 복합 공간>43회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37회
식이장애27회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23회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건
염좌0건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건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건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건
후두염0건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0건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0건
식이장애0건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건
월 4일부터 시작되는 농림어업총조사 시범예행조사를 소개합니다!0점
염좌0점
뇌 나이를 젊게하는 오만가지 방법 중 몇 가지0점
<도시에도 의자가 있다>0점
이름이 뇌에게 말해준 비밀0점
후두염0점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ADSP까지! 통계 관련 자격증을 소개합니다0점
뇌 과학이 밝히는 지능의 세계0점
식이장애0점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