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생활] 모던 마크라메 전문 스튜디오 “나를 만나는 시간”
    일상의 평범함이 특별해 지는 곳,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7.24 08:50:38
  • 공감 : 0 / 비공감 : 3
공감 비공감

일상의 평범함이 특별해 지는 곳,
모던 마크라메 전문 스튜디오 “나를 만나는 시간”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설렘과 기쁨을 동반한다. 특히 내가 배우고 싶은 것들을 배우고, 그것을 토대로 하고 싶은 일을 해냈을 때의 희열은 다른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한편, 일과 삶의 균형인 워라벨(Work-life balance)이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퇴근 후 삶을 보다 만족시키기 위해 취미나 공부, 소모임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지역 내 공방의 유무는 시민들의 문화생활을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 하나로 만드는 특별함 “마크라메”

충주시 성내동에 위치한 공방 ‘나를 만나는 시간’은 모던 마크라메 전문 스튜디오로 실을 손으로 직접 매듭지어 직물을 만들어 실생활에 사용되는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안녕하세요. 나를 만나는 시간 류정미입니다. 공방은 바늘 등 다른 도구 없이 실과 손만으로 여러 문양의 직물을 만드는 기법을 배울 수 있는 마크라메 공방입니다.”

 

마크라메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다. 대표적으로 13세기 베를 짜던 아랍인들이 쓰던 ‘마이그라마(migramah)’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터키의 ‘마크라마(makrama)’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는데, 이렇듯 서양에서 유래해 서양매듭이라고 불리는 것이 마크라메다.

 

실을 이용한 창작활동이라 뜨개질과 혼동하기 쉬우나 마크라메와 뜨개질은 주재료인 실과 도구의 사용유무에서 큰 차이점을 드러낸다. 특히 손으로 매듭을 지으며 작품을 완성시키는 마크라메는 도구가 전혀 필요 없기 때문에 접근성이 뛰어나고 배우기도 쉽는 장점이 있다.

 

 

마크라메의 매력 속으로

류정미 대표가 처음 마크라메를 접하게 된 계기는 아이들이 자라면서 10여 년 간 다니던 학원을 그만두게 되고 부터였다. 이 시기 아이는 엄마의 손이 많이 필요하게 되었고, 학원일은 밤이 되어서 끝나게 되니 자연스럽게 일을 그만두었지만 집안일과 육아를 하면서 우울증을 겪게 되었다.

 

“우울증으로 인해 마음이 괴롭다 보니 아이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더라고요. 이래선 안 되겠다 싶어 뭐라도 배워봐야겠다는 마음에 2년 전 쯤 마크라메 작품을 봤던 기억이 나서 독학으로 마크라메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마크라메를 시작하고 난 후 작품을 만들다보면 새벽 3~4시가 되기도 했지만 피곤함 보다는 뿌듯함과 성취감이 즐거웠고, 이것이 나를 위로하는 시간이었어요.”

 

 

이후 독학으로 배우는 것에 한계를 느낀 그녀는 전문지도자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 후 이곳, ‘나를 만나는 시간’을 운영하게 되었다. 공방은 마크라메를 알리는 장소임과 동시에 그녀가 경험했던 마음의 치유와 힐링을 함께 공유하는 공간인 셈이다.

“특히 마크라메의 장점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거라고 생각해요. 흔히 마크라메 작품은 벽장식만 만들 거라고 생각하시지만 요즘 유행하는 네트백(그물가방)이나 파우치, 팔찌, 열쇠고리 등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여러 물건들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공방에서는 원데이클래스ㆍ정규반ㆍ자격증반 프로그램을 통해 마크라메를 경험해 볼 수 있어요.”

 

조금 더 나를 생각할 수 있도록

마지막으로 류정미 대표는 공방이 나 자신을 잃어버릴 것 같은 순간 ‘나를 만나는 시간’을 통해 편안함과 위로를 얻고, 의미 있는 ‘나’를 만나는 공간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공방 운영을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찾아와 주셔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또한 제가 공방을 오픈하기까지 충주의 여러 소상인 여러분들이 힘과 도움을 주셨죠. 저도 앞으로 제가 받았던 배려와 응원을 다른 분들에게 나눠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작품 활동을 통해 주변 사람들과 행복을 나누고 싶다는 그녀의 바람은 나를 만나는 시간을 통해 이뤄졌다. 누군가에게는 취미로, 다른 누군가에게는 위로가 되는 이곳이야말로 현대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공간이 아닐까?

 

주    소 : 충주시 관아1길 14
수강문의 : instagram / @meet.me_macrame
               kakao / hkjmi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