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생활] 충주 엄마들의 문화생활을 책임진다 '충주 컬쳐맘 '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박일호기자
  • 19.07.23 08:54:19
  • 공감 : 0 / 비공감 : 2
공감 비공감

 

 

충주 엄마들의 문화생활을 책임진다
충주 컬쳐맘

 

단아하고 깔끔한 실내. 다소 협소한 룸(room)들이지만 제 각기 나뉘어진 룸 안에서는 ‘하하호호’ 행복한 웃음 소리가 들려온다. 룸 안에는 작게는 한 두 살, 많게는 10살 터울로 보이는 여성들이 삼삼오오 모여 무엇인가에 열중하는 모습이 보인다. 서로를 ‘언니’라 부르며 살갑게 대하는 이들이 한 가지 분야를 행복하게 즐기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다. 여기는 충주 엄마들의 힐링공간, 충주 컬쳐맘이다.

 

 

충주 컬쳐맘은 2016년 당시 온라인 카페에서 만난 엄마들이 구성한 문화생활 단체이다. 2017년 경부터 오프라인으로 활동을 시작했고 다양한 장소를 대관해 문화생활을 즐기다 2018년 8월 지금의 자리에 공식 거처를 마련해 함께하고 있다.

 

충주 컬쳐맘은 결혼 등의 이유로 타지에서 온 맘들에 의해 첫 결성이 된 모임이다. 유아원 및 학교를 보낸 엄마들이 여가시간동안 마땅히 할 수 있는 문화생활이 없어 고민하던 차, 같은 고민을 안고 있던 엄마들이 모여 지금의 컬쳐맘을 만들게 되었단다.

 

 

 

 

충주 컬쳐맘 심경숙대표는 “대도시에 비해 충주는 엄마들이 마땅히 여가시간을 즐길만한 공간과 아이템이 부족했어요. 아이들을 출가시키고 무엇을 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온라인상으로 저와 같은 고민을 갖고 있던 분들을 만나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겨보자! 하고 지금의 컬쳐맘을 결성했습니다”라고 말하며 컬쳐맘의 탄생배경을 밝혔다.

 

컬쳐맘에서는 매 기수마다 다양한 문화동아리 활동이 펼쳐진다. 한 기수의 활동기간은 대략 3개월 남짓.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컬쳐맘 사무실에 마련된 교육공간에서 각각 수업이 진행된다. 핸드메이드 디저트 동아리부터 보드게임, 보태니컬 아트, 피크닉 도시락만들기, 캘리그라피, 요가&필라테스, 핸드드립커피, 페이스페인팅, 수채화일러스트, 우쿨렐레, 수제청만들기, 퀼트랑 자수랑 등 10가지가 넘는 동아리가 구성되어 충주 맘들의 선택을 기다린다. 매 기수마다 다양한 동아리가 신설되기도 하며, 각각의 동아리는 자격증 및 경험이 있는 충주맘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자신이 선택한 동아리에서 수업 및 체험을 하며 해맑게 웃는 맘들의 모습은 어느 때 보다 행복해 보인다. 조금 서툴기도 하고, 다소 어려운 분야를 선택해 때로는 학창시절보다 더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가시간에 멋진 문화 생활을 즐긴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만족감을 느낀다. 충주맘 들에 휴식처 같은 공간인 것이다.

 

엄마들의 문화동아리 활동을 넘어 충주 컬쳐맘은 더욱 다양한 영역으로 자신들의 문화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방학시즌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컬쳐맘 원데이 여름특강’ 을 비롯해 ‘알뜰도서교환전’, ‘노인박람회’, 연 2회에 걸쳐 진행되는 ‘충주 컬쳐맘 행복나눔 데이’ 행사진행, 문화동아리 사무실 대관 등을 실시하며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의미있는 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특히 컬쳐맘의 대표행사인 행복나눔 데이의 경우 야외에 부스를 마련해 진행되는 행사로, 다양한 체험 및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행사다. 올해 4월 제 4회 행복나눔데이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올 9월에 제 5회 행복나눔데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충주여성들의 힐링메카
여성친화도시 충주에서 여성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심경숙 대표와 함께 현재 컬쳐맘에서 행복한 문화생활을 하는 맘들은 동아리원 및 임원진을 포함해 약 100여 명이 넘는다. 어렵게 마련된 이 소중하고 아름다운 공간에서 맘들이 주축이 되어 문화의 꽃몽우리를 피어내며 충주를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다.

 

 

 

 

“문화로 하나되는 그날까지 나아가는 것이 컬쳐맘의 목표입니다. 여성친화도시 충주에 걸맞은 활동을 펼쳐, 충주를 진정으로 여성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도시로 만들고 싶어요. 여기에 아직은 크지 않겠지만 저희가 조금의 밑거름이 되고 싶어요. 충주여성들의 힐링메카, 충주컬쳐맘에 오셔서 더 많은 맘들이 저희와 함께 즐거운 문화생활을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문화를 사랑하고 충주를 사랑하는 맘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라고 말하며 항상 즐겁게 웃으며 사람들과 순수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다고 밝히는 심경숙대표.

 

순수한 마음으로 시작된 충주 컬쳐맘의 아름다운 문화활동은 작은 변화의 새싹으로 피어나 포근하게 충주를 품고 있는 중이다.

 

주소 : 충북 충주시 갱고개로 163 4층
문의 : 010-3929-1887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