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경제] 청소년 10명 중 3명은 스마트폰 중독!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6.13 08:58:31
  • 공감 : 2 / 비공감 : 3
공감 비공감

 

청소년 10명 중 3명은 스마트폰 중독!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통통이가 좋아하는 통계청 통계’
- 눈을 감고 입력해보세요.(띄어쓰기 필수!) -

 

혹시 위의 문장을 틀리지 않고 올바르게 입력하셨나요? 만약 완벽하게 입력하셨다면, 스마트폰 중독을 의심해보세요.

이는 SNS상에서 재미로 진단해보는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고, 실생활에 도움 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출시 이후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으며, 현재 대한민국 국민의 대부분이 사용할 정도로 보급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라 하죠?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육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적 건강까지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스마트폰만 바라보며 길거리를 걷는 사람들을 '스몸비'(스마트폰(smartphone)+좀비(zombie))라 칭하며, 이들을 적극적으로 제지하기 위한 방안들을 내놓기도 합니다. 요즘 청소년들은 어린 시절부터 스마트폰을 접해온 세대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중독되지 않도록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는데요. 과연 우리 청소년들은 스마트폰으로부터 안전할까요?

 

 

혹시 나도, 스마트폰 과의존?

아침 눈 떴을 때부터 잠들기 직전까지 우리 손에서 스마트폰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스마트폰 과의존' 증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삶에서 스마트폰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증가하고,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인 조절 능력이 떨어지며, 스마트폰 이용으로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계속해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남들과 비교해 과도하게 많거나, 스마트폰이 없을 때 심각한 불안증세를 보인다면 '스마트폰 과의존'을 의심해볼 수 있죠.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10대 청소년 10명 중 3명은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입니다. 다행히 2015년 31.6% 이후 2016년 30.6%, 2017년 30.3%, 2018년 29.3%로 감소 추세를 보입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은 고위험군과 잠재적위험군으로 나뉘는데요. 고위험군 비율을 살펴본 결과, 중학생이 4.0%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 외 초등학생은 2.0%, 고등학생은 3.3%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주로 무엇을 할까요?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에 속한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한 콘텐츠는 바로 게임(95.8%)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영화·TV·동영상이 95.7%, 메신저 94.6%, 음악 94.1%, 학업·업무용 검색 90.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17년 1순위였던 메신저에서 게임으로 순위가 바뀌고, 영화·TV·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는 비율이 2017년 79.8%에서 2018년 95.7%로 가장 많이 올랐습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영상 콘텐츠의 인기가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릅니다.

 

 

스마트폰 중독! 미리 예방하세요

 

 

 

어떤 증상이든, 치료보다는 예방이 가장 좋습니다. 스마트폰 중독도 마찬가지인데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 V-기초분석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0대 청소년 24%가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예방활동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20.1%, 중학교 21.7%, 고등학교 28.9%로 고등학교로 갈수록 예방활동 미참여 비율이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과 상담을 위한 '스마트쉼센터'에선 청소년 대상으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실천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총 4단계에 걸친 이 가이드는 1단계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인식을 시작으로 2단계 과의존 척도를 활용한 사용 상태 점검, 3단계 바른 사용 실천 방안 및 대안 제시, 4단계 가족과 친구 등 주변 사람과의 관계 형성 강화를 제시합니다.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은 총 10가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 편한 자세보단 바른 자세가 좋습니다. 또, 일정 사용 시간이 지나면 눈 건강을 위해 간단한 스트레칭을 권장합니다.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선, 자신이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진 않았는지, 이 일로 가족과 다투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스마트폰 과의존이 의심된다면, 가족들과의 식사 자리에선 스마트폰을 자제하고, 정해진 곳에 스마트폰을 보관하는 등 스마트폰과 보내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수면 부족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종료 시간을 정해 수면 시간을 확보하거나, 메신저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알람을 끄는 이른바 '메신저 다이어트'를 해도 좋아요. 특히, 안전을 위해 걸어 다닐 땐 스마트폰만 보지 않기! 다 알고 계시죠?

 

우리 일상 속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스마트폰! 건강한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순간에만 적당히 사용하도록 해요. 그리고 이 글을 본 오늘 하루쯤은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그간 나누지 못한 이야기꽃을 피워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과의존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 V-기초분석보고서[출처] 청소년 10명 중 3명은 스마트폰 중독!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이 궁금하다면?

 

자료제공 :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지원과
기사출처 : 통계청공식블로그 [통계로소통하는 통하는 세상] http://blog.naver.com/hi_nso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여성들, 바우하우스를 바라보는 또 다른 시선>78회
면접 대비한 ‘시사 이슈’ 정리66회
코피(비출혈)49회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실시! 본 조사도 아닌데, 왜 해야 하는 걸까?46회
입덧41회
계속되는 인구 고령화, 노년의 경제·사회활동 참여는?37회
수학 자신감36회
어느 천재 수학자의 현실과 환상35회
심전도검사31회
엄마가 잠을 못 들고 우울해해요. 갱년기인가요?28회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건
신사업 아이디어 <한의원+건강한 카페 복합 공간>0건
엄마가 잠을 못 들고 우울해해요. 갱년기인가요?0건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실시! 본 조사도 아닌데, 왜 해야 하는 걸까?0건
입덧0건
수학 자신감0건
계속되는 인구 고령화, 노년의 경제·사회활동 참여는?0건
심전도검사0건
어느 천재 수학자의 현실과 환상0건
<여성들, 바우하우스를 바라보는 또 다른 시선>0건
<바우하우스 정신, 휴머니티>0점
신사업 아이디어 <한의원+건강한 카페 복합 공간>0점
엄마가 잠을 못 들고 우울해해요. 갱년기인가요?0점
2020 인구주택총조사 시범예행조사 실시! 본 조사도 아닌데, 왜 해야 하는 걸까?0점
입덧0점
수학 자신감0점
계속되는 인구 고령화, 노년의 경제·사회활동 참여는?0점
심전도검사0점
어느 천재 수학자의 현실과 환상0점
<여성들, 바우하우스를 바라보는 또 다른 시선>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