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충주청년문화 중심지 “168아트스퀘어”
    모두가 어울려 하나가 되는 곳,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5.28 08:40:14

 

모두가 어울려 하나가 되는 곳,
충주청년문화 중심지 “168아트스퀘어”

 

현대인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그 필요성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는 문화 활동. 문화는 말 그대로 삶의 원동력으로서 누군가에겐 휴식으로, 다른 누군가에겐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때문에 각 지역은 다양한 문화요소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지역문화 발전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다양한 요소가 문화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그 중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화가 발현될 수 있는 ‘공간’이 아닐까 생각한다.

 

 

 

문화예술로 하나가 되다. “168아트스퀘어”

‘168아트스퀘어’는 지역의 청년문화를 이어가기 위해 만들어진 특별한 곳이다. 이는 축소되어 가는 문화의 부흥과 동시에 식어가는 지역 구도심 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공간인 셈이다.

 

“안녕하세요. 충주 중앙어울림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 김필규입니다. 168아트스퀘어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 중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즉 지역의 역사ㆍ문화ㆍ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시장 고유의 특성과 장점을 살린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 등을 특화 육성함으로써 시민이 즐겨 찾는 개성과 특색 있는 전통시장을 육성하는 사업 일환으로 조성된 복합문화예술공간입니다.”

 

 

 

시장의 도로명인 예성로 168에서 착안한 아트스퀘어는 공연장인 스테이지와 갤러리 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공간은 청소년 및 청년고객의 방문율을 높이고 충주 중앙어울림시장을 중심으로 구도심의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상권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아트스퀘어 샅샅이 파헤치기

168아트스퀘어는 약 426㎡의 공간이 스테이지와 갤러리로 나뉘어 있다. 스테이지는 공연ㆍ연극ㆍ세미나ㆍ포럼ㆍ교육 등 다양한 이벤트행사로 활용이 가능한 공간이며, 가변석 40석을 포함한 100석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또한 배움터, 탈의실, 음향실, 조명실 등의 부대시설과 4.8kwh 음향시설, 6대의 빔, led 무빙8대, led파라이트, 화이트 조명 시설을 완비하고 있으며, 활용도가 높은 초단초점 프로젝터와 반주기, 디지털반주기가 비치되어 사용가능합니다.”

 

이 공간들은 곧바로 충주시민에게 돌아간다. 김필규 팀장은 “168아트스퀘어는 문화예술을 사랑하고, 표현할 모든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이는 곧 충주문화예술의 실현공간으로 최신식 장비와 환경을 통해 꿈과 열정을 직접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멀티카페 플래닛 9’이 함께 운영되고 있어 청소년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갖춘 것 또한 168아트스퀘어의 장점이다. 플래닛 9은 청소년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위해 기본적인 카페의 목적과 더불어 게임방, 뷰티룸, 북카페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충주 청년문화의 일번지로

168아트스퀘어는 단순히 문화육성을 위한 공간만이 아니라 구도심의 경제 활성화에도 관련이 깊다. 아트스퀘어가 자리 잡고 있는 어울림 시장은 70여년의 역사를 가진 전통시장이지만 점차 쇠퇴하여 현재는 찾는 사람만 찾는 공간이 되어버렸는데, 구도심 살리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여러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문화요소 개발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생겨난 것이 168아트스퀘어다. 특히 5월에는 클래식&토크콘서트, 버스킹, 밴드공연, 168 청소년 가요제 등 자체적인 문화행사를 꾸준히 진행했으며, 오는 6월의 공연은 1일 클래식&토크콘서트 2회차를 시작으로 15일 중ㆍ고ㆍ대학생 음악동아리 공연과 22일 라비타챔버 오케스트라 영감스 밴드 공연이 계획되어 있다.

이들의 목표는 충주 구도심을 청년문화중심지로 삼아 다양한 문화예술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중앙어울림시장과 함께 만드는 것이다. 이에 금년 조성되는 청년문화예술 쉐어스토어와 F&B체험장과 연계하여 쉽고, 가까운 문화공간을 꿈꾸고 있다.

 

 

 

매주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에게 다가서는 충주168아트스퀘어, 청년문화의 일번지를 위한 그들의 노력이 앞으로 지역문화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해 본다.

 

주    소 : 충주시 예성로 168, 중앙어울림시장 2층
대표번호 : 043-848-5009(http://168artsquare.com/)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