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공헌]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5.27 09:25:18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어린이와 청소년의 복합문화공간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충주시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공간이 생겼다.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충주시립도서관의 분관으로 충북지역에서는 처음으로 개관한 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다.

 

이렇게 개관한 도서관은 문화형성 및 어린이와 청소년 독서함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당히 큰 의의를 갖는다. 특히 충주시의 ‘책 읽는 충주’ 선포 이후 시민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여러 시책을 내놓고 있는데,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이와 맞물려 아이들이 책에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들의 놀이터,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도서관은 충주시 용산동에 개관했다. 인근에는 초등학교 3개소와 중학교 1개소, 고등학교 2개소가 밀집되어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도서관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지난 4월 12일 도서관 주간에 맞춰 개관한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1층은 놀이체험실과 유아어린이자료실로 구성되어 있고, 2층은 청소년일반자료실과 강의실, 동아리실(소강의실)로 구성되었다.

 

“안녕하세요.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 사서 정영호입니다. 저희 도서관은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교육과 문화에 대한 기회를 집중적으로 부여하고, 시민 모두가 무료로 양질의 책을 대출해서 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자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일반 도서관과 다른 점은 눈높이에 있다. 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의 문화생활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용하고자 실험적인 시도가 적용되어 있는데, 그 예로 아이들의 키에 맞춘 서가 높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놀이체험실, 미니 미끄럼틀과 볼풀 등을 들 수 있다.

 

비치되어 있는 도서의 비중도 유아~청소년에 집중되어 있다. 더불어 유모차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를 추구했다. 이는 건물 내ㆍ외관을 통해 잘 드러나는데, 진입구의 경사로와 내부에서 불편 없이 유모차와 휠체어가 회전할 수 있는 공간 여유 등이 그것이다.

 

 

 

 

도서관 100% 활용하기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충주시립도서관 회원증을 소지해야 한다. 도서관 이용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까지 가능하며, 월요일과 법으로 정한 공휴일에는 휴관한다.

 

자료실은 시간 내에서라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 유아어린이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단체의 경우 수요일과 금요일 오전에 단체 견학을 신청할 수 있고, 도서관 이용 예절에 관한 안내 및 유아어린이실 도서를 자유 열람하는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놀이체험실 이용은 단체일 경우 메일로 사용신청을 하고, 개인은 충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와 현장에서 신청한다. 놀이체험실은 오전 10시, 오후 1시 30분, 오후 4시에 각 1시간 30분씩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장난감은 휴식 시간을 이용해 소독 및 청소를 한다.

 

개인 예약의 경우 7세 이하의 미취학 아이들을 대상으로 반드시 보호자가 동행해야 이용할 수 있다. 인원은 보호자를 포함 최소 2명부터 4명까지며, 사전 예약한 입장시간으로부터 20분이 경과한 후에는 예약 취소로 간주되니 유의해야 한다.

 

 

 

지금껏 도서관은 조용하게 이용하는 공간이었다. 이러한 고정관념과는 다르게, 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유아어린이실에 미끄럼틀과 볼풀을 마련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췄다. 물론 ‘도서관’이란 특성상 논란은 있다.

 

이에 정영호 사서는 “이러한 논란은 어느 정도 있으리라 예상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설을 설치한 이유는 근래에 도서관의 개념이 단순히 책을 읽는 곳에서 다양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장소로 변경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공간’과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공간’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고 설명했다.

 

 

 

지역 간 문화격차를 해소하는 공간

한편,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앞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 확충과 독서관련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역 특성을 살린 도서관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민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이는 지역 간 독서 교육 문화의 격차를 해소하는 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창의적인 문화 공간 조성을 위하여 평생프로그램 운영과 독서문화 기반을 확립하고,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휴식이 가능한 ‘문화 충전소’ 같은 공간이 될 것이다.

 

주    소 : 충북 충주시 금봉6길 21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
대표번호 : 043-850-3981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글쓰기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