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미생활] 자연에 자연을 칠하다 '천연염색 청송갤러리'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5.22 08:35:45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여기, 자연과 사랑에 빠져 세상을 아름답게 물들이는 이가 있다. 동량면 청송갤러리 천연염색 충주골 심영자 대표다. 자연의 색을 옷가지 등에 입히며 인위적인 빛깔과는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운 색깔의 ‘작품’을 만드는 심 대표. 그녀의 파릇파릇한 작품들이 즐비한 청송갤러리는 어떠한 곳보다도 아름답게 빛나고 있다.

 

몸과 마음이 물들어가는 공간

30년이란 긴 세월동안 충주 미용업계에 종사하며 대한미용사회 충주지부 지부장까지 역임했던 그녀. 업계에서 우연한 기회에 만난 천연염색 옷을 접한 후 그녀의 삶은 송두리째 뒤 바꼈다. 은은한 빛깔과 인위적이지 않은 감촉에 강한 이끌림을 느낀 그녀는 천연염색이란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수 년간 몸 담았던 미용업계를 떠나 본격적으로 천연염색을 배우기 시작한 것은 약 8년 전 부터다. 늦깎이 학생으로 염색학교에 입학해 2년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천연염색 기능사 2급, 지도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점점 천연염색에 빠져들었다. 천연염색을 알면 알수록 빠져 들어가는 자신이 그녀 자신조차 신기할 정도였다. 몇 차례 충주에서 자신의 작품들을 소개하는 전시회도 가진 그녀는 동량면에 자신의 염색공방인 ‘충주골 천연염색’을 열며 본격적으로 새 출발을 했다.

 

 

 

오롯이 자연에서 나는 재료만을 이용해 색을 물들이는 천연염색. 그녀 역시 계절에 따라 구할 수 있는 금송아, 땡감, 밤과 호두껍질, 쪽과 쑥, 치자 열매 등 을 공수해 색을 낸다. 이렇게 만들어낸 천연 색을 면, 실크, 삼베, 모시 등 역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친환경 소재의 천에 입힌다. 그렇게 그녀의 손에 채색된 작품들은 옷가지부터 가방, 모자, 이불, 스카프, 모자 등 다양하다.

 

“천연염색이란게, 알면 알수록 오묘하고 재미있어요. 같은 재료로 같은 색깔을 염색해도 매번 색이 다르게 나오는게 참 신기해요. 염색을 하는 계절, 날씨, 재료의 적은 차이, 반복횟수 등으로 인해 염색 결과물은 각각 다른 색의 아름다움을 보여줘요. 하나에 하나를 더해 두 개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부터 무한대까지, 나타낼 수 있는 천연염색은 늘 새로운 매력이 있답니다”

자신의 삶의 터전이자 염색공정을 위한 터전으로 문을 연 충주골에서 그녀는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천연염색을 즐긴다. ‘취미반’이라는 명목으로 충주골을 찾는 사람들과 함께 하지만 딱딱한 관계가 아닌, 천연염색처럼 알록달록한 인간관계를 즐긴다는 심 대표. 덕분에 심 대표와 수강생들은 선생과 제자가 아닌 함께 천연염색을 즐기는 동반자로서 오늘도 웃으며 자연을 물들인다.

 

 

 

 

그녀의 작은 갤러리 청송(靑松)

염색에 빠져 염색을 즐기던 그녀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고 싶은 욕심이 났다. 그 계기로 문을 연 곳이 충주골 천연염색에서 500미터 정도 떨어진 청송갤러리다. 앞서 소개한 다양한 천연염색 제품들이 일목요연하게 전시되어 있고 깔끔한 인테리어 뒤편으로 그녀의 깊은 기품이 곳곳에 배어 있다. 차 한 잔을 즐기며 부담 없이 구경은 물론, 구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직접 판매를 하기도 한다.

 

 

 

 

 

 

모든 사물에 알맞은 주인이 있듯, 그녀의 작품들도 자신들을 소중히 다루고 사용해 줄 주인을 기다린다. 그녀 역시 자신의 작품과 너무나 어울리는 사람이 그 작품을 가져가는 것이 정말 기분 좋다고. 부담 없이 그녀의 천연염색 작품들을 구경하고 즐길 수 있는 청송갤러리는 갤러리의 이름처럼 천연염색의 가치를 아는 사람들에게 ‘푸른 솔’ 같은 공간이다.

 

 
자연 속에서 자연과 만날 수 있는 공간

동량면이 고향인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동량면의 아름다운 자연을 누리며 자라왔다. 따뜻한 햇살과 시원하고 맑은 공기, 그리고 양지바른 땅에서 솟아나는 파란 생명들까지. 충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동량면에 어린 시절 이후 다시 자리 잡은 만큼 그녀는 청송갤러리와 충주골 천연염색이 누구나 오고갈 수 있고 쉴 수 있는 사랑방이 되길 원한다.

 

“청송갤러리 천연염색 충주골은 천연염색을 좋아하고 천연염색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이곳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사랑방이 되고 싶어요. 언제든 찾아와서 염색을 즐기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와 염색 공방으로서 앞으로도 지금처럼 충주시민분들 마음에 아름다움을 염색하고 싶어요. 자연 속에서 자연과 만날 수 있는 공간인 이 공간에 충주시민들을 초대해요”

천연염색과 사랑에 빠진 심 대표. 그녀와 함께 천연염색을 즐긴다면 그녀의 마음처럼 내 마음 역시 고운 빛깔을 낼 듯하다. 이제 그 알록달록한 아름다움을 더 많은 충주시민들에게 선물하려 한다. 그녀는 그 아름다움을 보여 줄 멋진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주소 : 충청북도 충주시 동량면 동산로 29
문의 : 011-481-9300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