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원/학습] 4차산업의 주역, 3D프린터를 말하다.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5.14 08:37:34
  • 공감 : 1 / 비공감 : 1
공감 비공감

 

4차산업의 주역, 3D프린터를 말하다.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

 

사회적으로 취업에 대한 이슈가 뜨겁다. 특히 취업준비생들에게 사상 최악의 취업난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현재 대한민국은 말 그대로 전쟁통이나 다름없음이다.

 

하지만 이런 취업난 속에서도 어려움을 극복할만한 요소들이 눈에 띈다. 특히 최근 산업적 사용은 물론 취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3D프린터는 성공의 열쇠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3D프린터가 궁금해?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는 기업, 예비창업자, 학생 등이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군에서 4차산업 혁명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제품 제작, 인력양성 교육, 협의체 및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보급화 지원을 담당하는 곳으로 2014년도에 설립되어 3D프린팅기술이 가능한 방식의 모든 장비를 구축하여 3D프린팅 산업을 보다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안녕하세요.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 이일우입니다. 센터는 한국교통대학교에서 소규모로 3D프린팅 기술을 지원하다 2014년 7월 공식적으로 지역센터로 바뀌면서 지역 및 전국 기업의 기술지원은 물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센터입니다.”

3D프린터는 3차원의 도면을 바탕으로 입체적인 물품을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이에 3D프린터는 인쇄물을 만드는 방식에 따라 적층형과 절삭형으로 구분되는데, 적층형은 아주 얇은 2차원 면을 층층이 쌓아 올리는 방식이며, 절삭형은 커다란 덩어리를 조각하듯이 깎아서 인쇄물을 만든다. 절삭형의 경우 소재의 불필요한 부분을 깎아내기 때문에 재료의 손실이 발생하지만, 적층형은 재료의 손실이 없어 최근 보급되는 3D프린터는 대부분 적층형 프린터다.

 

이러한 3D프린터는 3차원의 제품을 만드는 기술로 보통 항공이나 자동차와 같은 제조업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의료나 건설, 소매, 식품, 의류 등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어 앞으로 전망이 밝은 산업분야가 바로 3D프린터 기술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당신,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를 기억하라!

때문에 3D프린팅센터는 보다 많은 지역민들이 3D프린터 기술을 배우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무료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일우 팀장은 “이번에 진행할 ‘3D프린팅 산업응용 전문인력양성 훈련’은 고용노동부 지역ㆍ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충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충주시 거주 고등학교, 대학(2~4년제)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 일반구직자, 경력단절여성,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취업을 희망하는 시민들에게 취업실전교육을 제공합니다.”고 설명했다.

 

교육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3D프린팅 기술을 전문적으로 교육하여 취업지원은 물론 국가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이다. 수강생은 교육을 통해 3D모델링, 3D프린터 출력, 후가공, 3D스캐닝 등 3D프린팅 전주기 기술을 학습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처럼 지역 거점센터는 무료로 다양한 장비를 체험하고,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취업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 중인 취업준비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 희망자는 5월 17일까지 신청서를 접수해야 한다. 신청서는 한국교통대학교 홈페이지(http://www.ut.ac.kr)의 행사안내에서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lee1234@ut.ac.kr), 또는 043-849-1483로 접수 가능하다.

 

산업 곳곳을 누비는 기술

교육을 마친 수강생들은 일반적으로 3D프린팅 장비를 보유하거나 관련 직종에 있는 기업은 모두 취업이 가능하다. 신제품 개발 목적으로 3D프린터를 활용하는 기업이나 3D프린터로 의료기기 등 맞춤형 제품을 제작하는 기업 등도 역시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3D프린팅 시제품 제작 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3D모델링/설계 작업이기 때문에 관련 기계부품 등의 설계직종으로도 환영받는다.

 

기업 제작자뿐만 아니라 일반인, 예비창업자 등 일상생활에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거나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최고의 3D프린팅 전문 기관으로 발돋움 하는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 교육을 희망하고 취업에 도전하는 지역민들에게 센터는 최고의 교육 장소이자 성공열쇠가 될 것이다.

 

주    소 : 충북 충주시 대학로 50 “한국교통대학교 3D프린팅센터”
교육문의 : 043-849-1483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