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교육]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4.11 09:53:46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

 

최근 교육부에서는 기초학력 미달자 비율 증가로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 방안을 찾기에 집중하고 있다. 데이터 부족으로 원인은 오리무중이고, 당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초학력 보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대책을 발표 하였다.

 

수학 과목에서 기초학력조차 갖추지 못한 중학생 비율이 2017년 7.1%에서 2018년 11.1%로 1년만에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2.6% -> 4.4% 수학 7.1% -> 11.1% 영어 3.2% -> 5.3%)

 

24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간한 ‘초·중학교 학습부진 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학습부진 학생 50명을 2017년부터 2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대부분 수학에서 어려움을 경험했다. 특히 학습 부진을 경험한 최초의 시점은 초등학교 3학년 분수 단원으로 나타났다. 분수 개념은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네 번째 단원에서 등장한다.


수학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학습을 포기하는 ‘수포자(수학 포기자)’들이 처음으로 수학에서 어려움을 겪는 시기는 초등학교 3학년 ‘분수’를 배울 때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단순 연산에 그치던 초등학교 2학년 수학과는 달리 3학년이 되면서 분수와 도형을 접하게 되는데 이 시점에 수학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형성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아이들이 ‘수포자’가 되는 시점에 충분한 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는 전략이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초등학교 1~2학년에서 기초연산을 확실히 이해하게 가르치는 한편 분수나 도형 등 새롭게 등장하는 수학 요소를 이해하지 못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별도로 선발해 오감 활용 학습 자료를 통한 이해력 제고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조기에 수학 위기 학생들을 구제해 수학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이수를 지원하면 기초 수학 학습을 통한 연산 능력이 향상되고 향후 수학 학습을 위한 기초 능력이 구비되는 기대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지난 28일 초등학생 ~ 고등1학년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기초학력진단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으며, 기초학력평가 후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내 놓았다.

 

한 교육계 인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수학은 빅데이터 등의 토대가 되는 기본적 문법”이라며 “수학 기초학력 미달률이 가장 높다는 건 국가경쟁력의 심각한 위기”라고 강조했다.

 

정부에서 기초학력 미달자 상승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현재, 일부 전문가 들은 자유학기제를 원인으로 꼽고 있다. 2016년도부터 시행된 자유학기제는 자유학년제로 확대 되었으며, 학생들 흥미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질과 잠재력을 발견, 탐색하여 미래를 설계하도록 하는것에 취지를 두고, 한 학년을 지필고사 없이 지내게 된다. 시행착오의 시기 일수도 있지만, 이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증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중학교 1학년을 진로탐색을 위해 학교에서 활동을 하고, 2학년에 되면 닥칠 지필고사를 위해 더 나아가 대입을 위해 사교육의 힘을 빌어 1학년 학습, 선행학습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다.

 

수학을 어렵고 힘들어 하는 학생은 수학은 “문제”그 자체로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제에 부딪히니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문제풀이는 아래 3단계 접근으로 풀이가 가능하다.

 

 

1단계.무엇을 물어 보는가?
2단계.주어진조건이 무엇인가?
3단계.풀이를 위한 수학개념이 무엇인가?

 

개념은 다 알고 있는데 오답이 많다면, 1단계를 잘 파악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으며, 연산을 잘하고, 국어력도 있음에도 어려움을 느낀다면, 3단계에서 알고 있는 수학 개념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단번에 문제가 술술 풀린다면 좋겠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연습에 연습이 필요하다. 많은 개념을 적용하여 풀이방법과 정답을 찾아냈을 때 성취감이 수학의 즐거움을 느끼는 가장 큰 사건이기 때문이다.

 

!!수학은 변하지 않는다.
!!언어를 가장 간단하게 표현하는 방법
!!일정하게 반복되는 규칙을 증명과정을 통해 공식이 되어 만들어 지는 셈상자
 

 

 


고학년이 되어도 수학은 개념의 확장일 뿐 전혀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때문에 초등학교과정에서 다져진 기초가 매우 중요하다. 앞서 이야기한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시점이 초등학교 3학년 분수 과정이라는 연구결과에 백배 공감한다. 자연수가 아닌 도 다른 범위의 수를 분수로 처음 접하고, 분수의 개념이 확장되어 소수 학습으로 연계된다.

중학교에 접어 들면, 수의 범위를 “유리수”로 확장하고, 고등학교에 “허수”까지 수의 영역이 확장 된다.


또한, 모든 수는 수직선이라는 그림에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수학이란 이렇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습의 영역을 확장해 가는 것이다.

 

AI 시대에 사라지는 직업들 속에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은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수학은 절대 포기해서도, 늦어서도, 대충해서도 안되는 학문이다.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


자료제공 : 용산동 한 수위 수학교습소 유정욱 원장


010-8484-0609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코골이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75회
워라밸, 어디까지 알고 있니? 통계청과 고용노동부가 함께하는 일생활균형 캠페인!54회
성대결절48회
수학은 어떻게(HOW) 공부해야 하나요? '심화수학 vs 선행수학'43회
<빌라 사보야(Villa Savoye)에서 하루를 보내다>42회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이 ○○○○ 받는다? 남녀의 차이를 통계로 쉽게 풀어주는 해·석·남·녀!38회
자연계열 논술 31개대학 '유형별 공략법' [II]32회
최현배심리상담연구소 <호흡곤란이 왔을 때>24회
신사업 아이디어 <다쿠아즈 수제 전문점>24회
올해 여름휴가는 캠핑? 사람들이 캠핑을 가는 이유와 캠핑장 추천, 필수템까지 모두 알아두세요!16회
올해 여름휴가는 캠핑? 사람들이 캠핑을 가는 이유와 캠핑장 추천, 필수템까지 모두 알아두세요!0건
유태인의 부모교육과 정체성 0건
신장결석0건
<빌라 사보야(Villa Savoye)에서 하루를 보내다>0건
최현배심리상담연구소 <호흡곤란이 왔을 때>0건
신사업 아이디어 <다쿠아즈 수제 전문점>0건
자연계열 논술 31개대학 '유형별 공략법' [II]0건
수학은 어떻게(HOW) 공부해야 하나요? '심화수학 vs 선행수학'0건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이 ○○○○ 받는다? 남녀의 차이를 통계로 쉽게 풀어주는 해·석·남·녀!0건
성대결절0건
<빌라 사보야(Villa Savoye)에서 하루를 보내다>2점
올해 여름휴가는 캠핑? 사람들이 캠핑을 가는 이유와 캠핑장 추천, 필수템까지 모두 알아두세요!0점
유태인의 부모교육과 정체성 0점
신장결석0점
최현배심리상담연구소 <호흡곤란이 왔을 때>0점
신사업 아이디어 <다쿠아즈 수제 전문점>0점
자연계열 논술 31개대학 '유형별 공략법' [II]0점
수학은 어떻게(HOW) 공부해야 하나요? '심화수학 vs 선행수학'0점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이 ○○○○ 받는다? 남녀의 차이를 통계로 쉽게 풀어주는 해·석·남·녀!0점
성대결절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