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가려움증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4.11 09:50:54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가려움증은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는 불쾌한 느낌입니다. 물리적, 화학적 접촉, 온도, 습도의 변화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히스타민, 프로스타글란딘, 프로테아제, 사이토카인 등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생깁니다. 가려움증으로 인해 피부를 반복적으로 비비거나 긁을 경우 피부가 가죽 같이 두꺼워지는 현상(태선화)이 생기며, 콧구멍, 항문, 외음부 주위가 특히 가려움증에 예민한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가려움증은 피부 자체의 질환과 동반되어 있지만 전신질환, 정신질환과 연관된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려움증의 다양한 원인

 

1. 피부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피부질환에서 가장 흔히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포진피부염, 옴, 이증, 곤충 물림,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접촉피부염, 건선, 화폐상 습진(동전 모양으로 습진이 나타나는 질환), 태선(피부가 두꺼워지고 주름이 심하게 보이는 증상), 신경피부염 등으로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겨울 가려움증은 70세 이상 노인의 약 50%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피부의 노화로 수분과 피지 분비가 줄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이 주요한 원인이며, 팔과 정강이에 가려움증이 잘 생깁니다. 겨울철의 잦은 목욕, 과다한 비누 사용, 건조하고 높은 실내온도에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항문 가려움증은 직장항문질환이나 감염이 있을 때 잘 동반됩니다. 항문 주위가 대소변으로 오염되거나 자극될 경우, 치열(항문관 부위가 찢어짐), 치핵, 치루(항문 주변의 염증으로 인해 분비물이 나옴), 만성 설사와 같은 대장항문질환이 있을 경우 많이 생깁니다.

 

외음부의 가려움증은 마찰, 땀, 임신, 패드, 피임약, 질 세척액, 콘돔 사용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칸디다증과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의 감염도 원인입니다. 남성의 음낭은 피부가 두꺼워지는 만성 단순태선이 잘 발생하는 부위로, 심하면 집중적으로 치료해도 수 년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수인성 가려움증은 물에 노출된 후 수 분 안에 바늘로 찌르는 불쾌감이 약 한 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두피 가려움증은 두피의 뚜렷한 병변이 없어도 생길 수 있는 증상으로, 중년 이상에서 흔하며 피곤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더욱 심해집니다.

 

치료 : 겨울 가려움증은 건조한 피부에 보습제를 수차례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때를 밀거나 과다한 비누의 사용을 금하며, 목욕 후 바로 보습제를 발라 피부의 건조를 막아야 합니다. 국소 스테로이드제가 도움이 되며, 주변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항문가려움증은 직장항문질환이나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자극적인 음식과 약제를 피해야 합니다.
 
2. 전신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황달, 만성 신부전, 악성 혈액종양, 진성 적혈구 증가증, 기생충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기능 저하증,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전신질환에도 가려움증이 잘 동반됩니다. 황달 환자의 20~25%에서 가려움증이 있으며, 담즙의 흐름이 막히는 폐쇄성 담도 질환, 만성 간질환, 간경변증 환자에서 황달과 함께 몸 전체가 심하게 가려운 전신성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혈액 투석을 하는 만성 신부전 환자의 약 20~50%에서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악성종양, 철 결핍성 빈혈에서도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진성 적혈구 증가증 환자의 약 50%가 물과 접촉한 후 수 분 이내에 심한 가려움증을 경험합니다. 피부 혈류량의 증가로 피부 표면온도를 증가시키고 가려움증에 대한 역치(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최소한의 자극)를 낮추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점액 수종으로 피부가 심하게 건조해져 전신적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가려움증은 흔합니다.

 

치료 : 원인이 되는 전신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근본적인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황달에 동반된 폐쇄성 황달 환자의 가려움증에는 항히스타민제, 콜레스티라제를 사용하고, 광선치료, 혈장사혈 요법이나 담즙의 막힘을 뚫어주는 수술(시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정신과 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

피부질환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자주 긁으면 피부가 딱딱하고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생기고,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발모벽은 비정상적인 욕구에 의해 머리카락을 뽑는 신경증입니다.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가 원인인데 가정 또는 사회생활에서의 스트레스, 경쟁의식, 이사, 가족의 입원 가족관계 등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치료 : 만성단순태선은 항히스타민제와 항불안제를 사용하여 가려움증을 호전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부가 딱딱하게 변해 있으므로 스테로이드 연고는 강도가 높은 제제로 사용해야 합니다. 자신의 머리카락을 스스로 뽑는 발모벽 환자, 인공피부염 환자는 피부병변 치료와 더불어 정신과적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그린 디자이너, 윤호섭의 골판지 의자74회
감기의 한약치료63회
계속되는 유치원 입소 대기, 유아교육 통계로 궁금증을 해결하세요!58회
행복할수록 아이는 더 똑똑해진다52회
대학의 눈으로 학생부 바라보기.. ‘역량별 체크포인트’49회
두통44회
<전통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 하지훈의 의자들>39회
가려움증37회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21회
신사업 아이디어 <자녀 초경을 위한 선물세트>11회
신사업 아이디어 <자녀 초경을 위한 선물세트>0건
생소한 학과 이름과 전공 제대로 알기 [I]0건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0건
가려움증0건
<전통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 하지훈의 의자들>0건
계속되는 유치원 입소 대기, 유아교육 통계로 궁금증을 해결하세요!0건
두통0건
행복할수록 아이는 더 똑똑해진다0건
그린 디자이너, 윤호섭의 골판지 의자0건
감기의 한약치료0건
신사업 아이디어 <자녀 초경을 위한 선물세트>0점
생소한 학과 이름과 전공 제대로 알기 [I]0점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0점
가려움증0점
<전통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 하지훈의 의자들>0점
계속되는 유치원 입소 대기, 유아교육 통계로 궁금증을 해결하세요!0점
두통0점
행복할수록 아이는 더 똑똑해진다0점
그린 디자이너, 윤호섭의 골판지 의자0점
감기의 한약치료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