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체탐방] 자연이 주는 선물, 우리에게 보답하다 '늘품농장'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3.19 09:17:21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발효를 활용한 우리나라 전통음식. 종류를 떠나 대부분 발효음식들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미생물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효소를 이용해 유기물을 분해시키는 과정인 발효. 대표적인 전통음식으로 된장과 고추장을 꼽을 수 있다. 모두 우리 식탁문화에 없어서는 안 될 주재료이자 음식들이다.

 

충주에도 이런 발효를 활용한 전통식품 제조업체가 여럿 있지만 지난 2004년부터 올해까지 약 15년 여간 정직함과 정성으로 발효식품을 판매 및 체험할 수 있는 이 곳을 소개하려 한다. 때 묻지 않은 엄정면 청정지역에서 친환경 유기농법을 활용해 모든 작물을 직접 재배하고 그 작물들을 활용해 발효식품을 만들며 와유바유 소속으로 즐거운 농촌체험의 장으로도 널리 알려진 유명한 농장. 바로 늘품농장이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늘품농장은 하명보(67), 문금순(66)부부가 지난 2004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 발효식품 농장이다. 본래 친환경 버섯농가를 오랫동안 운영해왔던 두 부부는 와유바유 가입을 시작으로 6차산업이 가능한 발효농가로 농장을 탈바꿈했다. 전국 유명한 발효농가들을 다니며 발효에 관한 노하우와 공부를 병행했고 많은 시행착오 끝에 늘품농장만의 발효식품들을 생산할 수 있었다.

 

 

 

 

전통방식을 따르는 것이 제일 현명하다고 생각했던 하명보 대표와 문금순 대표. 두 대표는 늘품농장을 운영하면서도 연구를 멈추지 않았다.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부부의 결론은 하나였다. 바로 좋은 재료와 정성만이 좋은 발효식품을 만들어 낸다는 것. 두 대표는 농장 인근 부지에서 콩 및 각종 야채들을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고 있다. 때문에 계절을 막론하고 1년 365일 눈 코 뜰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낸다. 이렇게 준비된 재료들로 늘품농장의 된장, 고추장, 청국장, 간장이 만들어진다.

 

결국 노력과 땀방울은 배신하지 않았다. 직접 재배한 콩과 기타 농작물 그리고 맑은 물을 사용하고 참나무 장작불과 가마솥. 황토방 숙성 등 전통방식을 고수해 만든 늘품농장의 발효식품들은 어린시절 어머니가 해주던 순박하면서도 감칠맛이 돌던 그 맛을 재현해냈고 이는 곧바로 ‘늘품’ 브랜드가 되었다.

 

 

 

 

 

 

늘품농장만의 친환경 발효식품과 체험

늘품농장의 대표적인 상품은 토종 고추장, 토종 된장, 청국장 분말, 토종간장이다. 해매다 2월에서 3월경 장을 담그고 4월경 장가르기를 거쳐 숙성에 들어간다. 발효식품들마다 기본적인 숙성기간이 있기 때문에 늘품농장의 식품들은 해마다 판매수량이 정해져 있다. 주문이 많다고 해서 숙성되지 않은 제품까지 소비자에게 내놓는 일은 없다.

 

오랜 시간을 거쳐 탄생한 늘품농장의 제품들은 직거래, 지역 축제 부스, 고속도로 휴게소(천등산휴게소)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된다. 친환경농법과 그 특유의 깊은 맛으로 입소문은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몇 해 전부터는 특유의 노력과 맛을 인정받아 서울 장담그기 행사 등 각종행사에 초대되고 있고 학교 및 복지관, 군부대에서도 주문이 이어지는 등 현재 모든 제품들이 긴 세월에도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늘품농장은 와유바유 초대 체험농가중 하나다. 매해 3~5월경 장 담그기 및 메주만들기 등 봄철체험이 진행되고 있고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늘품농장에서 맛과 즐거움을 누린다. 장도 직접 담궈보고 담군 발효식품들을 가져갈 수도 있어 체험은 언제나 인기 만점이다.

 

 

 

앞으로 질 좋은 먹거리를 정직하게 생산하겠습니다

늘품농장의 발효제품들은 앞서 밝힌 것처럼 현재 충주 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탁월한 맛과 영양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오랜 세월 해왔기에 가끔은 힘들기도 하지만 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는 아직도 욕심이 난다고.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발효식품으로 함께 행복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특히 ‘당뇨바이오 특화도시’인 충주에서 당뇨에 좋은 발효식품, 특히 늘품농장의 발효식품들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바람도 있다.  

 

 

 

 

앞으로도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싶다고 말하는 늘품농장의 두 대표. 언제나 소비자들에게 당당히 평가를 받고 인정받고 싶다는 두 대표는 제품의 질보다 더 훌륭한 인품을 갖고 있었다. 모두에게 박수 받을 수 있는 진정한 농장, 충주 늘품농장은 오늘도 구수하다.

 

주소 : 충북 충주시 엄정면 미곡1길 94
구매 및 체험문의 : 043)852-0409

 

『취재:박일호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