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대한민국 중심에서 세계로 "충주 전문 연주 단체 사물놀이 몰개"
    당신의 심장을 뛰게 만들 단 하나의 소리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2.25 08:49:01

 

 

당신의 심장을 뛰게 만들 단 하나의 소리
대한민국 중심에서 세계로 "충주 전문 연주 단체 사물놀이 몰개"

 

“음악 선율에 따라 심장이 같이 뛴다.”, “형용할 수 없는 즐거움과 흥겨움이 음악 외적으로도 느껴진다.”
흔히 사물놀이를 우리 민족의 혼과 얼이 녹아있는 음악이라고 말한다. 다른 음악이 감성을 어루만져 준다면 사물놀이는 전신의 감각을 깨워주는 특별한 힘이 있다.

 

이렇듯 사물놀이는 우리의 삶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몇 안 되는 음악이자 대중문화다. 그리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명목을 이어오던 이 음악이 새로운 변화를 맞이했다.

 

 

 

끊임없는 연구와 성찰
“사물놀이 몰개”

 

그 변화의 중심에 ‘몰개’가 있다. 충주 사물놀이 몰개는 1991년 창단하여 2002 한일 월드컵 개막공연, 국내 음악제 및 축제, 세계 음악축제와 중남미 4개국 순회공연, 중동아프리카 순회공연 등 다양한 연주활동을 하는 국악단체로 현재 (사)국악단 소리개 충북지부 사물놀이 몰개가 현재 충주에 상주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사물놀이 몰개 이영광입니다. 사물놀이 몰개는 우리 음악의 새로운 전망 모색과 발전적인 창작 작업 활동을 통해 전 세계에 우리 음악을 널리 알리고자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몰개는 공연과 교육, 창작음악 작업을 통해 전통음악의 발전과 세계화를 지향하는 충청북도지정 전문예술법인 단체로 꾸준한 연구와 성찰을 통해 우리 음악의 세계화에 힘쓰며 20○○○에는 창작음악 앨범인 『길』을 발매해 좋은 평가를 얻었다.

 

몰개의 음악적 변화는 세상의 이치와 맞물려 있다. 물론 전통의 원형을 보전하고 계승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하고 있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전통음악의 다양한 창작 작업 또한 음악을 행하는 이들이 풀어가야 할 숙명이다.

 

뻗어나가는 우리의 소리

몰개의 소리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몰개는 모로코 ‘그나우나 월드뮤직 페스티벌’, 일본 민단 창립 70주년 초청 공연, 외교부ㆍ코레일이 주최한 ‘유라시아 친천특급’ 공연단 참여, 이집트ㆍ터키ㆍ홍콩 등 이영광 대표의 대학교 강의와 미국ㆍ일본 등지에서 사물놀이 워크샵을 통한 전통음악 교육을 진행하며 국내와 국외를 넘나들며 전통음악 및 창작음악 연주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충주 지역에서는 전통 문화의 발전적인 보존과 계승을 위한 정월대보름 행사, 단오맞이 음악회, 충주전국동호인 사물놀이 경연대회 개최, 기획공연 등의 사업 진행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우리 음악의 멋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사물놀이는 고유의 철학과 음악적 구조를 가진 음악이다. 몰개는 “사물놀이는 사계절과 12간지, 24절기가 음악적으로 녹아있는 음악으로 절대로 혼자서는 완성된 음악을 할 수 없는 협업의 음악이며, 공동체의 음악이자 전 세계 어떤 타악기도 갖고 있지 않는 우리나라만의 다양한 장단과 리듬으로 구성된 음악”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다양한 형태의 연주와 퍼포먼스가 가능한 사물놀이는 연주자나 단체의 특징에 따라 완성도가 다르다. 이에 사물놀이 몰개는 대표인 이영광 교수의 음악적 색이 완성도 있게 편곡되고 구현되어 있는 사물놀이 음악을 연주한다.

 

함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몰개’

이들의 바람은 공연단과 관객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몰개로 기억되고 싶다는 것이다. 몰개의 공연을 보면 함께 행복하고, 즐겁고, 전통음악에 대한 자부심까지 느낄 수 있는 그런 단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몰개란 모래의 방언이기도 하며, 파도가 바위에 부딪혀 생기는 포말을 의미합니다. 저희는 앞으로 몰개의 뜻과 같이 작은 물방울이 바위의 형상을 변화시키듯 전통음악의 보전과 계승에 최선을 다하고, 아울러 전통음악의 작은 이정표를 만들어감에 있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현재 몰개는 이영광 교수와 그의 제자인 4명의 상근단원과 비상근 단원 2명, 객원단원 4명 등 총 12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충주 지역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헌신하며 지역문화발전에 힘쓰고 있다.

 

사물놀이 몰개 : https://molgae.modoo.at/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