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겨울철, 동상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9.02.07 08:31:56
  • 공감 : 0 / 비공감 : 1
공감 비공감

동상이란 추운 환경에 노출된 신체 부위에서 생리적인 보상기전의 작용이 실패한 경우 조직에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운 환경에의 노출기간, 습도, 통풍, 기압, 피복, 신체의 의학적 상태, 개인적 감수성 등이 동상의 발생에 관여합니다. 인체는 추운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 신체의 중심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항상성 기전이 작용하게 됩니다. 즉, 말단 부위가 추운 환경에 노출될 경우 중심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액의 우회가 필요한데, 혈액을 우회시키기 위해 차가워진 말단 부위 혈관은 수축하게 됩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말단 부위는 혈관 수축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동상 발생에 관여하는 요인입니다.

 

말초의 한랭 손상은 동결 손상과 비동결 손상(빙점이상의 온도와 습기가 높은 상태에서 발생)을 모두 포함하는데, 이것은 전신적인 저체온증과 함께 혹은 독립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상의 발생은 두 가지 시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냉동 전 단계에서는 신체 부위가 추운 환경에 노출이 되면 피부의 표피층의 온도가 떨어지고, 조직의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지면 피부의 감각이 소실됩니다. 온도가 낮아지면서 혈액의 점도는 증가하게 되고, 한편으로 체온유지의 항상성 기전으로 인하여 노출된 부위의 혈관이 수축하고 혈장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와 조직 부종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 냉동 단계에서는 주변 환경의 온도가 더 떨어지게 되면 조직액이 동결되면서 얼음 결정을 형성하게 되고, 조직 내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세포내의 수분을 세포 밖으로 이동시켜 세포의 탈수를 일으키게 됩니다. 세포의 탈수는 세포내의 삼투압을 증가시키고 세포의 괴사를 초래하게 되며 주의 모세혈관의 세포 손상으로 혈액의 저류 및 혈류의 차단이 발생합니다.

 

혈류가 차단됨으로써 혈관내의 세포들은 응고되고 혈관 내 혈전을 형성하여 조직의 허혈성 손상은 점차 진행하게 됩니다. 한랭 손상이 발생된 부위는 나중에 재 가온이 되면서 추가적인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재 관류 손상이라고 하는 기전에 의해 발생합니다.

 

한랭 손상을 받았던 조직이 재 가온이 되면 혈류가 차단되었던 부분의 혈류가 다시 증가하게 되고 손상된 혈관내피세포로 인해 조직 부종이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허혈성 손상을 받았던 부위에 탈수되었던 세포들의 부종이 발생하고 활성산소가 발생하여 혈관내피세포의 손상을 점차 가중시키게 됩니다.

 

또한 조직손상으로 인한 염증반응으로 인해 혈관수축인자들이 생성되어 조직의 허혈성 손상이 더욱 가중됩니다. 동상과 비슷한 비동결 손상인 참호족은 습하고 차가운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장기간 노출된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말초신경의 손상으로 감각저하가 발생하고 혈관의 미세한 경련으로 조직의 허혈성 손상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동상의 임상증상은 추운 환경에의 노출의 정도를 반영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손상부위의 감각저하이고 환자의 75%이상이 호소합니다.

 

경증의 동상은 얼음결정의 생성 및 조직의 손실이 없는 표피층의 냉동 손상인데, 혈관의 수축으로 인하여 피부의 색깔이 창백해지고 손상부위의 불편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재 가온을 하면 증상은 호전되고 조직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심한 통증은 조직의 재 관류에 수반되어 나타나고 둔하고 지속적인 통증이 48~72시간에 걸쳐 고동치고 쑤시는 양상의 통증으로 변해갑니다. 이러한 통증은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동상의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차갑고 창백한 손상부위, 감각저하 혹은 저린 듯한 증상,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 수포의 발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추운 외부환경으로부터 노출된 신체의 보호입니다. 그러기 위해 항상 노출된 신체를 따뜻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하며 한 자세를 오랜 시간 취하지 말고 운동을 해야 합니다. 따뜻하고 건조한 외복을 가능한 여러 겹 착용하고 옷감은 방풍기능이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젖은 옷과 양말, 신발은 건조한 것으로 갈아입고 신어야 합니다.

 

추운 야외활동을 할 때는 여벌의 양말과 장갑, 신발 깔창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고 웅크린 자세나 꽉 끼는 옷, 장시간 서 있는 것, 흡연, 음주, 진정제 복용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그린 디자이너, 윤호섭의 골판지 의자70회
봄맞이 여행 계획 세우는 중이라면? 15-34의 여행 통계 살펴보기!61회
감기의 한약치료58회
신사업 아이디어 <선물 큐레이션 어플리케이션>54회
계속되는 유치원 입소 대기, 유아교육 통계로 궁금증을 해결하세요!51회
수학, ‘완전학습’으로 가는 그 날까지50회
행복할수록 아이는 더 똑똑해진다49회
대학의 눈으로 학생부 바라보기.. ‘역량별 체크포인트’48회
두통41회
<전통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 하지훈의 의자들>34회
신사업 아이디어 <자녀 초경을 위한 선물세트>0건
생소한 학과 이름과 전공 제대로 알기 [I]0건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0건
가려움증0건
<전통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 하지훈의 의자들>0건
계속되는 유치원 입소 대기, 유아교육 통계로 궁금증을 해결하세요!0건
두통0건
행복할수록 아이는 더 똑똑해진다0건
그린 디자이너, 윤호섭의 골판지 의자0건
감기의 한약치료0건
신사업 아이디어 <자녀 초경을 위한 선물세트>0점
생소한 학과 이름과 전공 제대로 알기 [I]0점
지금 우리 아이의 수학은 어디에 있나요?0점
가려움증0점
<전통을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 하지훈의 의자들>0점
계속되는 유치원 입소 대기, 유아교육 통계로 궁금증을 해결하세요!0점
두통0점
행복할수록 아이는 더 똑똑해진다0점
그린 디자이너, 윤호섭의 골판지 의자0점
감기의 한약치료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