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함께할수록 즐겁다. 지역 커뮤니티 “충주사람 모여라”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사람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8.07.26 08:59:10

 


하루에도 셀 수 없을 정도의 정보가 공유되는 인터넷,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발전을 거듭했고, 현대사회에서 가히 필수라고 할 만큼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인터넷의 활용 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소통”이다. 과거 소통을 위해 필요로 했던 시간과 노동력은 인터넷의 등장으로 사라졌고, 이는 소통의 시간을 줄이면서 동시에 양질의 정보를 생성, 공유하기 시작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각 지역마다 존재하는 ‘지역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이는 각 지역의 특색 있는 정보가 공유되며, 지역 사람들과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구심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너와 나의 연결고리! 충주사람 모여라!

‘충주사람 모여라(이하 충사모)’는 충주시를 대표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약 6,000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는 온라인 공간이다. 충사모는 충주 혹은 충주 인근의 성인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한 모임으로 인맥과 충주시의 다양한 정보 등을 공유하고 있다.

 

“안녕하세요. 충사모 매니저 임은혜입니다. 충사모는 거창한 목적으로 개설된 공간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여 정보도 공유하고, 필요에 따라 도움도 받으며, 충주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지역카페입니다. 특히 충주는 타 지역에서 전입을 오시 분들이 많은 지역인데, 충사모는 그런 분들에게 이웃이 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충사모의 대표적인 역할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연결이다. 모임은 충주에 새로 터전을 잡은 사람과 충주에 관해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과 연결해주기도하며,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 그것을 알리고 싶은 사람과 자신에게 필요한 사업장 정보를 찾는 사람과도 연결해준다.

 

 

“특히 타지사람이 적응하기 위해서는 이런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모임이 필수적인데, 충사모는 그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어 충주 대표 커뮤니티 공간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충주를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물론 충사모가 단순히 친목만을 도모하는 커뮤니티는 아니다. 이들은 적극적인 시정참여로 보다 살기 좋은 충주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초아봉사단과 협력관계를 맺어 재능기부를 통한 봉사활동을 실행하고 있으며, 유기견을 사랑하는 모임과도 협력하여 유기동물 관련 문제에 앞장서서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지난 2017년 11월에 발생한 봉방동 화재사건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화재건물에 뛰어들어 입주자들을 대피시킨 의인이 충사모 회원들의 관심으로 알려져 표창장을 받은 일은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중 하나다.

 

 

“이 외에도 헌혈증을 모금해 필요한 분들에게 드리거나, 뺑소니 사건의 목격자 찾는 일을 적극적으로 돕는 일 등 특정된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충사모는 플리마켓을 통해 충주에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특히 젊은 층의 참여를 독려해 보다 젊은 도시로의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더 나은 충사모가 될 수 있도록

충사모 회원들은 충사모 활동을 한 이후 많은 것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사업자는 지역에 자신들의 사업을 알릴 수 있어 큰 홍보효과를 보기도 하며, 다른 회원들은 지역의 정보를 편하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나 혼자 잘사는 것이 아닌, 다 함께 잘 사는 사회를 지향하는 이들의 만남은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얻는 모임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임은혜 매니저는 충사모의 목적이 변질되지 않도록 관리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대형 커뮤니티의 빛과 그림자를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앞으로 충사모 회원들이 함께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좋은 일을 하기 위해 모이기보단, 함께 모였기 때문에 좋은 일을 하는 커뮤니티 ‘충주사람 모여라’. 배척 없는 공동체 사회를 꿈꾸는 그들이 있어 충주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충주사람 모여라” 대표 주소 : https://cafe.naver.com/cjgathering
포털사이트에서 "충주사람 모여라"를 검색해주세요.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