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뜨거운 여름, 온열질환자 비상!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8.07.12 09:21:09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전국적으로 낮 기온이 30℃를 오르내리는 올 여름, 본격적인 무더위가 예보되는 가운데 온열질환으로 인한 건강관리가 당부되고 있다.

 

온열질환이란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등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을 말하며, 한낮의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과 어지럼증, 화상, 근육경련,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종국에는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 질환을 말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13~2017) 온열질환 감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6,500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하였고, 이 중 40%(2,588명)는 논밭/작업장 등 실외에서 12시~17시 사이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낮 시간대 실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온열질환자는 50세 이상이 전체의 56.4%(3669명),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중 50세 이상은 75.9%(41명)로 나타나 장년과 고령층의 주의를 당부하였다.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열질환 건강수칙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며,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한다.

 

폭염 주의보·경보가 발령되면 가능한 위험시간대(12시~17시) 활동을 줄이고,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챙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면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폭염 시 음주 또는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하면 위험하고,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일사병ㆍ열사병 등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도록 하고, 옷을 풀고 시원한(너무 차갑지 않은)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 되나 의식 없는 경우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온열질환자 응급처치

온열환자가 발생하게 되면 가장 먼저 119에 구조요청을 보낸 후 그늘이 있는 시원한 장소로 옮겨야 한다. 이때 차가운 물로 몸을 적시거나 선풍기, 부채 등을 활용한 바람으로 몸의 열을 식혀줘야 한다. 단, 환자의 체온이 지나치게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의식이 있는지 살펴본다.

 

열로 인한 경련이 일어날 경우에는 마사지로 풀어줄 수 있다. 그러나 장시간 근육경련이 지속되거나 기저질환자의 경우에는 무엇보다 빨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온열환자에게 이온음료수나 차가운 물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의식이 없는 환자의 경우 음료수나 물을 먹이는 것은 자친 더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료출처 : 질병관리본부(http://www.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내 아이 미아 만들지 않는 노하우63회
인간관계에 피로감을 느끼는 현대인들, 혼자가 편한 ‘관태기’ 극복법은? 52회
産後風(산후풍)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50회
미혼모, 미혼부에게 따가운 시선대신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도록 따뜻한 시선을! 46회
아이의 색채감각 어떻게 길러줄까?43회
신사업 아이디어 <레고&장난감 작품 감상 및 판매 커뮤니티>39회
1편 보다 유쾌한 그가 돌아왔다 '데드풀2'37회
놀면서 사용하는 가구, 칼슨 베커(Carsten Becker)의 아동용 가구들37회
아이의 생각지능을 높이는 3가지 힘[2]37회
액취증34회
입덧을 줄이는 6가지 방법0건
한국판 느와르 대작 ‘신세계’0건
공부 잘하는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나[1]0건
이제 사라질지도 모를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지켜주세요! 0건
버려진 의자들을 보라, 유르헨 베이(Jurgen Bey, 1965~ )의 의자디자인0건
궁금하다! 산후조리원 생활 엿보기0건
주목할 만한 특성화학과와 지원전략 [ II ]0건
음식물 반입 금지! 백팩 안고 타기! 모두가 이용하는 대중교통, 기본 에티켓을 지켜주세요! 0건
죽음과 두려움에 맞서다. “허트 로커”0건
소아야뇨증0건
입덧을 줄이는 6가지 방법0점
한국판 느와르 대작 ‘신세계’0점
공부 잘하는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나[1]0점
이제 사라질지도 모를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지켜주세요! 0점
버려진 의자들을 보라, 유르헨 베이(Jurgen Bey, 1965~ )의 의자디자인0점
궁금하다! 산후조리원 생활 엿보기0점
주목할 만한 특성화학과와 지원전략 [ II ]0점
음식물 반입 금지! 백팩 안고 타기! 모두가 이용하는 대중교통, 기본 에티켓을 지켜주세요! 0점
죽음과 두려움에 맞서다. “허트 로커”0점
소아야뇨증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