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의학   교육   법률   경제   일반   뷰티   문화   육아   스포츠   아이별   요가   택견   인테리어   요리   커피 

  • [의학] 뜨거운 여름, 온열질환자 비상!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8.07.12 09:21:09
  • 공감 : 0 / 비공감 : 0
공감 비공감

 

전국적으로 낮 기온이 30℃를 오르내리는 올 여름, 본격적인 무더위가 예보되는 가운데 온열질환으로 인한 건강관리가 당부되고 있다.

 

온열질환이란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등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을 말하며, 한낮의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과 어지럼증, 화상, 근육경련,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종국에는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 질환을 말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13~2017) 온열질환 감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6,500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하였고, 이 중 40%(2,588명)는 논밭/작업장 등 실외에서 12시~17시 사이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낮 시간대 실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온열질환자는 50세 이상이 전체의 56.4%(3669명),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중 50세 이상은 75.9%(41명)로 나타나 장년과 고령층의 주의를 당부하였다.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열질환 건강수칙

폭염 시에는 갈증을 느끼기 이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며,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한다.

 

폭염 주의보·경보가 발령되면 가능한 위험시간대(12시~17시) 활동을 줄이고,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챙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면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폭염 시 음주 또는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하면 위험하고,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일사병ㆍ열사병 등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도록 하고, 옷을 풀고 시원한(너무 차갑지 않은)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리고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 되나 의식 없는 경우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음료수를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며 신속히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온열질환자 응급처치

온열환자가 발생하게 되면 가장 먼저 119에 구조요청을 보낸 후 그늘이 있는 시원한 장소로 옮겨야 한다. 이때 차가운 물로 몸을 적시거나 선풍기, 부채 등을 활용한 바람으로 몸의 열을 식혀줘야 한다. 단, 환자의 체온이 지나치게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의식이 있는지 살펴본다.

 

열로 인한 경련이 일어날 경우에는 마사지로 풀어줄 수 있다. 그러나 장시간 근육경련이 지속되거나 기저질환자의 경우에는 무엇보다 빨리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온열환자에게 이온음료수나 차가운 물은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의식이 없는 환자의 경우 음료수나 물을 먹이는 것은 자친 더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료출처 : 질병관리본부(http://www.cdc.go.kr)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  
아이가 갑자기 젖을 거부해요97회
소중한 것을 잃은 남자의 분노, “맨 온 파이어(Man On Fire)”72회
가족 생애 주기별로 살펴보는 거주형태! 왜 자녀의 성장에 따라 거주지가 달라질까요? 65회
공부 잘하는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나[2]62회
<틀을 깨다, 멤피스 그룹의 의자들>57회
마블의 히어로? 불청객? ‘베놈’57회
서울의 청년들이 주거빈곤 세대? 청년 대상 주택토지 정책은?50회
부모가 알아야 할 ‘사과’의 기술44회
신생아 배꼽, 어떻게 관리할까?39회
9월 모평 영역별 출제 특징과 대비법 [ II ]39회
신사업 아이디어 <프리미엄 자전거 보관소 카페>0건
지능에 관한 오해와 진실 [1]0건
우리가 잘 몰랐던 ‘노인보호구역 실버존(Silver Zone)’ 0건
독성 간손상0건
이야기 고사성어 185화 '미생지신'0건
아이의 색채감각 어떻게 길러줄까?0건
실기 없이도 미대 갈 수 있는 “비실기 14개교” [ I ]0건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컸다. “물괴”0건
사람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여러분도 ‘4분의 기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 0건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한 편, ‘너의 결혼식’0건
갑상선기능항진증1점
<틀을 깨다, 멤피스 그룹의 의자들>1점
소중한 것을 잃은 남자의 분노, “맨 온 파이어(Man On Fire)”1점
신사업 아이디어 <프리미엄 자전거 보관소 카페>0점
지능에 관한 오해와 진실 [1]0점
우리가 잘 몰랐던 ‘노인보호구역 실버존(Silver Zone)’ 0점
독성 간손상0점
이야기 고사성어 185화 '미생지신'0점
아이의 색채감각 어떻게 길러줄까?0점
실기 없이도 미대 갈 수 있는 “비실기 14개교” [ I ]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