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페] 구석구석 숨은 문화 찾기, “세상상회”
    부부가 만들어가는 이야기,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8.06.29 09:12:33
  • 공감 : 4 / 비공감 : 1
공감 비공감

 


노출되어 있지 않아 쉽게 찾을 수 없는 숨어있는 공간을 찾는 일은 가끔씩 찾아오는 행복한 경험이다. 덧붙여 이 공간이 특별함까지 갖추고 있다면 찾는 이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추억을 만들어 준다.

 

인적이 드문 성내동 한 골목에 아주 이색적인 공간이 눈에 띈다. 이곳은 카페 겸 문화공간으로 이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이 가득한 공간이다. 비록 눈에는 잘 띄지 않지만 그만큼 더욱 재미있는 요소가 가득한 곳, 오늘 기자가 방문한 이곳은 세상사회다.

 

오래된 골목, 새옷을 입다.

세은ㆍ상창부부가 운영하는 세상상회는 두 사람의 꿈이 녹아있는 공간이다. 카페라는 상업적인 공간보다는 사람들과 함께 세상상회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싶다는 부부의 생각은 세상상회를 더욱 특별한 곳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안녕하세요. 세상상회 이상창입니다. 세상상회는 시간이 가진 가치를 살리고자 구옥을 리모델링하여 만들게 되었습니다. 특히 구옥의 매력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구옥의 프레임을 유지하면서, 골목이라는 특수성을 활용해 보다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카페처럼 상업적인 공간의 목표는 금전적 이득을 취하기 위함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상권을 파악해야 하는데, 세상상회는 이와 반대로 오히려 찾기 힘든, 숨어있는 선택을 했다. 이는 두 사람이 이루고자 했던 목표가 재화보다는 문화의 형성에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에 비해 골목길이란 것이 많이 소외되고 있어요. 하지만 골목만이 가진 매력은 다른 곳에서는 찾기 힘든 요소가 있죠. 저는 도시재생컨설팅을 했던 경험에서 골목에 있는 매력을 일찍이 알고 있었어요. 때문에 골목의 문화와 세상상회의 문화를 접목시키기 위해 이 공간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세상상회 매력 찾기

부부는 가장 먼저 지역 학생과 문화예술인의 전시공간을 세상상회 내부에 설치했다. 오직 충주에서만 볼 수 있는 작품들을 전시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는 지역 작가들에게는 작품 전시와 판매처를 생성하는 동시에 세상상회 방문객들에게는 눈요기와 특별한 작품을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말 그대로 문화를 사고 팔 수 있는, 공간 자체가 문화가 된 셈이다.

 

 

차별화된 카페 내부와 인테리어 소품들도 이곳을 다시 찾게 만드는 매력 중 하나다. 마치 이웃집에 놀러온 것 같은 포근함과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이곳은 1945년 대 일본인이 실제로 거주하던 집과 과거 충주의 근대가옥 두 공간이 공존해 각기 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카페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들도 매력적이다. 부부가 카페를 운영하게 된 계기는 어머니가 엄정에서 농사를 짓고 있기 때문인데, 이 농산물을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카페였던 것이다.

 

“엄정에서 농사를 짓고 계신 어머니의 농산물을 2차 가공해 직접 판매하면 안전한 지역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좋은 재료는 배신하지 않는다는 신념에서 메뉴를 구성하고, 보다 좋은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카페들을 보면 맛은 평준화 되면서 감성적인 문화가 발달하고 있다. 하지만 이상창 대표는 카페라면 무엇보다 맛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로컬푸드와 기본에 충실한 맛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

부부는 앞으로 매달 마지막 주 토요일 골목장(프리마켓)을 열기 위해 셀러를 모집하고 있다. 골목장은 지역 내 젊은 사람들, 셀러로서 참가하거나 프리마켓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속적인 문화 활동을 통해 새로운 즐길 거리를 만들고자 함이 그 목표다.

 

“세상상회에서 편하게 쉬면서 힐링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함께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만들어 가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부부는 이곳이 유명세를 타서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 아닌, 주변 사람들과 함께 오랫동안 이어지는 공간이 되길 바라고 있어요.”

 

공간은 그 공간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을 닮는다. 이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한 세상상회는 앞으로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닮아가며 행복한 추억을 남겨줄 것이다.

 

주    소 : 충주시 관아5길 4-1 “세상상회”
대표번호 : 010-8412-3458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