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식] 맛과 건강을 동시에, “빛가람 채식뷔페”
    건강, 채식으로 시작한다.

    이 게시글을 알리기 tweet

  • 글쓴이 : 양현모기자
  • 17.06.05 09:01:46
  • 공감 : 6 / 비공감 : 1
공감 비공감


건강한 삶을 위한 노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웰빙문화와 함께 의학의 발달로 평균기대수명이 높아짐에 따라 현대인들은 그저 오래 사는 것을 추구하지 않고 아프지 않게 건강을 유지하며 사는 법을 강구한다.

 

그 중에서도 ‘먹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방법으로 손꼽힌다. “밥이 보약이다”라는 말처럼 음식은 백가지 약보다 몸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때문에 천연재료와 영양밸런스, 그리고 맛까지 세 박자를 모두 잡은 먹을거리가 현대인들의 관심사가 되었다.

 

 

웰빙의 키워드 “채식”

이런 음식의 관심 속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바로 ‘채식’이다. 특히 채식과 건강과의 관계가 연관성이 크다고 의학적ㆍ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채식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물론 채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채소와 야채만 먹는 것은 아니다. 채식주의자도 베지테리언과 세미 베지테리어인 그리고 그 안에서도 비건(Vegan), 락토(Lacto), 오보(Ovo), 폴로(Pollo)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기자는 이 중 비건에 주목했다. 완전한 채식주의자를 의미하는 비건은 고기는 물론 우유, 달걀 등 동물에게서 원료를 얻는 제품도 사용하지 않는 가장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일컫는다.

 

 

채식의 의미

충주시 안림동에 위치한 빛가람은 먹는 것에 까다로운 비건을 위한 채식뷔페다. 물론 이는 비건만을 위한 식당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까다로운 비건도 이용 가능한 채식뷔페라는 것을 말한다.

 

“안녕하세요. 비건셰프 이도경, 김승환입니다. 빛가람은 일체의 동물성 원료를 쓰지 않는 식당입니다. 빛가람은 채식을 드시는 베지테리언과 채식을 경험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전문식당으로 단순히 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채식을 하는 이유와 건강하게 음식을 먹는 법 그리고 음식에 담긴 철학을 공유하는 공간이라고 설명하고 싶습니다.”

 

 

96년도부터 채식을 시작한 이도경 대표는 셰프임과 동시에 전문적인 채식연구가이자 음식철학연구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특히 채식이 그저 동물성 재료가 아닌 음식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철학과 의미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채식은 비폭력과 평화라는 철학을 담고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완전한 채식 주의자를 뜻하는 비건의 경우에는 동물성 원료를 만들기 위한 목초지(동물육성)까지 거부하며, 세상을 평화롭게 만들자는 뜻을 품고 있어요. 채식은 나를 위한 선택일수도 있지만 나아가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죠. 저는 음식을 통해 이런 의미를 더 널리 알리고 싶어요.”

 

당신의 건강은 빛가람에서부터

빛가람은 이런 이도경, 김승환 대표의 꿈이 펼쳐지고 있는 곳이나 다름없다. 채식이란 것이 아직은 낯선 충주에서 채식과 채식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채식의 매력을 어필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때문에 빛가람에서는 무척 다양한 채식메뉴를 볼 수 있다. 특히 아무리 의미가 좋아도 음식의 맛이 없다면 그 의미는 퇴색되어 버리기 때문에 셰프로서 이도경 대표는 재료의 선택과 새로운 메뉴의 개발은 계속 풀어가야 할 숙제와 마찬가지인 셈이다.

 

“채식은 재료 본연의 순수한 맛과 조리 과정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납니다. 이는 요리하는 사람이 채식의 방향을 어떤 방향으로 잡느냐에 따라서도 변하게 되지요. 채식을 접하는 분들이 처음에 건강 혹은 웰빙으로 시작했다면 음식의 매력으로 우선 어필한 다음 그 이후에 철학과 의미에 대해 호기심이 생길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 맛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죠.”

 

 

음식이 사회, 문화에 끼치는 영향력은 그 어떤 요소보다 크다. 또한 앞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한국의 정치적, 문화적으로도 채식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채식문화는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맞춰 빛가람은 채식의 맛을 알리고 채식의 부흥을 위해 채식 아카데미, 채식 컨설팅 등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앞으로 충주에서 채식이 일상이 되고, 이로 인해 건강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그들, 건강한 음식문화를 선도하는 빛가람을 기대해 본다.

 

주    소 : 충북 충주시 안림로 256 “빛가람 채식뷔페”
대표번호 : 043-842-3333(예약문의)
『취재:양현모기자/m1236@chol.com』

 


Tags :
  • 이글은 실명인증이 완료된 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 목록으로
  • tweet tweet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