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등록차량 : 0
  • 차량급구 : 8,408
  • 시세문의 : 13,589
교차로 뉴스
뉴스와이어

볼보트럭, 국내 최초 상용차 안전인식 설문조사 실시

뉴스와이어 | 기사입력 : 2018-06-25 PM 03:38 프린트


(서울=뉴스와이어) 세계적인 상용차 제조업체 볼보트럭은 세계 각지의 대형 상용차, 운전자 및 도로 교통 안전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5월에 16~65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은 우리 모두의 책임

볼보트럭이 최근 한국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복잡하고 예측 불가한 도로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안전한 도로를 조성하는 데에는 운전자들과 함께 다른 도로 이용자들 모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5%는 운송 및 화물 업계에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는 상용차 운전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도로 위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들이 안전한 도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책임이 있다고 응답했음에도 불구하고, 37%는 도로 이용자들은 서로를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상대로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대형 트럭, 하지만 개선되어야 할 과제도 있어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가 대형트럭이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하다고 응답했지만, 응답자들의 88%가 대형 트럭을 한국 도로의 위험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대형트럭의 소음과(86%) 대기 환경(80%)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대형트럭이 도로 상에서 위험하다고 인식되는 요인 중 하나는 승용차와 비교했을 때 교통 사고 발생 시 치명적인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 때문이다. 자녀를 둔 응답자 51% 가량은 자녀들이 다른 종류의 사고(38%)나 유괴(35%) 보다 교통사고를 더욱 큰 위험 요소로 꼽았는데, 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운전자와 어린이 모두의 부주의로 인한 ‘인적요인’을 꼽았다.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볼보트럭코리아의 노력

볼보트럭코리아는 1997년 설립 이후부터 운전자 뿐만 아니라 모든 도로 이용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전’에 관한 메시지를 전해왔으며, 21년간 약 1만6500명 이상의 운전자들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현재는 안전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종류의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볼보트럭 고객들에게 더욱 체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들을 위한 별도의 교통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금까지 약 3만5000여명의 어린이들에게 교육을 펼쳐왔다.

또한 국내 대형상용차 관련 교통안전 법규 시행에 1년 앞서 올해 1월부터 한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볼보트럭 차량에는 긴급제동장치(AEB)와 차선이탈경고장치(LDWS)를 기본사양으로 장착해 판매하고 있다.

칼 요한 암키스트 볼보트럭 교통 및 제품안전 총괄 본부장은 “도로 위의 사고는 운전자, 차량, 도로 환경을 비롯한 인프라 및 다양한 도로 이용자들이 모두 관련된 사건이다. 한국에서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이러한 모든 이해관계자들 공동의 신중한 행동을 통해 실현 가능하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년 간 볼보트럭은 기술 혁신과 동시에 운전자 교육훈련, 사고 방지 프로그램 등 모든 도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0’으로 만들기 위한 ‘비전제로 프로젝트’에 앞장서 왔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볼보트럭의 설문 조사는 리서치 전문 업체 GfK 스웨덴에서 진행했다.

언론연락처:볼보트럭코리아 홍보대행 SMC(스트래티직마케팅) 조정은 차장 02-3445-3262 이 슬 A.E 02-3495-7878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출처 : 볼보트럭코리아
본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 에서 제공합니다.

자동차별 등록건수